A Narrative Inquiry on Work-related Stress of Child Care Teachers in Employer-supported Child Care Centers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Published : 2012.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carry out research on the work-related stress of child care teachers in employer-supported child care centers. Four-experienced child care teachers were designated for this research, and the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narrative research. In this study, work-related stress of child care teachers in employer-supported child care centers was found to be of the following types, "laborious oneself caused by the prolonged working environment", "fears about non-permanent employment status", and "a huge mountain named parents work". Research findings were discussed in term of the implication of understanding teacher' work-related stress.

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요인을 분석하여 직무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 및 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직장보육 서비스의 질적 제고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는 직장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보육교사 4인이었으며 내러티브 방법을 사용하여 그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장시간 근무로 소진되는 교사, 비정규 직 미래에 대한 그늘, 직장부모라는 거대한 산으로 나타났다.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소진을 경험하게 하는 근무환경, 교사의 정체성, 부모의 요구 및 관계 요인이 상호복합적인 관계로 작용함을 할 수 있었다. 이는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 및 방안의 마련,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권연희(2010).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조직풍토 및 자아존중감의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437-455.
  2. 권영희(2010). 사회적지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직장보육 시설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지, 19(3), 487-498.
  3. 기은옥, 양시내, 홍혜경(2011).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근무현황에 따른 직무만족도 및 직무스트레스. 유아교육학논집, 15(4), 247-270.
  4. 김주환(2011).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서울: 위즈덤하우스.
  5. 매일경제(2012). 경기침체 영향 출산율 제자리. http://www.mk.co.kr/에서 3월 3일 인출.
  6. 보건복지가족부(2009). 아이사랑플랜(2009-2012).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7. 서문희(2004). 가정어린이집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8. 서문희, 이미화, 구미진(2006). 보육시설 종사자 직무 및 근무 환경 실태 분석. 서울: 여성가족부.
  9. 송경섭(2006).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문화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0. 송경섭(2008).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실태 및 업무관련 문제 분석. 교육의 이론과 실천, 13(2), 107-127.
  11. 송미선(2005). 보육교사의 인적배경 및 보육시설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6(1), 143-159.
  12. 신혜영(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3. 염지숙(2001). 내러티브 탐구: 그 방법과 적용. Qualitative Research Methology, 2001(12), 37-45.
  14. 염지숙(2003). 교육연구에서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 절차, 그리고 딜레마. 교육인류학연구, 6(1), 119-140.
  15. 영유아보육법(2012.03.21). 법률 제11382호.
  16. 유현정, 서영숙(2003). 직장보육시설의 근무환경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연구. 아동연구, 17(1), 60-82.
  17. 이상복, 도명애(2010). 어린이집 .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정서.행동장애연구, 26(4), 107-135.
  18. 이윤경(2000). 비정규직 연구직 종사자의 노동조건과 동의에 의한 통제.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이윤미(2010). 직장보육시설의 조직문화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 이윤미, 박선영(2010). 직장보육시설의 보육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교사-부모 관계의 특질. 유아교육학논집, 14(1), 69-91.
  21. 이진옥, 남상미, 이대균(2011). 직장보육시설 시설장의 어려움, 보람 그리고 희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2), 297-320.
  22. 임부연, 남다현, 최남정(2009). 통합교육의 어려움에 대한 유아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유아특수교육연구, 9(4), 1-24.
  23. 조성연(2006). 영국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생활과학회지, 15(5), 719-727.
  24. 차미영, 손원경(2010). 위탁운영 직장보육시설 시설장이 개원 및 개원초기 운영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2), 17-37.
  25. 홍은경, 백영숙, 김성숙(2007).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1(4), 55-76.
  26. 황해익, 김미진, 탁정화(2012a).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인식 수준 및 대처방안 연구. 유아교육연구, 32(2), 211-239.
  27. 황해익, 김미진, 탁정화(2012b).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1), 313-335.
  28. Clandinin, D. J. & Connelly, F. M. (1995). Teacher's professional knowledge landscape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29. Conelly, F. M. & Clandinin, D. J. (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y-Bass Publishers.
  30. Conle, C. (2001). The rationality of narrative inquiry in research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4(1), 21-33.
  31. Manen, V. M. (1994).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체험연구: 해석학적 현상학의 인간과학 연구방법론(신경림, 안규남 옮김). 서울: 동녘(원판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