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the Intramural Marketing Activities in Dental Hygienist'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Dental Hygienist

내부마케팅이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Published : 2012.02.29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on th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dental hygienists. A self-administered survey was conducted on the selected dental hygienists, and the statistical package SPSS 12.0 was employ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 performance of internal marketing took place more often among the dental hygienists who belonged to the other workplaces. Those who had three to less than five years of experience at their current workplaces were more aware of the importance of education and training. 2. The dental hygienists who were aged between 26 and 35 and who belonged to the other workplaces and who had five to less than 10 years of experience in total expressed the best job satisfaction. And the strongest turnover intention was found among those who had one to less than three years of experience in total or at the current workplaces. 3.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correlation of those variables, better performance of internal marketing led to better job satisfaction, and better performance of internal marketing and higher job satisfaction led to less turnover intention. 4. The factors of internal marketing performance that exerted an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were communication and welfare benefits, and the variables that affected turnover intention were education/training and the reward system that belonged to the performance of internal marketing.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이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치과의료기관의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자가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의 전체 평균은 내부마케팅의 수행도는 2.89, 중요도는 4.24, 직무만족도는 3.05, 이직의도는 2.79를 보였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상자가 인지한 내부마케팅 수행도는 기타(보건소 등)와 근무경력이 많을수록 휴가에 대한 내부마케팅의 수행도가 높았으며, 충남지역이 전반적으로 수행도가 높았고 인천지역이 낮았다. 중요도는 교육훈련 요인에 대해 현 기관의 경력이 3년-5년 미만이 높게 나타났으며, 인천지역이 내부마케팅의 중요성을 가장 높게 인지하였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정도는 26-10세 이하와 31-35세 이하가, 기타(보건소 등)가, 총 경력이 5년-10년 미만이 가장 높았다. 이직의도는 총 경력이 1년-3년 미만이, 현 기관의 경력이 1년-3년 미만이 가장 높았다. 4. 내부마케팅의 수행도가 좋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내부마케팅의 수행도와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졌다. 5.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내부마케팅 요인은 수행도의 의사소통과 복리후생이 있었으며, 이직의도는 내부마케팅의 수행도의 교육훈련과 보상제도가 변수로 선정되었다. 이상의 결과 치과의료기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내부마케팅을 활용하여 치과 인력구성원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낮춤으로써 치과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최은희 등: 내부마케팅이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효과. 임상간호연구 15(1): 29-41, 2009.
  2. 최정, 하나선: 간호사가 지각한 내부마케팅 활동이 직무만족, 이직의도,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13(2): 231-241, 2007.
  3. 박복남, 박종선: 병원간호사의 내부마케팅 활동이 임파워먼트, 간호업무수행 및 간호업무생산성이 미치는 효과. 간호과학 22(1): 49-61, 2010.
  4. 백수경: 의료서비스의 성과제고를 위한 내부마케팅 전략[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서울, 2000.
  5. 김민주: 간호사의 내부마케팅 인지정도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2003.
  6. 차선경: 간호조직의 내부마케팅 요인이 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대학원, 서울, 2000.
  7. 김소인, 차선경, 임지영: 병원간호조직의 내부마케팅요인과 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15(1): 42-55, 2001.
  8. 두은영 등: 간호사가 지각하는 내부마케팅활동 정도가 간호사의 이직의도, 간호업무수행 및 간호업무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11(1): 1-11, 2005.
  9. 박현진: 위탁급식전문업체의 내부마케팅 활동이 동기부여 및 조직 내부성과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서울, 2002.
  10. Stamps PL et al.: Measurement of work satisfaction among health profession. Med Care 16(4): 337-352, 1978. https://doi.org/10.1097/00005650-197804000-00006
  11. 이세일: 종합병원 내부마케팅을 통한 직무만족이 간호사의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광주, 2008.
  12. 이상미: 간호사의 직무특성과 개인의 성격이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지 24(5): 790-806, 1995.
  13. 강보화: 종합병원 내부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S병원 사례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서울, 2002.
  14. 윤미숙, 이경희, 최미숙: 치과위생사의 이직의도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6(3): 147-152, 2006.
  15. 이현옥 등: J지역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 관련요인 분석. 치위생과학회지 6(4): 285-293, 2006.
  16. 정정옥, 송귀숙: 치과의원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8(4): 305-312, 2008.
  17. 주온주, 김경선, 이현옥: J지역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 상관관계 분석. 치위생과학회지 7(4): 251-256,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