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Textbook Analysis on History Domain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in the 2007 Revised Curriculum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 사회과 역사 영역 교과서 분석

  • Received : 2012.11.01
  • Accepted : 2012.11.19
  • Published : 2012.12.31

Abstract

The 2007 revised social studies curriculum emphasizes history education in particular. Thus the contents of the history section previously scattered through 3rd, 4th, 5th and 6th grades are now integrated into the first and second semesters of the 5th grade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Therefore, this research intend to gain insights that could be used as a reference when making next social textbooks by analyzing social textbooks of the 7th and the 2007 revised curriculum. The conclusions of comparative analysis on social textbooks of the 7th and the 2007 revised curriculum are as follows: The textbook units according to the 2007 revised curriculum were a reorganization of the contents from the 7th's 6th grade 1st semester contents per unit in a chronological flow. Meanwhile, the topic was introduced to supplement historic contents afresh. The 2007 revised curriculum focused on the life history, cultural history, personal history.

References

  1. 강경희(2003). 초등학교 사회과 역사영역의 교과서 분석, 제 7차 교육과정 6학년 1학기 [사회] 와 [사회과 탐구]를 중심으로.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국어, 도덕, 사회. 한솔사.
  3. 교육과학기술부(2009). 사회과 탐구 6-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 교육과학기술부(2010). 사회 6-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5. 교육과학기술부(2010). 사회과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6-1. (주)두산.
  6. 교육과학기술부(2011). 사회 5-1. 두산동아(주).
  7. 교육과학기술부(2011). 사회 5-2. 두산동아(주).
  8. 교육과학기술부(2011). 사회과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5-1. 두산동아(주).
  9. 교육과학기술부(2011). 사회과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5-2. 두산동아(주).
  10. 교육과학기술부(2011). 사회과 탐구 5-1. 두산동아 (주).
  11. 교육과학기술부(2011). 사회과 탐구 5-2. 두산동아 (주).
  12.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국어, 도덕, 사회.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3. 김정덕(2002). 초등학교 사회과 6차, 7차 교육과 정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초등학교 5학년 사회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김진숙(2011). 2007 개정 교육과정 5학년 1학기 사회과 교과서 삽화 및 보조자료 분석.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김진애(2002).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 학습자료 분석, 제7차 교육과정 6학년 1학기 국사영역.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김한종(2007). 역사수업의 원리. 책과 함께.
  17. 김향임(2003). 제6차, 7차 교육과정의 초등 사회과 역사내용 비교, 6학년 1학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김흥기(2004). 제6차, 7차 교육과정의 사회과 교과서 비교 연구, 초등학교 6학년 역사영역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박인현(2009). 2007개정 교육과정 초등사회과교육론. 교육과학사.
  20. 배진희(2012). 제7차 및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 정의 교과서 비교 분석, 역사영역을 중심으로.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송춘영(1996). 한.중.일 3국의 초등사회과 역사교과서의 분석, 6학년 국사교과서를 중심으로.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논총 제 9집, 57-94.
  22. 송춘영(2001).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3. 이정숙(2004). 제7차 초.중등 국사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비교.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4. 전혁진 외(2011). 새 역사 교과서의 분석과 활용방안 모색, 초등학교 5학년 사회교과서의 한국사 내용 검토와 활용방안. 역사교육논집, 47장, 23-56.
  25. 최윤정(2012).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초등 사회과 역사 영역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한귝교육과정평가원(2010).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 내용 적합성 분석 및 개선 방향에 관한 워크숍. 국어과 및 사회과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