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재천․최영성․최영순(2006). 학습부진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모형 구안. 초등교육학연구, 13(2), 25-42.
- 구진영(2007). 학습부진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지도실제. 초등특수교육연구, 9(1), 1-22.
- 김동일(1999). 학습부진아 교육에 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과제. 교육심리연구, 13(2), 13-32.
- 김동일․이주영(2007). 수학저성취 아동과 일반 아동의 연산 오류 유형 변화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8(2), 161-181.
- 김선환(2003).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학습 부진아의 학업성취수준 향상 방안-수학1-3단계수․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용욱․이성환․안정애․이창섭(2009). 학습부진아 지도 실태 및 지도교사의 인식 조사. 학습장애연구, 6(2), 69-99.
- 김정아(2008). 학습 부진아를 위한 수학 개별화학습 ICT 콘텐츠 설계 및 구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종오(2001). 수학과 학습부진아에 대한 단계형 과제 학습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흥식(2007). 학습부진아의 도형개념 형성을 위한 교육용 게임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성림(1999). 수학 학습 부진아의 개별화 교수 방법. 초등수학교육, 3(2), 115-131.
- 박동섭(2007). 학습부진의 사회․문화․역사적 접근. 한국교육사상연구회 학술논문집, 45, 1-25.
- 박선화(2008).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개발 연구-3학년-10학년. 연구보고 CRC 2008-4.
- 박성익(2008). 개별화학습의 전망과 과제. 교육방법연구, 20(1), 1-22.
- 박성혁, 이지혜(2008). 학습 부진아의 교육받을 권리 보장-기초학력 책임지도제를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40(1), 29-46.
- 박인우(2011). 학습자의 기본적 심리 욕구와 교사의 자율성지지 및 교수전략이 학습자의 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방법연구, 23(1), 235-250.
- 박인우․정한호(2006). 초등학교 교실수업에서 e-러닝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 인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197-230.
- 손승현(2008). 학습부진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방법. 교육방법연구, 20(1), 93-110.
- 오영열(2007).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를 위한 대학생 지도교사제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1), 257-275.
- 우경철(2002). 단계형 학습지도를 통한 수학과 학습 부진아 지도방안 연구.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정호․정영옥․박경미․이경화․김남희․나귀수․임재훈(2006). 수학교육학 연구방법론. 서울: 경문사.
- 이경언․권점례․오상철(2008). 교실 내 맞춤형 학습지원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8-3-1.
- 이남훈․권성룡(2005).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를 위한 도움자료의 개발과 효과 분석. 초등수학교육, 9(2), 89-105.
- 이대식․장수방(2002). 수학 학습부진아 및 학습장애아교육 관점에서 분석한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수학 교과서의 적합성. 특수교육연구, 9(1), 201-219.
- 이대식․최종근․전윤희․김연진(2007). 수학 기초학습 부진학생 집단의 특징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8(1), 93-130.
- 이봉주․조윤동․김미경(2011). 2010년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1-3-4.
- 이용덕(2001). 수학과 학습부진의 연산능력 신장 방안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종배․한규정(2008). 수학과 학습 부진아를 위한 웹기반 진단평가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2(3), 275-282.
- 이화순(2001). 중학교 수학과 학습부진아 구제를 위한 단계별 교수․학습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고찰-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화진․김민정․이대식․손승현(2009). 학습부진 학생지도․지원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대안 탐색-학습부진학생 지도․지원 종합 계획(안) 제안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9-13.
- 전효선․이문복․박주현․이윤옥․김이성․차지연 (2011). 국내의 부진학생 지도․지원 우수 사례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ORM 2011-19-1.
- 주영희․김성준 (2009). 측정 영역 수학학습부진아의 오류 유형 및 지도 방안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3(4), 717-736.
- 최정현․김상룡 (2011). 이전 학년의 교과서를 활용한 수학 학습 부진아 지도에 관한 사례 연구. 초등수학교육, 14(1), 81-95.
- 홍선주․김태은 (2010). 맞춤형 학습의 효과적 방안에 대한 인식 조사. 초등교육연구, 23(2), 309-334.
- 황윤한 (2004). 개별화 수업의 본질에 관한 탐구. 초등교육연구, 17(2), 269-300.
- DCSF (2008). Personalised learning: A practical guide. www.teachernet.gov.uk
- Greeno, J., Collins, A., & Resnick, L. (1996). Cognition and learning. In D. Berliner & R. Calfee (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pp. 15-46). NY: Macmillan.
- McAdamis, S. (2001). Individual paths: Teachers tailor their instruction to meet a variety of student needs. Journal of Staff Development, 22(2), 48-50.
- Miller, S. P. & Mercer, C. D. (1997). Educational aspects of mathematics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0(1), 47-56. https://doi.org/10.1177/002221949703000104
- Spooner, F., Baker, J. N., Harris, A. A., Ahlgrim-Delzell, L. & Browder, D. M. (2007). Effects of raining in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on lesson plan development. Remedial & Special Education, 28(2), 108-116. https://doi.org/10.1177/07419325070280020101
- Tomlinson, C. A., Callahan, C. M., Tomchin, E. M., Eiss, N., Imbeau, M., & Landrum, M. (1997). Becoming architects of cpmmunities of learning: addressing academic diversity in contemporary classrooms. Exceptional Children, 63(2), 269-282. https://doi.org/10.1177/001440299706300210
- Tomlinson, C. A. (2005). Grading and differentiation: paradox or good practice? Theory into Practice, 44(3), 262-269. https://doi.org/10.1207/s15430421tip4403_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