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원은석, 김혜경, 정재은, 정동빈, "대학생 휴대단말기 사용현황 조사를 통한 u-러닝 영어교육 발전방향 제시", 현대영어교육, 제9권, 제2호, pp.158-184, 2008.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대한민국 게임백서, 2010.
- 문화체육관광부, 2010년 신규 G러닝 연구학교 5 개교 확정,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2010년 2월23일. http://www.mcst.go.kr/web/notifyCourt/press /mctPressView.jsp?pSeq=10492&pMenuCD=030 2000000
- 양철민, 교육, 치료용 게임으로 활로 찾자, 서울경제신문, 2011년 4월 21일. http://economy.hankooki.com/lpage/it/201104/ e20110421165143117740.htm
- 김정렬, 장윤정, "다중참여 온라인 역할수행 게임이 초등학생의 영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 멀티미디어언어교육, 제11권, 제1호, pp.103-125, 2008.
- 김보미, 온라인 영어게임학습과 교실수업을 연계한 블렌디드 영어수업의 후행활동 유형과 학습자영어수준이 중학교 영어학습자의 어휘 및 문법학습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11.
- 서순식,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MMORPG를 이용한 영어수업", 동경대학대학원 정보학환 일한 국제심포지엄, 동경대학교, 2008(12).
- 원은석, MMORPG를 활용한 고등학교 영어 교수학습의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2009.
- 위정현, 원은석, 정동빈, "MMORPG를 활용한 고등학교 영어 교수학습의 효과", 현대영어교육, 제10권, 제3호, pp.194-216, 2009.
- 장지윤, 컴퓨터 게임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영어 학습의 효과성 연구 -워크래프트 3 게임을 활용한 대학생 영어 수업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10.
- 정동빈, 원은석, 김현정, "MMORPG를 활용한 영어교수 방법 제시: 군주 글로벌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pp.3-16, 2008.
- 정동빈, 김현정, 원은석, "초등학생용 모바일 영어어휘 게임을 위한 어휘목록 및 콘텐츠 적용방법 제시",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pp.35-48, 2010.
- 임병노, "네트워크기반 교육용게임이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동기.전략 향상에 미치는 영향", 멀티미디어언어교육, 제9권, 제1호, pp.94-115, 2006.
- 원은석, 임수진, "온라인게임과 교육이론: 구성 주의", 위정현 외(편), 온라인게임 교육과 손잡다, ppp.25-43, 서울: 한경사, 2008.
- 정동빈, 김주은, "어린이 영어교육을 위한 컴퓨터 게임 모형", 영어어문교육, 제10권, 제2호, pp.133-158, 2004.
- 서울특별시교육청, 2004-2008 서울교육 변화와 전망,서울특별시교육청 연구자료, 2008년 8월 25 일.
-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학부모의 교육수요를 충족하는 2010 사교육비 경감 추진 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 정책자료, 2010년 4월 15일.
- 위정현, 원은석, G러닝 영어 교수학습 방법: G러닝 사례분석을 통한 효과성 제시, 제18회 현대영어교육학회, 대진대학교, 포천, 2010.
- M. Prensky, Digital Game-Based Learning. NY: The McGraw Hill. 2001.
- K. Squire, "What happens when video games enter the classroom?," Innovate: Journal of online education, Vol.1, No.6, pp.25-49, 2005.
- K. Squire and H. Jenkins, "Harnessing the power of games in education," Insight, Vol.3, No.1, pp.5-33, 2004.
- D. W. Shaffer and J. P. Gee, Before every child is left behind: How epistemic games can solve the coming crisis in education, Retrieved August, 5, 2012, from the world wide web.: http://coweb.wcer.wisc.edu/cv/papers/learning_ crisis.pdf. 2005.
- 위정현, 원은석, "효과적인 구성주의 학습도구로써 온라인게임의 활용: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게임 '군주'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업의 구성주의적 고찰",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6권, 제4호, pp.25-37, 2006.
- K. Beatty, Teaching and researching computer-assisted language learning, London: Pearson Education, 2003.
- 김지영, "모바일 기반 언어학습에 관한 고찰", 현대영어교육, 제7권, 제2호, pp.57-69, 2006.
- 한종임, "영어교육에서의 효과적인 컴퓨터 매개 의사소통도구 활용 방안", 멀티미디어언어교육, 제6권, 제2호, pp.243-264, 2001.
- R. Hoffman, "The warm network, electronic mail, ESL learners, and the personal touch," On-CALL: The Australian Journal of Computers and Education, Vol.8, No.2, pp.10-13, 1994.
- M. C. Pennington, "The Power of the Computer in Language Education," In M. C. Pennington (Ed.), The power of CALL pp.1-14, Athelstan Publications, 1996.
- 우신초등학교, 게임형 문화콘텐츠 활용을 통한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방안, 서울특별시교 육청지정 연구학교 1차년도 운영보고서, 우신초등학교, 서울, 2009.
- 김달효, 교육학개론,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7.
- T. McEnery and A. Wilson, Corpus linguistics. Edinburgh: Edinburgh University Press, 2001.
- P. Nation and R. Waring, "Vocabulary size, text coverage, and word lists," In N. Schmitt, & M. MaCarthy (Eds.), Vocabulary: Description,acquisition, pedagogy pp.6-1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 R. Oxford and A. Scarcella, "Second language vocabulary learning among adults," System, Vol.22, No.2, pp.231-243, 1994. https://doi.org/10.1016/0346-251X(94)90059-0
- N. Ellis, "Vocabulary Acquisition: Word structure, collocation, word-class and meaning," In N. Schmitt, & M. McCarthy. (Eds.), Vocabulary: Description, acquisition and pedagogy, pp.122-139,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 M. Peterson, "Leaner interaction management in an avatar and chat-based virtual world,"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19, No.1, pp.79-103, 2006. https://doi.org/10.1080/09588220600804087
- P. Svensson, "Virtual worlds as arenas for language learning," In U. Felix (Ed.), Language learning online: towards best practice, pp.123-142, Lisse: Swets & Zeitlinger, 2003.
- 위정현, 오나라, 김양은, "온라인게임을 통한 아동경제 학습효과 분석",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5권, 제4호, pp.13-22, 2005.
- 위정현, 원은석, "온라인게임 '군주'를 활용한 초등학교 정치수업 구성과정과 효과",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9권, 제5호, pp.83-94, 2009.
- J. Willis, A framework for task-based learning. MA: Addison-Wesley, 1996.
- T. Hayamizu, "Between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Examination of Reasons for Academic Study based on the Theory of Internalization," Japanese Psychological Research, Vol.39, No.2, pp.98-108, 1997. https://doi.org/10.1111/1468-5884.00043
- R. M. Rayan and E. 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55, pp.68-78, 2000. https://doi.org/10.1037/0003-066X.55.1.68
- 김경근, "교육격차의 실태와 추이", 통계개발원 (편), 한국의 사회동향 2010 pp.75-82, 서울: 통계청, 2010.
- 이재훈, 김민경, 영어실력 양극화 '우수'보다 '미달'이 훨씬 늘어, 한겨레신문사, 2011년 4월 2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