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현대형 도시 판타지 콘텐츠의 컨벤션

Convention of Contemporary Urban Fantasy Contents

  • 신동희 (성균관대학교 인터렉션사이언스학과) ;
  • 김희경 (성균관대학교 인터렉션사이언스연구소)
  • 투고 : 2012.11.07
  • 심사 : 2013.01.08
  • 발행 : 2013.03.28

초록

본 연구는 현대형 도시 판타지 콘텐츠(Contemporary Urban Fantasy Contents)에 일반적으로 통용되어 향유자들이 익숙해 하고, 다른 장르와의 구별의 척도가 되는 관습적 장치인 컨벤션(Convention)에 관하여 고찰한다. 먼저 판타지의 개념을 정리하고, 판타지의 유형과 판타지의 세계라고 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 판타지의 스토리텔링, 그리고 판타지의 관습인 컨벤션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현대형 도시 판타지의 의미와 컨벤션을 알아본다. 궁극적으로, 현대형 도시 판타지 콘텐츠의 분석을 통해 판타지 장르의 변화 추이를 관찰하고, 판타지 장르의 컨벤션의 파괴가 어떻게 현대형 도시 판타지 콘텐츠에서 컨벤션을 생성시키는지를 사례를 통해 분석하여 사람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부여할 수 있는 현대형 도시 판타지 콘텐츠 제작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A convention is a customary channel that not only distinguishes the contemporary urban fantasy contents from other genres but also feels familiar with users for its currency. To begin with, the study defines the fantasy investigating the types of the fantasies, the time and the space which are regarded as the world of the fantasy, the fantasy storytelling and the convention, the custom of the fantasy. Next, the meaning and the convention of the contemporary urban fantasy contents are discussed. Ultimately, through the contemporary urban fantasy contents analysis, the study traces changes in the fantasy genres understanding how the convention destruction of the fantasy genre generates the convention in contemporary urban fantasy contents. Finally, the study proposes the directions of the convention in contemporary urban fantasy contents production which would provide us with a new experience and a dimension of fun.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서정, 멋진 판타지, 굴렁쇠, pp.13-14, 2002.
  2. http://www.romanceaustralia.com/articles/urban.html
  3. http://www.libraryjournal.com/articel/CA656172,html
  4. 조희권, "만화 스토리텔링의 핵심 코드, 컨벤의 이해", 인문콘텐츠, 제9호, 2007.
  5. 최기숙, 환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pp.8-9, 2003.
  6. 이유선, 판타지 문학의 이해, 역락, p.26, 2005.
  7. 이유선, 판타지 문학의 이해, 역락, p.40, 2005.
  8. 김서정, 멋진 판타지, 굴렁쇠, p.14., 2002
  9. 복거일, 세계환상소설사전, 김영사, pp.30-42, 2002, 재구성.
  10. 최기숙, 환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pp.13-14, 2003. 재구성.
  11. 권혁준, "판타지 동화의 개념, 범주, 유형에 대한 재검토", 한국아동문학학회, 제16호, p.33, 2009.
  12. 제라르 렌, 판타스틱 영화와 그 신화들, 정주, p.33, 2001.
  13. 조희권, "만화 스토리텔링의 핵심 코드, 컨벤의 이해", 인문콘텐츠, 제9호, pp.310-311, 2007. 재구성
  14. 강선영, 영웅 소설과 판타지 소설의 서사구조와 환상성에 관한 비교, 동아대 석사학위논문, p.54, 2010, 재구성.
  15. http://cfile77.uf.daum.net/R678x0/1635AD054C03C14638D08B
  16. http://cfile189.uf.daum.net/R678x0/126F1B10AC9EA5C3463776
  17. http://cfile89.uf.daum.net/R678x0/1127C2244B3E24483CC73C
  18. http://cfile77.uf.daum.net/R678x0/114E2B054CD973891F1271,http://kth2337.tistory.com/1918
  19. 김성곤, 김성곤의 영화기행, 효형출판, p.218, 2002.
  20. E. Burke, "A Philosophical Enquiry into the Origin of our Ideas of the Sublime and Beautiful," Oxford:Basil Blackwell, p.57, pp.72-74, 1987.
  21. 한보라, 메이크업에 나타난 고스스타일 특성에 관한 연구:2002년-2006년 파리컬렉션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p.35, 2007.
  22. http://cfile79.uf.daum.net/R678x0/1140652F4CD9BF0227BB2A, http://cfile117.uf.daum.net/R678x0/17210C 474F3782CC0EDCA6
  23. 임운주, 한. 미. 일 장편 애니메이션 주인공에서 나타난 영웅 속성 비교 연구, 홍익대 박사학위논문, p.36,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