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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Strategy for Creating Demand of Modular Construction through Case Analysis by Building Type

건물 유형별 사례분석을 통한 모듈러 공법 수요창출 방안 수립

  • 김동수 (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 김경래 (아주대학교 건축공학과) ;
  • 차희성 (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 신동우 (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Received : 2013.03.11
  • Accepted : 2013.08.08
  • Published : 2013.09.30

Abstract

It has been seriously difficult to create demand of modular construction because Korean modular method has been considered as container house or lightweight steel house. Actually, barrier factor of modular construction for activation was difficult to produce modular continuously in factories based on stable amount of demands. So, this research found successive factors of modular construction and proposed the method of demand creation through a plethora of case analysis by building types. In addition, this research found the scale of modular potential market. Owners will be able to use this strategy that is proposed in this research when they make a decision about construction system. Also, the modular construction can make potential market in Korea. As a result, modular system producer can make their business strategies and make continuous demand by conjugating the method of creating demand for modular construction which is proposed in this research.

우리나라의 모듈러 공법은 컨테이너하우스나 경량스틸 하우스로만 인식되고 있어, 수요창출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실제로 모듈러빌딩 활성화에 가장 큰 장애요인은 안정된 수요에 근거한 지속적인 공장 생산이 거의 어렵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모듈러 공법의 대표적인 미국과 영국의 모듈러 기업의 사례 조사를 통하여, 건물 유형별로 모듈러 공법의 성공요인을 우선적으로 도출하였다. 10개의 건물유형과 9개의 성공요인으로 정리하여 조사한 결과, 주거시설은 공기단축, 설계성능, 경제성 순으로 중요도가 높았으며, 교육시설의 경우에는 공기단축, 친환경성, 경제성, 융통성 순으로 나타났다. 병원시설은 공기단축, 융통성, 경제성, 친환경성이 주요 성공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성공요인들이 확보될 경우 우리나라에서도 모듈러 공법의 성공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된다. 주거시설의 겨우 표준화된 모듈 설계안의 반복적인 활용을 통하여, 성공요인을 확보할 수 있으며, 교육시설의 경우, 단모듈-장모듈의 타입화된 모듈의 설계안을, 병원시설의 경우 증축기술의 개발을 통한 성공요인이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듈러공법의 수요창출 방안을 적용할 수 있는 잠재적인 시장의 규모는 주거시설의 경우, 연간 약 12,000호 규모의 시장이 형성 가능하며 기숙사의 경우, 2012년 1,515억 원 정도의 시장규모를 볼 때, 모듈러 공법의 시장 확보가 충분히 가능하다. 교육시설의 경우, 주거시설보다 평면의 반복정도가 더 높기 때문에 충분한 시장형성이 가능하다. 병원시설의 증축시장은 2012년 1,045억 원 정도의 규모로 모듈러 공법이 적용된 사례가 전무하지만 앞으로의 진출 가능성은 충분하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건물 유형별 수요창출 방안은 발주자가 공법을 선정할 때, 건물 유형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조언으로서 활용할 수 있으며, 잠재적 시장을 파악한 결과 충분한 시장 규모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모듈러 설계 및 제조업체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안을 사업전략으로 활용함으로써 전략적으로 건물 유형에 맞는 사업 방향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수요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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