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도서관 SNS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Library SNS Marketing

  • 김지은 (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
  •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투고 : 2013.08.12
  • 심사 : 2013.09.12
  • 발행 : 2013.09.30

초록

도서관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외 도서관에서 SNS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SNS 마케팅의 운영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기반으로 그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도서관마케팅과 도서관 SNS 마케팅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은 높게 나타난 반면, 마케팅 전담인력의 부족, 마케팅교육의 부족, 낮은 도서관 SNS의 주당 평균 게시물 업로드 수 및 도서관 SNS 친구(팔로워) 수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SNS 마케팅을 지속 발전시키고 효과적인 도서관 SNS 운영을 위한 방안을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도서관마케팅 전담팀을 구성하여 효과적인 도서관 SNS 마케팅을 수행하게 하고, 둘째, 사서들의 마케팅 교육을 통해 실패없이 도서관 SNS를 운영하게 하며 셋째, 정기적인 자료 업데이트를 통하여 활발한 도서관 SNS를 운영해야 한다. 넷째,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다섯째, 각 SNS의 채널별 특징을 파악한 후 SNS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With increasing interest in content marketing,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s) has become more popular as a method of library marketing, both at home and abroad. Accordingly, this study analyzed the operational status and problems of library SNS marketing, in an attempt to find ways to optimize its use. Results show that librarians' opinions of library marketing and library SNS marketing were very high, but the problems they faced included a lack of human resources dedicated to marketing, lack of marketing education, a lack of content to upload each week, and low numbers of contacts on social networking sites. To further develop and optimize library SNS marketing, five solutions were suggested based on the survey results: first, composing an intensive managing team for effective SNS operation; second, providing different levels of marketing training to decrease the librarians' mistakes; third, updating data continuously; fourth, providing information and services users need; and lastly, clearly identifying each channel's active operation goal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수미. 2002.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대학원.
  2. 노영진. 2003. 남산도서관 전자정보실의 정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
  3. 노영희. 2008.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의 양성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1-26.
  4.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 2010. 문헌정보학용어사전.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5. 박희언. 2008. 도서관 블로그 서비스의 이용자 만족도 연구: 국내 P대학도서관 블로그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대학원, 문헌정보학과.
  6. 신일기. 2010. 소셜미디어 활용을 통한 사회공헌 브랜딩 전략과 사례. 마케팅, 44(9):25-30.
  7. 오경묵, 노영진. 2003. 공공도서관 전자정보실의 정보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0(3):261-276.
  8. 오의경. 2012. 트위터를 활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정보관리연구, 43(2): 133-150. https://doi.org/10.1633/JIM.2012.43.2.133
  9. 이상배. 2012. (마키미디어의) 소셜 마케팅 정석. 서울: 이지스퍼블리싱.
  10. 이용재. 2011. 공공도서관 어린이서비스 마케팅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417-440.
  11. 이은녕. 2008.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2. 조재인. 2008. 도서관 정보 수요자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2): 1-18.
  13. 최기원, 도선화 옮김. 2010. 페이스북 마케팅. 서울: 스펙트럼북스.
  14. 최상기. 1995. 전문도서관의 마케팅전략. 도서관학논집, 23: 147-182.
  1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라이브러리 2.0과 도서관 서비스 발전 방향. [서울]: 동연구소. 연구보고 KR 2007-11.
  16. 황재영. 2011. 전문도서관의 웹 사이트 분석을 통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8(1): 105-122. https://doi.org/10.3743/KOSIM.2011.28.1.105
  17. 황재영, 구찬미. 2011. 디지털도서관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에 관한연구. 정보관리연구, 42(4): 225-242.
  18. DMC리포트. 2011. SNS서비스 형태에 따른 사용자 인식조사. 서울: DMC 미디어.
  19. Adeyoyin, S. O. 2005. "Strategic Planning for Marketing Library Services." Library Management, 26(819): 494-507. https://doi.org/10.1108/01435120510631783
  20.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85. "AMA Board Approves New Marketing Definition." Marketing News, Vol.5: 1-2.
  21. Cavill, Patricia. 2001. "Advocacy: How Does it Differ from Public Relations and Marketing." Feliciter, 47(2): 90-93.
  22. Cronin, B. 1984. "The Marketing of Public Library Services in the UK: Practical Ap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2): 44-45.
  23. Erin, Fields. 2010. "A Unique Twitter Use for Reference Services." Library Hi Tech News, 27(6/7): 14-15. https://doi.org/10.1108/07419051011095863
  24. Green, S.S. 1876. "Personal Relations Between Librarians and Readers." American Library Journal, 1: 74-81.
  25. Janette, Alison Nicolle. 2008. "Biblioblogging: Blogs for Library Communication." The Electronic Library: The International Journal for Minicomputer, Microcomputer, and Software Applications in Libraries, 26(5): 683-694.
  26. Kanaujia, Shiva. 2004. "Marketing of Information Products and Services in Indian R & D Library and Information Centers." Library Management, 25(8): 350-360. https://doi.org/10.1108/01435120410562844
  27. Koontz, C. M. 1997. Library Facility siting and Location Handbook. Westport, CT: Greenwood Press.
  28. Koontz, C. M. and P. E. Rockwood. 2001. Developing Perfornance Measures within a Marketing Frame of Reference. New Library World, 102(1163/1164): 146-153. https://doi.org/10.1108/03074800110390572
  29. Kotler, P. and Sidney J. Levy. 1969. "Broadening the Concept of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33(1): 10-15.
  30. OCLC. 2007. "Libraries & Social Networking." Sharing, Privacy and Trust in Our Networked World: A Report to the OCLC Membership.
  31. Ogawa, Kazuhiro. 2010. Social Media Marketing. Japan: Softbank Creative Corp.
  32. Powers, J. E. 1995. "Marketing in the Special Library Environment." Library Trends, 43(3): 478-493.
  33. Rowley, J. 2001. Information Marketing. Farnham: Ashgate Publishing.
  34. Shontz, Marilyn L., Jon C. Parker, and Richard Parker. 2004. "What do librarians think about marketing? a survey of public librarians' attitudes toward the marketing of library service." Library Quarterly(Jan 2004), 74(1): 63-84. https://doi.org/10.1086/380854
  35. Siess, Judith A. 2003. The Visible Librarian: Asserting Your Value with Marketing and Advocacy.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36. Stover, Jill S. 2007. Making Marketing Work for Your Library Blog. Internet Reference Services Quarterly, 11(4): 155-163. https://doi.org/10.1300/J136v11n04_10
  37. Walters, S. 1992. Marketing: a howto-do-it manual for librarians. New York: Neal-Schuman.
  38. Xia, Z. David. 2009. "Marketing Library Services Through Facebook Groups." Library Management, 30(6/7): 469-478. https://doi.org/10.1108/01435120910982159
  39. 트위터한국인인덱스. .
  40. 소셜베이커스. .

피인용 문헌

  1. An Study of Operational Strategy for Special Libraries on Social Network Service (SNS) vol.48, pp.3, 2014, https://doi.org/10.4275/KSLIS.2014.48.3.335
  2. Research on the application of SNS in university libraries: A case study of microblogs in Chinese “211 Project” universities 2018, https://doi.org/10.1108/EL-05-2016-0120
  3.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 of Library Marketing Promotion vol.32, pp.1, 2015, https://doi.org/10.3743/KOSIM.2015.32.1.171
  4. 대학생의 도서관 블로그 사용에 관한 연구 - D 대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 vol.25, pp.1, 2013, https://doi.org/10.14699/kbiblia.2014.25.1.319
  5. 도서관 마케팅 모형 vol.45, pp.3, 2013, https://doi.org/10.16981/kliss.45.3.201409.249
  6. 트위터를 활용한 공공 정보서비스 연구 - 주요 광역도시 트위터들을 중심으로 - vol.46, pp.1, 2013, https://doi.org/10.16981/kliss.46.201503.115
  7. 언어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활용한 공공정보 내용분석 - 광역도시 대표 트위터 내용을 중심으로 - vol.27, pp.3, 2016, https://doi.org/10.14699/kbiblia.2016.27.3.151
  8. 공공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 방안 연구 vol.48, pp.4, 2017, https://doi.org/10.16981/kliss.48.201712.181
  9. SNS를 활용한 학교도서관 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vol.51, pp.1, 2020, https://doi.org/10.16981/kliss.51.2020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