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의학전문대학원생을 위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Career Guidance Program Design for the Graduate Medical School Students

  • 유효현 (전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
  • 박귀화 (가천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 투고 : 2014.11.11
  • 심사 : 2014.12.08
  • 발행 : 2014.12.28

초록

본 연구목적은 의학전문대학원생들이 흥미와 적성 등에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진로요구조사에 기초하여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C의학전문대학원에 재학 중인 3, 4학년, 총 211명을 대상으로 대학차원에서의 진로지도 프로그램 시작 시기, 전공선택을 위한 정보수집방법, 흥미-적성-졸업 후 전공간의 일치도, 진로지도를 위해 제공해주길 원하는 정보, 전공을 선택할 때 고려사항, 전공을 선택하지 못한 이유 등을 설문조사하였다. 진로지도 프로그램 시작 시기는 3학년, 4학년, 모든 학년 순으로 나타났고, 전공선택을 위한 정보는 주로 선배와 직접 체험을 통하여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를 결정한 학생은 흥미를 가진 전공과 적성에 적합한 전공 및 졸업 후 전공간의 일치도가 높게 나타났다. 전공을 선택한 학생은 적성과 흥미를 가장 크게 고려하고, 전공을 선택하지 못한 학생은 자신의 적성을 모르거나 전공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의학전문대학원생들의 진로지도 기본 방향을 제시해주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내용을 학교 여건에 맞추어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맞춤형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ign career guidance program based on the research of career demand in order to help students choose and prepare careers suitable to students' interests and aptitude. The study surveyed 211 students in the $3^{rd}$ and $4^{th}$ years of C medical school. The survey was about start time of career guidance by medical schools, information collecting method for major selection, conformity degree among interest-aptitude-major after graduation, demanded information for career guidance, considerations in selecting majors, the reasons for not being able to select majors, etc. The result showed that students thought that start time of career guidance should be good for juniors, seniors, or all grades in order. The students got the information about career selection mostly from the direct contact with seniors. Students who had already decided the career, showed the high conformity degree among interest-aptitude-major after graduation Students who had already decided the majors, highly considered the aptitude and interest, while students who had not decided the majors, did not know their aptitude or did not have enough information about majors. This study gave the basic direction for the career guidance and provided necessary information for designing customized career guidance programs by reconstructing contents of the programs according to school conditions.

키워드

참고문헌

  1. 노혜린, "의학전문대학원 교육의 차별환 방안", 한양의학논단, 제32호, 제1권, pp.17-24, 2012.
  2. 최종상, 서덕준, 채종일, 오희철, 황익근, 강대영, "우리나라 의과대학의 바람직한 학제에 관한 연구", 한국의학교육, 제8권, 제2호, pp.189-99, 1996.
  3. 이지혜, 김건일, 박귀화, 윤소정, "의학전문대학원생과 의과대학생의 전문 과목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한국의학교육, 제21호, 제4호, pp.393-402, 2009. https://doi.org/10.3946/kjme.2009.21.4.393
  4. 김형준, 박서진, 김정은, 박은철, 이후연, "의과대 학생의 전공과목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의학교육, 제15권, 제2호, pp.151-161, 2003.
  5. 노경란, 박용호, 허선주, "대학 재학 중 취업 및 진로개발 서비스 참여 경험이 대졸자의 취업에 미치는 영향", 제49권, 제1호, pp.63-92, 2011.
  6. 김재철, 성경주,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의 실태현황,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교육연구, 제16권, pp.97-118, 2008.
  7. 임금자, 윤현병, "의사의 다양한 진로에 관한 연구", 의료정책연구소, 2006.
  8. J. P. Leigh, R. L. Kravitz, M. Schembri, S. J. Samuels, and S. Mobley, "Physician career satisfaction across specialties," Arch Intern Med, Vol.162, No.14, pp.1577-1584, 2002. https://doi.org/10.1001/archinte.162.14.1577
  9. A. D. Taylor, A. Sinclair, and E. M. Wall, "Sources of stress in postgraduate medical training," J Med Educ, Vol.62, No.5, pp.425-428, 1987.
  10. J. S. Haas, E. F. Cook, A. L. Puopolo, H. R. Burstin, P. D. Cleary, and T. A. Brennan, "Is the professional satisfaction of general internists associated with patient satisfaction?," J Gen Intern Med, Vol.15, No.2, pp.122-128, 2000. https://doi.org/10.1046/j.1525-1497.2000.02219.x
  11. M. L. Savickas,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physician career development inventory," J Vocat Behav, Vol.25, No.1, pp.106-123, 1984. https://doi.org/10.1016/0001-8791(84)90040-X
  12. 정선주, 서동혁, 김용일, "의과대학 학생을 위한 진로지도 모델의 개발", 한국의학교육, 제13권, 제2호, pp.309-315, 2001.
  13. 김영희,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진로성숙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월, 제12호, pp.817-828,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2.817
  14. 한재진, 이순남, 권복규, 박혜숙, 임현정, 김태은, 안정희,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신입생의 배경 및 특성 비교", 한국의학교육, 제2권, 제1호, pp.11-21, 2008. https://doi.org/10.3946/kjme.2008.20.1.11
  15. 김선, 한순미, 박종연, 김혜숙, 전우택, 박효정, 양은배, 이무상, "의학적성검사 개발 및 시행에 관한 연구", 한국의학교육, 제12권, 제2호, pp.241-260, 2000.
  16. 이지현, 고등교육단계에서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안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17. 김준환, 이금호, 황원민, 강재구, "의과대학생을 위한 자기주도적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과 시행경험", 한국의학교육, 제25권, 제2호, pp.157-165, 2013.
  18. L. J. Fernandez, J. F. Julio, F. Hidalgo, F. Garciaa, P. Moreno, J. L. Vega, and J. M. Ribera, "Survey of residents on satisfaction after obtaining a hospital post," Med Clin(Barc), Vol.109, No.16, pp.615-618, 1997.
  19.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Student guide: Setting a course for career success, Washington, DC:AAMC,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