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해외무용예술단체의 6대륙 지역별, 무용장르별, 유형별, SNS 활용 프로파일

SNS Utilization Profiled as Per Six Continental Areas, Dance Genre, Types at Overseas Dance Arts Companies

  • 전순희 (서경대학교 무용예술학과) ;
  • 양유나 (서경대학교 무용예술학과)
  • 투고 : 2014.04.16
  • 심사 : 2014.07.07
  • 발행 : 2014.08.28

초록

본 연구는 해외 무용예술단체 SNS의 전반적이고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실시되었다. 전 세계 6대륙 100개국의 국 공립, 사설, 개인 무용예술단체 총 3,614개 중 SNS를 1개 이상 운영하는 627개의 단체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해외 무용예술단체의 6대륙 지역별 분석을 무용장르별, 유형별로 분석 하였으며, 무용장르별 분석을 유형별로 분석 하였다. 또한, 6대륙 지역별, 무용장르별, 유형별로 분석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6대륙 지역에 따른 무용장르별 분석결과 북아메리카 대륙이 SNS를 사용하는 단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형에 따른 6대륙 지역별 분석결과 북아메리카 대륙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장르에 따른 유형별 분석결과 민속무용단체가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형에 따른 6대륙 지역별, 무용장르별 분석결과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모두 발레단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SNS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인식제고, 해외 무용예술단체의 SNS 정보제공, 지식정보체계 구축의 준거로 활용하고자 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overall analysis for the interests, generally and uses of SNS (Social Network Service) of the overseas dance arts compan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otal 3,614 of countries, public, private and personal dance arts company in 100 countries on six continents. The selected 627 company which operate at least one SNS, and included them in this study. Then analyzed the SNS utilization six continental areas as per dance gener, types, and dance gener analyzed as per types. Also analyzed the SNS utilization six continental areas, dance gener as per types and obtained the following result First, It appeared that Ballet company of North America continent took advantage of SNS the most. Second, It appeared that Facebook, Twitter of North America was the most frequently used. Third, It appeared that Facebook wsa the most frequently used by traditional dance company. Fourth. Facebook, Twitter, Youtube were the most activity used by Ballet company of North America continent. In conclusion, this study recommends the policy alternatives related to the awareness of digital media, the establishment of the SNS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키워드

참고문헌

  1. Michaela Stelzner, "Social Media Marketing Industry Report," Social Media Examiner, 2011.
  2. 오세형, "콘텐츠의 대대적 확장, 소통의 새로운 방법", 예술경영지원센터 weekly@예술경영, 제69권, pp.165-168, 2010.
  3. 안정은, SNS을 통한 무용공연 마케팅의 활용과 가치,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2.
  4. 최윤영, "공연 마케팅에서의 SNS 활용에 대한 시사점", 대한무용학회, 제66권, pp.183-215, 2011.
  5. 최현주, 안병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공연예술 활용가지와 가능성", 지식경영연구, 제12권, 제5호, pp.59-68, 2011.
  6. 권혜인, 국내 무용단체의 소셜미디어 활용방안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2.
  7. 임학순, "무용공연예술단체의 디지털미디어 기반 마케팅 실태와 향후 과제에 관한 연구", 한국예술경영학회, 제18권, pp.95-119, 2011.
  8. 여민애, 전순희, "아탁시아에 나타난 안무방법과 디지털 테크놀러지와 공동 작업에 관한 연구", 대한무용학회, 제65권, pp.163-178, 2010.
  9. Doyle-Baker Reinbold, "A comparative investigation into the energy expenditure associated with different dance types in university populations," Applied physiology nutrition and metabolism, Vol.37, No.1, p.31, 2012. https://doi.org/10.1139/h11-123
  10. 민경화, "미국과 유럽의 주요 발레단 조직비교", 대한무용학회, 제47권, pp.45-73, 2006.
  11. 문애령, "표현주의 현대무용의 한국 도입과정에 대한 고찰", 대한무용학회, 제36권, pp.21-40, 2003.
  12. 이현선, "한국과 미국 공연예술분야의 디지털 홍보 커뮤니케이션 비교 분석 -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예술과 미디어, 제12권, 제2호, pp.173-188, 2013.
  13. D. M. Boyd and N.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uo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3, No.1, pp.210-230, 2008.
  14. 백연재, 문화예술의 크라우드 펀딩 사례 비교 연구를 통한 향후 발전 방안, 한양대학교, 2012.
  15. 박정희, 무용 웹사이트 비교 연구 - 한국, 미국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2001.
  16. Rebecca Krause-Haride, "Who has the most facebook Fan? A few stats. Social Media," Web 2.0 and the Arts, 2009.
  17. Michaela Stelzner, "Social Media Marketing Industry Report," Social Media Examiner, pp.30-31, 2011
  18. 최종찬, 이명무, "인도 문화예술 단체․기관의 소셜미디어 활용사례 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남아시아연구소, 제19권, 제1호, pp.235-255, 2013.
  19. 정은주, 무용예술 단체의 경영 실태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2.
  20. 정미란, "국내 직업무용단의 웹사이트 콘텐츠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p.311-320. https://doi.org/10.5392/JKCA.2007.7.10.311
  21. 김은지, 한국의 무용예술축제 현황분석, 숙명여자대학교, 2009.
  22. Nicholas Vazsonyi, "Beethoven Instrumentalized: Richard Wagner's Self-Marketing and Media Image," Music and Letters, Vol.89, No.2, pp.195-211, 2008. https://doi.org/10.1093/ml/gcm089
  23. 김준호, 은혜정, "인맥연결 형 네트워크 유형에 대한 사례분석 : 싸이월드, 페이스북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제28권, 제4호, pp.5-47, 2011.
  24. 김윤호, "인도 문화예술 페이스북에 대한 이용자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회국학종합연구센터 남아시아연구소, 제19권, 제2호, pp.65-93, 2013.
  25. 송정은, 장원호, "유투브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른 한류의 확산:홍콩의 10-20대 유투브 이용자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155-169,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4.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