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성관, "호텔 부서 간 갈등과 조직 유효성 연구-연회판촉팀 서비스팀 간 갈등관리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곽의영, "커뮤니케이션만족에 의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증대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 김성국, 조직행동론, 서울: 명경사, 2010.
- 김영국, "조직내 커뮤니케이션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김영모, 선내노무관리 19장, 부산: 한국해기연수원, 1991.
- 김세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갈등해결전략과 매체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종태, "선박조직 구성원의 신뢰 및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 속성신뢰를 중심으로",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소정, "호텔기업 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태도 및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박은종, 인간관계론 탐구: 이론과 실제, 파주: 한국학술정보. 2012.
- 박천영, "갈등관리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박혜진, "대학행정직원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서문식.김유경, "서비스제공자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5권, 제2호, 2000, 123-146
- 서판수,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신용존, "해운기업 선박조직과 육상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의 인식차와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권, 제4호, 2012, 231-255.
- 신현희, "의료진의커뮤니케이션이 환자의 자발적인 자기정보공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1호, 2011, 179-198.
- 유시정.양태식.양경미, "조직내 의사소통 환경이 직무만족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기업의 CEO 리더십 유형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7권, 제2호, 2006, 31-56.
- 이건협,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갈등관리방식의 관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이상로, 성격과 행동의 지도,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1979.
- 이범희, "한국송입선원의 직무환경요인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부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이희상, "해운기업의 조직구조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 이종석,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내 선원간 문화동질성과 승선근무 내성의 차이가 조직커미트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1권, 제10호, 2007, 897-903.
- 이종석, "선박조직의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이 집단 응집성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이학종.박헌준, 조직행동론, 서울: 법문사, 2006.
- 임의성, "한의사의 커뮤니케이션스타일이 환자만족과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임창희, 조직행동, 서울: 비앤엠북스, 2008.
- 정영섭, "외국인 선원 혼승선박의 문화.조직적 특성이 자기효능감과 조직커미트먼트에 미치는 영향",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조영호.문덕중,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와 조직성과에 대한 인식", 인사관리연구, 제18집, 1994. 135-150.
- 차희원, "시민단체와 대응 조직체간 강등해소를 위한 승승적 PR전략에 관한 연구-시민단체의 커뮤니케이션 특성과 갈등결과, 그리고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한국해기사협회, 선원가족의 생활실태와 의식, 부산: 한국해기사협회, 2012.
- 홍기선, 커뮤니케이션론, 서울: 나남출판사, 1984.
- 황준, "조직 내 상향식 커뮤니케이션의 활용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2006.
- Ben-Sira, Z., "Affective and Instrumental Components in the Physician-Patient Relationship: An Additional Dimension of Interaction Theory,"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21(June), 1980, 170-180. https://doi.org/10.2307/2136736
- Cheney, G. & McMillan, J. J., "Organizational rhetoric and the practice of criticism," Journal of Applied Communication Research, Vol.18(2), 1990, 93-114. https://doi.org/10.1080/00909889009360318
- Cleary, P. D. & McNeil, B. J., "Patient satisfaction as an indicator of quality care," Inquiry, Vol.25(1), 1988, 25-36.
- Downs, C. W., Downs, A., Potvin, T., Varona, F., Gribas, J. S. & Ticehurst, W.,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vention, Albuquerque, NM, 1995.
- Downs, C. W. & Hazen, M. D., "A factor analytic Study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 Vol.14(3), 63-73.
- Dwyer, F. R., Schurr, P. H. & Oh, S.,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51(April), 1987, pp.11-27. https://doi.org/10.2307/1251126
- Fisher, A. A., Perspectives on Human Communication, 1978, McGraw-Hill.
- Pincus, D., "Communication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2(3), 1986, 395-419. https://doi.org/10.1111/j.1468-2958.1986.tb00084.x
- Putti, J. M., Aryee, S. & Phua, J., "Communication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Group & Organization Studies, 15(1), 1990, pp.44-53. https://doi.org/10.1177/105960119001500104
- Roberts, K. H. & O'Reilly, C. A. "Measuring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 1974, 321-326. https://doi.org/10.1037/h0036660
- Ro1off, M. E., "Communication and conflict," in Charles R. Berger & Steven, H. Chaffe (eds.), Handbook of Communication Science, 1987, pp. 484-534.
- Rogers, E. M., Communication Technology, New York, Free Press, 1986.
- Robbins, S. P. & Judge, T. A., Organizational Behavior, 14th ed., Prentice Hall, 2011
- Robinson, S. R. & Morrison, E. W., "Psychological contracts and OCB: The effect of unfulfilled obligation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6, 1995, 289-298. https://doi.org/10.1002/job.4030160309
- Rousseau, D. M., Psychological contracts in organizations: Understanding written and unwritten agreements, Newbury Park, CA: Sage, 1995.
- Thornley. W. H. & Feldman, D. C., "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s during organization restructuring,"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37, 1998, 71-83. https://doi.org/10.1002/(SICI)1099-050X(199821)37:1<71::AID-HRM7>3.0.CO;2-S
- Tutzauer, F., "The communication of offers in dyadic bargaining," In L. L. Putnam & M. E. Roloff. (Eds.) Communication and negotiation, 1992, Newbury Park: Sage.
- Wheeless, L. R. & Eeichel, L. S., "A reinforcement model of the relationships of supervisors' general communication styles and conflict management styles to task attraction," Communication Quarterly, Vol.38, 372-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