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간 취업정보 사이트 품질요인에 대한 인식도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 중국대상)

The study on Perceptual Difference on Web Service Quality Factors of Job Information Site (between Korea and China)

  • 투고 : 2014.08.27
  • 심사 : 2014.09.30
  • 발행 : 2014.09.30

초록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전통적인 인재교류시장 환경에 대한 대안으로 인터넷을 통해 구직자의 취직 환경을 촉진 지원하며, 구직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취직하도록 도와주는 취업정보 사이트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에 취업정보 사이트의 품질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는 직간접적인 요인들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과 마찬가지 중국에서도 취업정보 사이트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중국 구직자가 취업정보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비율이 한국보다는 낮고 취업정보 사이트의 영향요인에 관한 한국과 중국 간 비교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서로 다른 온라인 취업 환경에서 구직자에게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먼저 취업정보 사이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한국과 중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양국 간의 취업정보 사이트의 품질요인에 대한 인식도 차이를 알아보고 국가별 특성에 적합한 웹 서비스를 제공할 때 효율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유용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Based on the network, recruitment, education services, talent testing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etc. integrated services are expanded, and efforting to raise the market share of job information site. Job information site is an alternative finding job and recruiting environment, helping job seekers to conduct self-directed researching and applying for a job online. Directly or indirectly influential factors upon value of job information site are on the rise. Not only Korea but also China has already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these influential factors on job information site. However, the effective rate of implementing job information site is relatively lower among Chinese job market than Korea. This study suggests that there are differences of cultural background between Korea and China, and they were at different internet infrastructure, such differences impact on different job seekers.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건국대학교

참고문헌

  1. 김계수,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와 e-가치창출 전략: 구조모형 방정식분석: 개인형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경영학 연구, 제34권 제4호, pp. 1101-1123, 2005.
  2. 김경회, "인터넷 쇼핑몰의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제9권 제1호, 한국전자통신학회, 2014.
  3. 김균, "워크넷 브랜드 강화 방안 연구," 한국고용정보원, 2012.
  4. 김균, "브랜드 특성별 취업포탈의 인지도와 Work-Net의 브랜드 강화 방안," 고용이슈, 한국고용정보원, 2012.
  5. 김동연, "대학 취업정보시스템의 CRM의 적용,"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6. 김렬, 성도경, 이환범, 이수창, 사회과학연구 및 논문작성을 위한 통계분석의 이해 및 활용, 대구, 대명출판사, 2008.
  7. 김상길, 고봉숙, "중국 온라인 HR(인재채용) 시장은 각축중," 칭다오무 역관, 2007.
  8. 김석영, "웹기반의 취업정보시스템 개발," 인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9. 김성엽, "웹 사이트의 품질결정요인과 고객만족도, 물입,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6권, 제1호, pp. 51-74, 2004.
  10. 김승리, 인옥남, "여행사 웹 사이트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컴퓨터 정보학회 논문지, 제18권 제5호, pp. 121-131, 2013.
  11. 김아환, 박주석, 김재겸, 최윤경, 박재홍, "인터넷 광고의 정보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제11권 제2호, 2014.
  12. 김병일, 이양희, "Web-Site 품질분석에 관한 연구," 정보과학연구, 제7권, pp.11-17, 2003.
  13. 김영국, 장형유, "TAM요인, SERVQUAL요인, 웹서비스품질요인이 인터넷뱅킹의 신뢰와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경영학회, 제11권 제1호 pp.131-157, 2010.
  14. 김재창, "대학생 취업, 직업의식 대조사 Issue & Topic Special Report," 한국경제신문사, Job & Joy, 2010년 5월호, 2010.
  15. 김희섭, 박용재, "정보시스템의 이용자 만족지수 모형개발 및 측정," 한국정보관리학회지, pp. 153-171, 2004.
  16. 동콘, "쇼핑몰의 웹 사이트 특성이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17. 박주석, 손준호, "국내 검색엔진의 서비스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보기술아키텍처연구, 제5권 제1호, 2008.
  18. 범경기, 김원겸, "웹 사이트 서비스품질요인,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의 관계," 한국콘켄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pp. 180-188, 2008.
  19. 설상철, 신종학, "인터넷 쇼핑몰의 컨텐츠특성이 인터넷 쇼핑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학회 연구, 제7권, 제3호, pp. 23-31, 2002.
  20. 성동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세계사, 2006.
  21. 이광형, "취업정보 웹 사이트 수용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22. 이문규, "e-SERVQUAL: 인터넷 서비스품질의 소비자평가 측정도구," 마케팅연구, 제17권 제1호, pp. 73-95, 2002.
  23. 이보영, "호텔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성이 사이트 신뢰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TAM의 외부변수로 상호작용성 특성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 문, 2008.
  24. 이시환, 정세현, 김용겸, "웹 사이트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터넷 비즈니스 연구, 제2권 제1호, pp. 14-22, 2001.
  25. 이영곤, 김은주, "웹 서비스 품질표현을 위한 품질사슬 개념 연구," 정보처리학회지, 제14-D권 제2호 , pp. 241-248, 2007.
  26. 이재봉,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취업 자료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27. 염창선, 홍재범, "인터넷뱅킹의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IE interfaces, 제17권 제3호, pp. 305-313, 2004.
  28. 염창선, "모바일뱅킹의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 Systems Engieering, 제31권 제2호, pp. 122-131, 2008.
  29. 오삼석, "취업정보 구매 후 인지부조화 및 재구매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30. 윤정한, 박만곤, "웹 기반 취업정보시스템의 통합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제12권 제2호, pp. 446-448, 2009.
  31. 윤형호, "서울시 일자리정책 효율화를 위한 기초 노동통계 분석," 서울연구원, 2010.
  32. 정경희, 김형래, 이성열, "취업정보 사이트의 서비스 품질 현황 및 비교 연구: 국내 다섯 개의 주용 취업사이트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 정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07.
  33. 정경희, 김형래, "국내 취업정보 사이트의 서비스 발전 방향을 위한 품질 현황비교 및 분석," 한국컴퓨터 정보학회 논문집, 제13권 제5호, pp. 211-218, 2008.
  34. 정진철, "웹사이트에서 인지된 상호작용성이 이용자 밀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용자의 신뢰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35. 전희성, 웹사이트의 정보제시양식이 인지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텍스트, 그래픽, 애니메이션 적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2011.
  36. 조광문, "웹 서비스 품질에 기반한 e-비즈니스 운영 모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 2728-2732, 2009.
  37. 조수현, "호텔 인터넷마케팅을 통한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 평가,"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8. 조철호, "취업정보 사이트의 웹서비스 품질과 관계품질 역할 연구," 한국품질 경영학회보, 제40권 제2호 pp. 219-230, 2012.
  39. 조철호, "취업정보 사이트의 웹서비스 품질이 가치, 고객 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직업탐색유형의 조절효과,"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3권 제5호 pp.1-29, 2012.
  40. 조철호, "인터넷뱅킹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경영학회지, 제10권 제1호, pp. 159-190, 2009.
  41. 조철호, "인터넷뱅킹에서 웹사이트품질이 e가치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9권 제2호, pp. 61-78. 2007.
  42. 천덕희, 허용덕, "온라인 여행업의 e-서비스품질이 신뢰와 몰입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객만족경영 연구, 제13권 제1호 pp.233-252, 2011.
  43. 함유근, "맞춤형 일자리 정보제공 플랫폼 구축 정책연구," 한국장학재단, 2013.
  44.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웹 서비스 품질 기술언어 연구," 웹 서비스 품질 기술언어 연구, 2006.
  45. 허재욱, "PHP를 이용한 산, 학, 연 종합정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46. 崔振宇, 招聘?站服??量??上求?者?意度?系?究, 中?山 ?大? ?究生?位?文, 2011.
  47. ?雪梅, "人才招聘?站服??意度?究," 中?西南交通大? ?究生?位 ?文, 2005.
  48. 熊?, "人才招聘?站的??, 不足及改?措施," 人事人才, 2006.
  49. 朱?, "我?招聘?站的?展??及???究," chinabt, 2013.
  50. Debholkar, P. A., D. I, Thorpe, & J. O. Rentz, "A measure of service Quality for Retail Stores: Scale Development & Validatio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4 No. 1, pp.3-16, 1996. https://doi.org/10.1007/BF02893933
  51. DeLone, W. H., & McLean. E. R.. "The DeLone & Me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 9-30. 2003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48
  52.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pp. 60-95, 1992 https://doi.org/10.1287/isre.3.1.60
  53. Doney, P. M. & Cannon, J. P,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61, pp.35-51, 1997. https://doi.org/10.2307/1251829
  54. Donthu & Naveen, "Does Your Web Site Measure Up?," Marketing Management, (Nov-Dec), 29-32, 2001.
  55. Greg, G., "How Online Travel Companies Can Turn Clicks into Bookings,"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Vol. 10, No. 1, pp. 79-86, 2003.
  56. Jarvenpaa, S. L., Tractinsky, N. & Vitale, M,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Information Technology & Management, Vol.1, No. 1-2, pp. 45-71, 2000. https://doi.org/10.1023/A:1019104520776
  57. Joe Dysart, "Interactivity Makes for Wonderful Web Sites," Forzen Food Age, pp. 62-63, 1998.
  58. Lee, Munkyu & Fracis M. Ulgado, "Consumer Evaluation of Fast-food Services: a Cross-national Comparison,"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1, No. 1, pp. 39-51, 1997. https://doi.org/10.1108/08876049710158358
  59. Liu, C. & Arnett, K. P,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 Site S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38 No.1, pp. 23-33. 2000. https://doi.org/10.1016/S0378-7206(00)00049-5
  60. Loiacono, E. T., Waston, R. T. & Goodhue, D. L, WebQual: A measure of Web site quality. In Proceedings of the AMA Winter Educators' Conference, pp. 432-438, 2002.
  61. Madu, Christian N. & Madu, Assunpta A, "Dimension of e-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Vol. 19 No.3, pp. 246-258, 2002. https://doi.org/10.1108/02656710210415668
  62. Misic, M. M. & Johnson, K. "Benchmarketing: A Tool for Web Site Evalation & Improvement," Internet Research, Vol. 9, No. 5, 383-392, 1990.
  63. Morgan, Robert M. & Hunt, Shelby D.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1, pp. 20-38, 1994.
  64. Moorman, C., Deshpande, R. & Zaltman, G, "Fa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ing Research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57, January, pp. 81-101. 1993. https://doi.org/10.2307/1252059
  65. O'Connor, P., & Murphy, J., "Research on Information Technology in the Hospitality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 23, No. 5, pp. 473-484, 2004. https://doi.org/10.1016/j.ijhm.2004.10.002
  66. O'Neill, Martin, Christine Wright, & Frank Fitz, "Quality evaluation in on-line service environments: an application of the importance-performance measurement techniqu," Managing Service Quality, Vol. 11 No. 6, pp. 402-417, 2001.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6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