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과 초등 1학년의 연계성을 강조한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방안 연구

Designing Mathematics Curriculum Focusing on Continuity of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 투고 : 2015.10.12
  • 심사 : 2015.11.13
  • 발행 : 2015.11.30

초록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고 있으며, 따라서 초등수학과의 연계성 확보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학교수학과는 별개로 연구되고 있는 유치원 수학을 수학과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이점에 근거하여, 수학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를 초 중등의 학제가 아닌 유 초 중등의 학제에 따라 전개하는 가능성을 탐색하고 그 구체적인 내용 선정을 시도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수학과 교육과정이 초중등이 아닌 유치원부터 시작하는, 이른바 K-12의 체제를 따르는 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의 내용 연계 양태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를 기초로, 학습 출발점의 원리, 중복 최소화의 원리, 전-개념을 위한 활동 중심의 원리,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준거의 원리에 따라 영역별로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통해 유 초 수학교육의 연계성 확보 및 차후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Children's early mathematics education sets the tone for their later learning of mathematics. So the importance of early mathematics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day by day and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 in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ossibility of including standards for kindergarten in mathematics curriculum and to select the specific content knowledge for designing mathematics curriculum focusing on continuity of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To do this,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mathematics and the first grade mathematics were examined by investigating the five countries' mathematics curricula which include kindergarten level. Based on the results, the content standards of kindergarten mathematics were constituted in the categories of 'number and operation', 'geometry', 'measurement', 'pattern', and 'data and chance', following the some principles of selection. Finally, the implications for attainment of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mathematics were induced, containing the discussion of the methods for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the kindergarten level.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2012). 사실상의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http://childschool.mest.go.kr/help/m_nuriebook/i.htm#jqeBook8
  2. 교육과학기술부(2013). 초등학교 여름 1. 지학사
  3. 교육부(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 발표. 2014. 9. 24 교육부 보도자료. http://www.moe.go.kr/web/45859/ko/board/view.do?bbsId=294&boardSeq=56874
  4. 교육부(2015a).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함께 하겠습니다. http://ncic.go.kr/mobile.revise.board.view.do
  5. 교육부(2015b).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6.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2015). 우리나라교육과정-유치원. http://ncic.go.kr/mobile.kri.org4.inventoryList.do
  7. 권점례(2015).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연계성 관점에서 본 유치원 교육과정 수준 적합성 연구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A-수학교육, 54(2). 143-165
  8. 김지원, 박교식(2014).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 지도 내용 변화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8(4), 1057-1076
  9. 박경미, 권오남, 박선화, 박만구, 변희현, 강은주, 서보억, 이환철, 김동원, 김선희(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교육부
  10. 박은혜, 신은수(2012). ISCED 2011에 비추어본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학제의 국제 비교 연구. 초등교육연구, 25(2). 267-284
  11. 백경선, 박순경, 권점례, 구영산(2012).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수학 교육과정의 수준 적합성 제고 방안. 연구보고 RRC 2012-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2. 윤은주(2015). 초등학교 취학직전 아동의 기초수학 학습능력의 실태와 시사점. 공교육 정상화 정책 포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5-7
  13. 이병래(2010). '만 5세아 초등학교 의무교육' 논쟁의 타당성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5(2), 1-25
  14. 이재영(2014).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수학교육내용 연계성 분석과 적절성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정욱(2015). 초등학교 취학직전 아동의 기초수학 학습능력의 실태와 시사점. 공교육 정상화 정책 포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5-7
  16. 장경윤, 홍진곤, 이화영, 탁병주(2014). 2014 수학 교육 이슈리포트. 대한수학교육학회
  17. 장혜원(2015). 초등학교 취학직전 아동의 기초수학 학습능력의 실태와 시사점에 대한 토론. 공교육 정상화 정책 포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5-7
  18. 장혜원, 이화영, 임미인(2015a).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연계성 확보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보고서 BD-1503-0001
  19. 장혜원, 강태석, 권점례, 김민정, 방정숙, 이화영, 임미인(2015b).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과 개정 사항.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 연구 공청회. 한국과학창의재단
  20. 차현화, 홍혜경, 김현(2006). 유아 수학교육 내용 체계에 대한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교사간의 인식비교. 교육과학연구, 37(3), 155-187
  21. 한국교육개발원(2014). 2014 간추린 교육통계. 한국교육개발원
  22. 홍혜경, 이수기(2012). 유아 수학 및 언어학습준비도 내용과 실태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비교. 유아교육연구, 32(6), 33-52
  23. 황혜정(2009). 유.초등 연계교육에 대한 우리나라와 미국의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비교, 열린교육연구, 17(1), 25-51
  24.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ACARA; 2014). The Australian curriculum. http://www.australiancurriculum.edu.au/mathematics/curriculum/f-10?layout=1
  25. Baroody, A. J., Reid, E. E., & Purpura, D. P.(2013). An Example of a hypothetical learning progression: the emergence of informal mathematical induction. http://www.uwyo.edu/wisdome/_files/documents/baroody2.pdf
  26. Bredekamp, S.(2004). Standards for preschool and kindergarten mathematics education. In Clements, D. H., Sarama, J., & DiBiase, A. M.(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Standards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77-82.
  27. Caldwell, J., Karp, K., & Bay-Williams, J.(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addition and subtraction for teaching mathematics in Pre-K-Grade 2. Reston: NCTM
  28. Clements, D. H.(2004). Major themes and recommendations. In Clements, D. H., Sarama, J., & DiBiase, A. M. (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standards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7-72. London: LEA publishers
  29. Clements, D. H., & Sarama, J.(2009). Learning and teaching early math: the learning trajectories approach. Routledge
  3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CCSSI: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http://www.corestandards.org/assets/CCSSI_Math%20Standards.pdf
  31. Denton, K. & West, J.(2002). Children's reading and mathematics achievement in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U. S. Department of education NCES 2002-125
  32. Department of basic education(2011). Curriculum and assessment policy statement, Grade R. Republic of South Africa
  33. Dougherty, B. J., Flores, A., Louis, E., & Sophian, C.(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number and numeration for teaching mathematics in Pre-K-Grade 2. Reston: NCTM
  34. Duncu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 & Japel, C.(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https://doi.org/10.1037/0012-1649.43.6.1428
  35. Governments of Alberta, British Columbia, Manitoba, Northwest Territories, Nunavut Territory, Saskatchewan and Yukon Territory (GOC: 2006). The common curriculum framework for K-9 mathematics.-Western and Northern Canadian protocol. https://www.wncp.ca/media/38765/ccfkto9.pdf
  36. Humphrey, J. H. & Humphrey, J. N.(1990). Mathematics can be child's play. Charles C Thomas Publisher
  37. Mullis, I.V.S., Martin, M.O., Foy, P., & Arora, A.(2012).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1/downloads/T11_IR_M_Chapter4.pdf
  38. Papua New Guinea Department of Education(2003). Cultural mathematics. http://www.education.gov.pg/Teachers/elem-cripmaterials/syllabus-elementary-cultural-mathematics.pdf
  39. Sarama, J. & Clements, D.H.(2010). Preschool mathematics curricula. In Reys, B.J. & Reys, R.E.(Eds.). Mathematics curriculum-issues,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Reston: NCTM
  40. Steen, L. A.(1990). On the Shoulders of Giants: New approaches to numeracy. National Academies Press
  41. Tyler, R. W.(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2.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UIS, 2012). International standard classification of education ISCED 2011. http://www.uis.unesco.org/Education/Documents/isced-2011-en.pdf
  43. van Hiele, P. M.(1999). Begin with play.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6, 310-316. Reston: NC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