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VR News - In Recognition of the VR News

VR 뉴스에 관한 연구 - VR 뉴스 인식을 중심으로

  • 박준형 (상명대학교 대학원 디지털이미지학과) ;
  • 양종훈 (상명대학교 대학원 디지털이미지학과)
  • Received : 2016.10.21
  • Accepted : 2016.11.28
  • Published : 2016.12.28

Abstract

VR refers to Virtual Reality technology that allows experiences of virtual contents as if they are real through visual, auditory and other senses. VR is even affecting the news. This greatly shakes the frame of the news. In other words, the conventional way of the new was to watch it with the passive action of seeing pictures, articles and images while VR News offers an active paradigm of experience and participation. This study analyzed the VR news of each press and investigated how VR news is developing. Furthermore, an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how users actually perceived the VR news. News made using both the existing method and the VR news method were comparatively shown to users who were following the news, and the interview was carried out through questionnaires.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e statistics and analysis are as follows. Users made an assessment that they felt the sense of realism in recognition of the VR news while it was still lacking in terms of the unique information delivery that the news performs. However, the intention of using the VR news again was shown to be high, which demonstrated the expectation of users who have experienced the VR news.

VR은 가상의 콘텐츠를 시각, 청각 등 감각을 통하여 현실인 것처럼 체험하는 가상현실 기술을 말한다. VR은 발전을 거듭하여, 뉴스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뉴스의 틀을 크게 흔드는 것으로, 기존의 방식이 사진이나 기사, 영상을 보는 수동적 행위로 뉴스를 보는 것이었다면 VR 뉴스는 체험과 참여라는 능동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각 언론사들의 VR 뉴스를 분석하여 보고, VR 뉴스가 어떠한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나아가, 실제로 VR 뉴스에 대해 사용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뉴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기존의 방식과 VR 뉴스 방식으로 작성된 뉴스를 비교하여 보여주고, 질문지를 통해 인터뷰하였다. 통계 및 분석 작업을 통하여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용자들은, VR 뉴스에 대한 인식에서 사실적인 현장감이 느껴지지만, 뉴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정보 전달의 측면에서는 아직 부족하다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VR 뉴스에 대한 재이용 의사는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VR 뉴스를 접해 본 사용자들이 갖는 기대감이 나타난 부분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창훈, "차세대 방송영상 흐름, VR 콘텐츠의 현황과 전망,"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4권, 제2호, pp.14-18, 2016. https://doi.org/10.20924/CCTHBL.2016.14.2.014
  2. 강도원, "시공간의 벽 허문 VR...의료서 교육.레저까지 삶을 바꾼다," 서울경제, 2016.3.22.
  3. 문현숙, "VR 저널리즘 시대... 가상현실 체험이냐, 현실왜곡이냐," 한겨레, 2016.5.2.
  4. 서은영, "저널리즘의 미래 - 뉴스 미디어가 VR에 주목해야만 하는 이유," 서울경제, 2016.6.13.
  5. 박희창, "온몸으로 느끼는 시리아내전 참상... 그게 VR 저널리즘 경쟁력," 동아일보, 2015.4.21.
  6. 김병헌, 지상파 방송사의 VR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연구-PEST-SWOT 전략 분석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
  7. 김영용, "VR 뉴스의 제작연구 - 변화와 과제들,"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214-228, 2003(5).
  8. Elisabeth Adelia Widjojoa, 황재인, "모바일 폰을 사용한 비디오 투과식 증강현실에서의 왜곡 보정과 시야각 조정,"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통권 제88호, pp.43-50, 2016(1).
  9. 조윤성, HMD 시지각 확장에 따른 증강현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체계화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10. 강영환, "VR 기술을 활용한 암각화 박물관의 콘텐츠 개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447-448, 2016.
  11. VR chosun, http://vr.chosun.com/
  12. 한종성, 이근호, "HMD를 이용한 VR 관광 콘텐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40-47, 2015.
  13. 박희창, "시공간 제약 뛰어넘는 'VR저널리즘'국내 첫 시도," 동아일보, 2015.6.29.
  14. "조계사에서 나오는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www.youtube.com/watch?v=sWh9y0augfY
  15. 김민성, 신세원 "모바일 생중계 뉴스 '래빗 라이브' 에 5만여명 '좋아요'," 한국경제, 2016.5.6.
  16. 이재은, "박 대통령, VR 조선 영상 보고 '내가 화면속에 들어가 있는 것 같다'," 조선일보, 2016.3.22.
  17. 임주현, "360도 카메라로 내려다본 대한민국 대표 절경," KBS news, 2016.9.6.
  18. The New York Times, The Displaced, www.youtube.com/watch?v=ecavbpCuvkI
  19. 이혜승, "VR 저널리즘 산 넘어 산, '언론윤리' 논쟁 점화," 피디저널, 2016.6.8.
  20. 임정수, 윤정미, 조은지, "성별, 연령대, 요일에 따른 시간대별 미디어 이용의 집중도 분석," 사회과학연구, 제21권, 제2호, pp.144-168, 2014(8).
  21. Scuba Diving Short Film $360^{\circ}$ Green Island, www.youtube.com/watch?v=2OzlksZBTiA
  22. YTN, "함평 '나비대축제', 화려한 나비의 군무," www.youtube.com/watch?v=ULHw3QqsvPc
  23. VR Chosun, "고이접어 나빌레라, 나비대축제," www.youtube.com/watch?v=EwXmDmln2gE&index=10&list=PLQiukcb0I71e0DPI2DKGDFtOX72D_qxGm
  24. VR Chosun, "진주유등축제 '진주에 수 놓인 7만 개의 등불'," https://www.youtube.com/watch?v=cs72IOc_-XI
  25. 이민화, 김영준, 김창배, 박종원, 김성완, 가상현실을 말하다, 클라우드북스, 2016.
  26. 서기만, 김정현, 이주행, 이석원, 최정환, 양병석, 가상현실 세상이 온다, 한스미디어,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