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옥경, 김명순 (2011). 영아 언어의 이해. 서울: 학지사.
- 곽금주, 김민화, 한은주 (2004).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 방식과 영아기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아동학회지, 25(5), 111-128.
- 김말경 (2011) 어머니 양육행동이 영아 발달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영아 성과 기질의 중재적 역할. 울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미정, 이경님 (2011). 영아기와 걸음마기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253-271.
- 김영실, 신애선 (2013).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 행동에 따른 영아의 이해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 어린이미디어연구, 12(3), 157-176.
- 김 현 (2010). 영아 기질, 어머니 양육 행동, 교사 상호작용과 영아 언어능력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1), 67-93.
- 박재윤 (2013).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기질-양육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14). 영아보육프로그램 운영의 이해. 서울: 보건복지부.
- 배소영 (2003). 영유아기 의미평가도구 MCDI-K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관한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8(2), 1-14.
- 백경숙 (1996). 영유아기 종일제 보육시설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애선 (2014). 10-24개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기질 및 어휘력 간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애선 (2015). 영아의 기질이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 양육행동의 매개검증 효과. 유아교육연구, 35(3), 223-240.
- 엄성애 (2003). 영아의 공격성에 관련된 변인들: 영아의 성, 연령,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보육 경험 및 보육의 질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수정 (2007). 영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 간 상호작용의 차이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희정 (2008). 만 2세아의 성과 기질, 대상에 따른 비언어적 의사소통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지연, 이근영, 장유경 (2004). 어머니의 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1), 131-146.
- 이형민, 박성연, 서소정. (2008). 어머니의 양육유형 및 민감성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2), 97-111.
- 임용순 (2002). 한국 영아의 어휘발달과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유경 (2004). 한국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 18개월-36개월.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4), 91-105.
- 장유경, 성지현 (2011). 영아, 어머니, 가정의 사회경제적 특성이 24개월 영아의 표현어휘 습득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4(2), 137-154.
- 장유경, 이근영 (2006). 영아의 기질과 초기 어휘 습득의 관계. 아동학회지, 27(6), 263-276.
- 장유경, 이근영, 최유리, 이순묵 (2007). 18-24개월 영아의 기질과 어휘습득: 단기 종단적 연구. 인간발달연구, 14, 23-42.
- 장유경, 이근영, 곽금주, 성현란 (2003).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4), 227-241.
- 장유경, 최유리, 이근영 (2007). 24개월 영아의 어휘습득, 책읽기 활동과 청각기억 능력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 51-65.
- 정미라, 강수경, 김민정, 최혜정 (2013). 12개월 영아의 기질, 영아에 대한 어머니 애착, 양육스트레스와 영아발달 간의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연구, 34(3), 333-354.
- 정미라, 권정윤, 박수경 (2011). 애착안정성과 어머니 양육행동의 민감성이 12 개월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5(6), 335-352.
- 최선녀 (2015). 어머니 심리적 변인 및 양육행동과 영아기질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구조분석.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은희 (2000). 한국 아동의 어휘 발달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지영 (2004).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보육경험이 남녀 아동의 불순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ldwin, D. A. (2000). Interpersonal understanding fuels knowledge acquisition. Current Direction in Psychological Science, 9(2), 40-45. https://doi.org/10.1111/1467-8721.00057
- Barnes, S., Gutfreund, M., Satterly, D., & Wells, G. (1983). Characteristics of adult speech which predict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Language, 10(1), 65-84.
- Baumrind, D. (1993). The average expectable environment is not good enough: A response to Scarr. Child Development, 64(5), 1299-1317. https://doi.org/10.2307/1131536
- Baumrind, D. (1996). A blanket injunction against disciplinary use of spanking is not warranted by the data. Pediatrics, 98(4), 828-831.
- Berk, L. E. (2012). Child development, 아동발달(이종숙, 이옥, 신은수, 안선희, 이경옥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2008).
- Bloom, L. (1993). The transition from infancy to language: Acquiring the power of expression.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loom, L., Beckwith, R., & Capatides, J. (1988). Developments in the expression of affect.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11(2), 169-186. https://doi.org/10.1016/S0163-6383(88)80004-3
- Bornstein, M. H. (1985). How infant and mother jointly contribute to developing cognitive competence in child.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U.S.A), 82(21), 7470-7473. https://doi.org/10.1073/pnas.82.21.7470
- Bornstein, M. H., Tamis-LeMonda, C. S., Pascual, L., Haynes, O. M., Painter, K. M., Galperĺn, C. Z., & Pecheux, M. G. (1996). Ideas about parenting in Argentina, France, and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9(2), 347-367. https://doi.org/10.1177/016502549601900207
- Coleman, P. K., Trent, A., Bryan, S., King, B., Rogers, N., & Nazir, M. (2002). Parenting behavior, mothers' self-efficacy beliefs, and toddler performance on the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2(2), 123-140. https://doi.org/10.1080/03004430210888
- Diener, M. L., Goldstein, L. H., & Mangelsdorf, S. C. (1995). The role of prenatal expectations in parents' reports of infant temperament. Merrill-Palmer Quarterly, 41(2), 172-190.
- Dixon Jr, W. E., & Smith, P. H. (2000). Links between early temperament and language acquisition. Merrill-Palmer Quarterly, 46(3), 417-440.
- Elardo, R., Bradley, R., & Caldwell, B. M. (1977).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ela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s to language development at age three. Child Development, 48(2), 595-603. https://doi.org/10.2307/1128658
- Fenson, L., Dale, P, S., Reznick, J. S., Bates, E., Thal, D, J., & Pethick, S. J. (1994). Variability in early communicative developmen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5, Serial No. 242).
- Fox, S. E., Levitt, P., and Nelson III, C. A. (2010). How the timing and quality of early experiences influence the development of brain architecture. Child Development, 81(1), 28-40.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9.01380.x
- Fullard, W., McDevitt, S. C., & Carey, W. B. (1984). Assessing temperament in one to three years of children.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9(2), 205-217. https://doi.org/10.1093/jpepsy/9.2.205
- Goswami U. (2010). Cognitive development, 인지발달(정명숙, 박영신, 이현진, 김경미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1998).
- Hoff, G. E. (2001). Language development, 언어발달(이현진, 박영신, 김혜리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1998).
- Hoff, G. E. (2003). The specificity of environmental influence: Socioeconomic status affects early vocabulary development via maternal speech. Child Development, 74(5), 1368-1379. https://doi.org/10.1111/1467-8624.00612
- Hoff, E., & Naigles, L. (2002). How children use input to acquire a lexicon. Child Development, 73(2), 418-433. https://doi.org/10.1111/1467-8624.00415
- Huttenlocher, P. R. (1974). Dendritic development in neocortex of children with mental defect and infantile spasms. Neurology, 24(3), 203-203. https://doi.org/10.1212/WNL.24.3.203
- Huttenlocher, J., Haight, W., Bryk, A., Seltzer, M., & Lyons, T. (1991). Early vocabulary growth: Relation to language input and gender. Developmental psychology, 27(2), 236-248. https://doi.org/10.1037/0012-1649.27.2.236
- Lee, C. L., & Bates, J. E. (1985). Monther-infant interaction at age two years olds and perceived difficult temperament. Child Development, 56(5), 1314-1325. https://doi.org/10.2307/1130246
- Mebert, C. J. (1991). Dimensions of subjectivity in parents' ratings of infant temperament. Child Development, 62(2), 352-361. https://doi.org/10.2307/1131008
- Owens, R. E. (2013). Language development, 언어발달(이승복, 이화란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판 1998).
- Pae, S. (1993). Early vocabulary in Korean: Are nouns easier to learn than verb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ansas, Kansas, USA.
- Justice, L. M., Bowles, R., Pence, K., & Gosse, C. (2010). A scalable tool for assessing children's language abilities within a narrative context: The NAP (Narrative Assessment Protoc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5(2), 218-234. https://doi.org/10.1016/j.ecresq.2009.11.002
- Saslow, E. R. (1993). Temperament and day care: An examination of differences in expression across setting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mple University.
- Slomkowski, C. L., Nelson, K., Dunn, J., & Plomin, R. (1992). Temperament and language: Relations from toddlerhood to middle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28(6), 1090-1095. https://doi.org/10.1037/0012-1649.28.6.1090
- Snow, C. E. (1983). Literacy and language: Relationships during the preschool years. Harvard Educational Review, 53(2), 165-189. https://doi.org/10.17763/haer.53.2.t6177w39817w2861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ner/Mazel.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Wachs, T. D., & Chan, A. (1986). Specificity of environmental action, as seen in environmental correlates of infants' communication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57(6), 1464-1474. https://doi.org/10.2307/1130424
- Whitehurst, G. J., Falco, F. L., Lonigan, C. J., Fischel, J, E., Debaryshe, B, D., Valdez-Menchaca, M, C., & Caufiels, M. (1998).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4(4), 522-559. https://doi.org/10.1037/0012-1649.24.4.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