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콘텐츠 및 기술 동향

  • Published : 2016.11.30

Abstract

최근 국내에서 가상현실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 및 대기업들이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이는 가상현실 시장의 확대가 전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커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콘텐츠들은 가상현실 콘텐츠로 전환 될 것을 예측하고 있으며, 이에 발 맞춰 국외 대기업들은 서로 가지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제휴를 통해 새로운 기술들을 개발하고 매년 출시하고 있다. 이러한 VR, AR, MR (virtual, augmented, mixed Reality) 기술 및 콘텐츠 제작 기술의 보유는 앞으로의 중요한 핵심 경제를 주도할 원동력이 될 것이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최적화된 콘텐츠와 사용자의 경험 제공을 위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과 소프트웨어 탑재를 위한 하드웨어 개발에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외 가상현실 기술 기반의 콘텐츠 동향에 대해 다룬다.

Keywords

References

  1. The father of virtual reality, http://www.mortonheilig.com/
  2. Crunchbase, https://www.crunchbase.com
  3. Equity Research, 'Virtual & Augmented Reality,' The Goldman Sachs Group, Inc. January 13, 2016.
  4. The Farm51, 'Report on the current state of the VR market,' http://thefarm51.com/ripress/VR_market_report_2015_The_Farm51.pdf
  5. Tractica LLC., https://www.tractica.com/research/virtual-reality-for-consumer-markets/
  6. 한국콘텐츠아카데미, https://edu.kocca.kr/edu/onlineEdu/openLecture/view.do?pSeq=454&menuNo=500085
  7. Samsung, Inc., https://news.samsung.com/global/how-content-for-gear-vr-is-created-editorial
  8.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VR영상
  9. GoPro, inc., http://www.kolor.com/
  10. Samsung newsroom, https://news.samsung.com/global/how-content-for-gear-vr-is-created-editorial
  11. Pocket-lint ltd., http://www.pocket-lint.com/news/137044-samsung-gear-vr-is-just-thebeginning-future-virtual-reality-headsetsplanned/gallery?photo=10
  12. 이성빈, 'Industry Issue Report: VR, 핵심은 소프트웨어 컨텐츠,' Kyobo Securities Research Center, Mar 07, 2016
  13. 이남우, '인간의 오감능력을 극대화시키는 혼합현실(MR)기술,' 융합정책연구센터, vol.20, 2016.03.
  14. Microsoft, Inc., https://www.microsoft.com/microsoft-hololens/en-us
  15. 전창의, '매직리프(Magic Leap), 가상객체를 현실 공간에 구현하는 증강현실 시장 주도업체로 주목,' 한국콘텐츠진흥원, Trandreport2, 2016.
  16. Magic Leap, Inc., https://www.magicleap.com/#/home
  17. SuperData Research Virtual Reality Market Brief,https://www.superdataresearch.com/virtualreality-market-brief/
  18. Mindmaze, Inc., http://www.mindmaze.ch/2016/02/vr-focus/
  19. Realities.io, Inc., http://realities.io/
  20. The farm51 group, http://www.chernobylvrproject.com/en
  21. XVR, Inc., http://www.xvrsim.com/
  22. Pixvana Inc., https://www.pixvana.com/
  23. Impulsonic, Inc., https://www.impulsonic.com/products/phonon3d/
  24. Sixense Entertainment Inc., http://sixense.com/makevr
  25. Serioussimulations, Inc., http://www.serioussimulations.com/hom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