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omestic Research Trend on Special Education Exploiting New Media and Development of Storytelling Contents to Improve Sociality

뉴미디어를 활용한 특수 교육 국내 연구 동향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상황이야기 콘텐츠 개발

  • 이현기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
  • 양장훈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 Received : 2015.09.23
  • Accepted : 2015.11.30
  • Published : 2016.03.28

Abstract

New education methodologies exploiting new media technologies are emerging with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There also have been researches on efficient methods to apply new technologies on special education. In this paper, we analyze 32 researches associated with application of new media technology on special education for research theme, media, and teaching types.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there is few research on intervention contents which consider special education environment and the roll of teacher. This motivates us to develop a social storytelling contents to improve sociality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which can be easily useable in special education environment. The basic structure of the contents is designed for a child to make a choice in the meantime of storytelling and experience the different results depending on the choice. The pilot test with a child with mild autism verifies that it draws attention from the child and it is easy to use in a special education environment, which lays down the possibility as an intervention content.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교육 현장에서는 뉴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교육방법론이 다각도로 제기되고 있다. 특수교육 현장에서도 마찬가지로 뉴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효과적인 교육 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특수교육 분야에서 뉴미디어 기술의 활용과 관련된 32개의 연구들을 주제 유형, 매체 유형, 교습 방식 유형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선행 연구 분석 결과, 실제 장애 아동의 교육 환경과 교수자에 대한 역할을 고려한 뉴미디어 중재 콘텐츠의 연구가 미진함을 확인하였다. 이 분석 결과에 따라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황이야기를 활용하여 사회성 성장을 기를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콘텐츠의 기본 구조는 그림책과 같은 이야기 진행 속에서 선택의 상황을 만들고 선택에 따라 다른 결과를 경험하게 한다. 경미한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파일럿테스트를 수행한 결과, 아이의 콘텐츠 자체에 대한 집중과 교육현장에서의 사용 용이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중재 콘텐츠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손지영, "장애학생을 위한 스마트러닝 활용유형 및 효과성에 대한 국내 연구 고찰," 특수교육, 제12권, 제3호, pp.79-105, 2013.
  2. 강혜경, 김규일, 김정연, 이정은, 특수교육현장에서의 ICT 활용을 위한 지원 모형 개발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2007.
  3. 박춘자,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의 디지털 교과서 개발 모델,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4. 김현주, 스마트 러닝 기반의 협력적 문제해결 수업모형 개발을 위한 설계기반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5. 천세영, 김진숙, 계보경, 정순원, 정광훈, 스마트 교육 혁명, 21세기북스, 2012.
  6. 김태기, 고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스마트러닝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7. 김지수, 박승희, "토막만화대화 중재가 통합교육 환경의 발달지체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2011.
  8. 안미경, 시각적 지원이 고기능 자폐성장애 아동의 화용론적 이해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9. 박현옥, 자폐성장애인 부모를 위한 생애주기별 교육자료집, (사)한국자폐인사랑협회, 2010.
  10. 강미자, 초등학교 통합 학급에서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아동의 지역사회 생활기술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1. 신혜순, 또래지원이 포함된 상황이야기 중재가 지적장애아동의 과제수행행동과 일반아동과의 친구 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2. 강민경, 이현정, 김영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로봇활용 연구의 최근 동향: 2000년 이후 국내외 학술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 제12권, 제3호, pp.127-152, 2013.
  13. 강정배, 김진희, 김창걸, 송병섭, "발달장애 아동의 놀이 활동을 위한 N-스크린기반의 웹앱 개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8권, 제4호, pp.1-8, 2013.
  14. 강정배, 김창걸, 문종희, "장애아동 교육에 필요한 스마트러닝 콘텐츠 요구도 조사," 특수교육저널, 제15권, 제2호, pp.1-19, 2014.
  15. 권정민,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기능성 게임콘텐츠 제안,"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pp.65-73, 2011.
  16. 권충훈, 김훈희, "장애아동을 위한 특수교육공학 콘텐츠 유형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8호, pp.207-214, 2007.
  17. 김건희, 이효신, 장수정, 배민정, 구현진, "자폐범주성장애 유아의 반응 유형 탐색 : 로봇 장난감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자극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1호, pp.181-209, 2011.
  18. 김경민, 이숙향,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과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제11권, 제2호, pp.27-54, 2012.
  19. 김창걸, 김건희, 이효신, 송병섭, "자폐 아동의 선호자극 선별을 위한 통합자극 로봇의 개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2호, pp.353-367, 2011.
  20. 김창걸, 송병섭, "로봇 원격지원 시스템의 활용 방안연구 : 특수교육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1권, 제4호, pp.95-110, 2012.
  21. 김창걸, 이효신, 신윤희, 강정배, 김문상, 최문택, 송병섭, "로봇을 이용한 장애아동 원격지원 시스템 구축,"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1권, 제1호, pp.327-347, 2012.
  22. 김용욱, 우정한, 이지연, "장애학생 교육용 콘텐츠 평가준거 개발 및 적용 결과 분석," 특수교육저널, 제9권, 제4호, pp.263-283, 2008.
  23. 남현욱, 이진향, "로봇교육을 통한 조작적 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7권, 제1호, pp.181-199, 2014.
  24. 배민정, 이효신, "자폐범주성장애 유아의 의사표현 행동 탐색 : 로봇과의 음악활동에 대한 질적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2권, 제2호, pp.143-166, 2013.
  25. 배민정, 이효신 박채진, 김진희, "통합된 자유놀이에서 발달지체유아의 놀이행동 탐색 : 로봇을 활용한 놀이중재프로그램 이후에 실시되는 소그룹 자유놀이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2권, 제1호, pp.355-384, 2013.
  26. 손지영, "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의 적용에 대한 온라인 학습 콘텐츠의 분석 연구 : 에듀넷의 사이버가정학습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1호, pp.39-63, 2011.
  27. 신윤희, 장용주, 김두희, 최미향, 서경희, "장애인 콘텐츠 동향 및 욕구조사에 따른 콘텐츠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7권, 제3호, pp.369-396, 2008.
  28. 양심영, 강은진,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기능성 모바일 게임 개발,"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0권, 제2호, pp.23-43, 2011.
  29. 육주혜, "지적장애인의 학습특성에 따른 학습용 소프트웨어 분석,"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180-186, 2006.
  30. 육주혜, "교수-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의 접근성 및 특수교육 콘텐츠 현황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6권, 제1호, pp.101-118, 2007.
  31. 육주혜, "정신지체.학습장애 학생을 고려한 학습용 소프트웨어 평가 지표 개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7권, 제4호, pp.27-46, 2008.
  32. 이경희, 류영선, 문성환, "로봇 교육활동을 통한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 향상 모색,"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pp.185-204, 2010.
  33. 이상복, 나운환, 신윤희, 배민정, 구현진, "기능적 언어재활 및 문제행동 중재 콘텐츠 개발 및 적용 실태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9권, 제3호, pp.285-307, 2010.
  34. 이현진, "VR - Tangible Interaction을 활용한 산업화 콘텐츠 개발과 발달장애 치료 프로그램 개발에의 적용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3호, pp.53-61, 2005.
  35. 이현진, 서동수, 최민영, "VR-Tangible Interaction을 이용한 발달장애 아동의 치료 시스템 디자인 개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71권, pp.215-224, 2007.
  36. 이효신, 이근용, 윤주연, 장수정, 김수정, 임난희, "발달지체 영.유아 조기중재 콘텐츠 및 시스템 개발과 적용 실태조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9권, 제3호, pp.309-329, 2010.
  37. 임장현, "발달장애인을 위한 문제해결 중심의 기능성 모바일 앱 게임모델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5권, 제4호, 2012.
  38. 전우천, 황정은,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33-48, 2011.
  39. 조규보, 이승희, 성만규, "발달장애 아동 말하기 개선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기법의 실감체험 기능성게임 콘텐츠 개발,"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7권, 제3호, pp.35-43, 2014.
  40. 진미영, 서경희, 이효신, "로봇활용 덕목프로그램이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2권, 제2호, pp.297-319, 2013.
  41. 한동욱, 강민채, "특수교육 대상 아동들의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한 스마트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504-510, 2014.
  42. 현은자, 이하원, "언어장애 아동을 위한 지능형 로봇 '특별한 친구, 아이로비' 콘텐츠 개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p.15-18, 2013.
  43. 홍수진, 노진이, 이정중, 백성욱,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어린이용 저작시스템의 개선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39권, 제1A호, pp.134-136,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