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초·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 분석

Analyzing the Levels of ICT Literacy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 남창우 (동아대학교 교육학과) ;
  •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투고 : 2015.10.07
  • 심사 : 2015.11.02
  • 발행 : 2016.03.28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초 중학생들의 지역별 및 성별 ICT 리러터시 수준을 측정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도 초등학교 250개 학교의 4~6학년, 중학교 250개 학교의 1~3학년을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 내용에는 크게 능력요소와 내용요소의 두 가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역규모의 경우, 대도시가 초 중학교 모두에서 중 소도시나 읍 면 지역에 있는 학생들보다 ICT 리터러시 수준이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성별의 경우, 여학생이 초 중학교 모두에서 남학생보다 ICT 리터러시 수준이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CT literacy.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mplemented ICT literacy test for students in 250 elementary- and 250 middle schools. The main categories of assessment include two components of 'literacy ability elements' and 'literacy content element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In terms of city size, Large City had the highest overall scores of ICT literacy test for both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among the three groups(Large City, Middle/Small City, and Eup(Middle Town)/Myeon(Small Town)). Also, in terms of gender, female students had relatively higher overall scores of ICT literacy test than male students for both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levels.

키워드

참고문헌

  1. 백순근, 김동일, 김미량, 김혜숙,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 중․고등학생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08-4), 2008.
  2. 백순근, 임철일, 유예림, 김미림, 김혜숙, 수행형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09-09), 2009.
  3. 김영애, 서정희, 2010년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의 결과와 시사점, 한국교육학술정보원(RM 2011-3), 2011.
  4. 이준, 서정희, 이윤옥, 2010 ICT 리터러시 추가분석 연구(초등),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슈리포트, 2010a.
  5. 이준, 서정희, 이윤옥, 2010 ICT 리터러시 추가분석 연구(중등),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슈리포트, 2010b.
  6. 이원규, 김영기, 김현철, 서순식, 전우천, 한선관, 김영애, 김혜숙, 장시준,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 초등학생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07-18), 2007.
  7. 김경성, 전우천, 김혜숙, 이수영, 김종훈, 곽현석, 서정희,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10-10), 2010.
  8. 김현철, 정순영, 김자미, 김홍래, 서정희,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11-4), 2011.
  9. 김용, 김자미, 김병욱, 이승진, 2012년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12-10), 2012.
  10. A. D. Ritzhaupt, F. Liu, K. Dawson, and A. E. Barron, "Differences in Studen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Literacy based on Socio-economic Status, Ethnicity, and Gender: Evidence of a Digital Divide in Florida Schools,"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Vol.45, No.4, pp.291-307, 2013. https://doi.org/10.1080/15391523.2013.10782607
  11. E. Ferro, N. C. Helbig, and J. R. Gil-Garcia, "The role of IT literacy in defining digital divide policy needs,"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28, No.1, pp.3-10, 2011. https://doi.org/10.1016/j.giq.2010.05.007
  12. I. Vekiri and A. Chronaki, "Gender Issues in Technology Use: Perceived Social Support, Computer Self-efficacy and Value Beliefs, and Computer Use beyond School," Computers & Education, Vol.51, No.3, pp.1392-1404, 2008. https://doi.org/10.1016/j.compedu.2008.01.003
  13. J. Tondeur, I. Sinnaeve, M. Van Houtte, and J. van Braak, "ICT as Cultural Capital: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and the Computer-use Profile of Young People," New Media & Society, Vol.13, No.1, pp.151-168, 2010. https://doi.org/10.1177/1461444810369245
  14. K. L. Alexander, D. R. Entwisle, and L. S. Olson, "Schools, Achievement, and Inequality: A Seasonal Perspective,"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Vol.23, No.2, pp.171-191, 2001. https://doi.org/10.3102/01623737023002171
  15. R. Santos, J. Azevedo, and L. Pedro, "Digital Divide in Higher Education Students' Digital Literacy," In Worldwide Commonalities and Challenges in Information Literacy Research and Practice,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pp.178-183, 2013.
  16. T. N. Hohlfeld, A. D. Ritzhaupt, A. E. Barron, and K. Kemker, "Examining The Digital Divide in K-12 Public Schools: Four-year Trends for Supporting ICT Literacy in Florida," Computers & Education, Vol.51, No.4, pp.1648-1663, 2008. https://doi.org/10.1016/j.compedu.2008.04.002
  17. H. Kuhlemeier and B. Hemker, "The Impact of Computer Use at Home on Students' Internet Skills," Computers & Education, Vol.49, No.2, pp.460-480, 2007. https://doi.org/10.1016/j.compedu.2005.10.004
  18. K. Ruthven, S. Hennessy, and R. Deaney, "Incorporating Internet Resources into Classroom Practice: Pedagogical Perspectives and Strategies of Secondary-school Subject Teachers," Computers & Education, Vol.44, No.1, pp.1-34, 2005. https://doi.org/10.1016/j.compedu.2003.11.001
  19. J. P. van Braak and D. Kavadias, "The Influence of Social-demographic Determinants on Secondary School Children's Computer Use, Experience, Beliefs and Competence. Technology," Pedagogy and Education, Vol.14, No.1, pp.43-60, 2005. https://doi.org/10.1080/14759390500200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