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2012년 교육과정 개정 전후 수학교과서 분석 : 초급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s Before and After the Curriculum Revision in 2012 of the North Korea : Focused on the 1st Grade of Middle School

  • 투고 : 2016.02.10
  • 심사 : 2016.02.28
  • 발행 : 2016.03.31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개정 전후 교과서인 2009년과 2013년 북한 초급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를 대상으로 하여 내용 조직, 내용 전개, 내용 구성 방식 등의 변화방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조직과 관련하여 대단원이 1단원 감소하였지만 중단원의 수는 그대로이며 소단원의 수는 4단원 증가하였다. 둘째, 내용 전개에 상당한 변화가 나타났다. 학생의 참여를 독려하고 학생에게 친근한 형태의 전개를 추구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셋째, 내용 영역 구성과 관련하여, 분명한 변화가 나타났다. 수와 연산, 문자와 식 영역의 비율이 절반 가까이 줄어드는 대신 규칙성, 기하, 함수, 확률과 통계, 도형의 방정식, 집합과 명제 영역에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다. 이상과 같이 초급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내용 조직, 내용 전개, 내용 구성에 나타난 변화는 남한의 수학교과서와 비교할 때 여전히 큰 차이를 보이지만 과거에 비해 간격이 좁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2012년에 이루어진 북한의 수학교육과정 개정과 그에 따른 수학교과서는 남한에서 추구하는 수학교육의 기본 방향과 부합되는 측면이 증가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North Korea had been reorganized its educational curriculum and new contexts were authored in 2013. In this study, mathematics contexts of North Korean secondary school's first grade in 2009 and 2013 were investigated. And the changes of content structure, content development, and content composition were analyzed.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with respect to the content structure, 1 chapter decreased, while lesson number was intact and 4 subunits increased. Second, with respect to the content development, considerable changes were presented. The tendencies that encouraged student and pursued a student friendly form were investigated. Third, with respect to the content composition, obvious changes were presented. It was investigated that the ratio of numbers and number operations, letters and expressions decreased nearly half. And new contents were supplemented in the areas of patterns, geometry, functions, probability and statics, equation of figures, set and statement. This changes suggests that differences between contexts of South and North Korea is narrowing compared to the past. In conclusion, the direction of North Korean mathematical education is changing for the general direction of South Korean mathematical educ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수현(2015). 남북한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 비교 및 분석: 대수 단원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정원, 김지수, 김은주, 한승대, 강구섭, 이병희(2014). 북한 교육정책 동향 분석 및 서지 정보 구축. 한국교육개발원 기술보고 TR 2014-79.
  3. 김향춘(2014). 김정은 시대 수학교과서 특징: 2013년 초급중학교 1학년 교과서 분석. 북한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남호석, 김봉래, 김경훈(2009). 수학: 중학교 1. 평양: 교육도서출판사.
  5. 박경미(1995). 남북한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5(2), 101-109.
  6. 박교식, 이경화, 임재훈(2004). 남북한 초등학교 교과서의 분수 도입 방식 비교. 수학교육학연구, 14(4), 367-385.
  7. 박문환(2002a). 교과서에 나타난 수학적 귀납법에 대한 남북한 비교. 수학교육학연구, 12(2), 181-191.
  8. 박문환(2002b). 피타고라스 정리의 지도에 대한 남북한 비교. 학교수학, 4(2), 223-235.
  9. 박문환(2006). 북한 수학 교과서 내용 변화에 대한 분석: 분수 지도 내용 중심으로. 학교수학, 8(2).
  10. 변희현, 박문환(2012). 통일대비 북한의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2-6.
  11. 신성균, 황혜정, 박경미, 강문봉, 박문환(1997). 남북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7(1), 159-170.
  12. 신현성(1999). 남북한 중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 31-41.
  13. 안재현, 허흥순, 리정준, 차광혁, 박옥숙, 엄춘애, 김정금(2013). 수학: 초급중 1. 평양: 교육도서출판사.
  14. 유시규, 안순주(2005). 남북한 수학 교육과정 비교 분석: 국민공통기본과정 9-가, 9-나를 중심으로. 한국교육문제연구, 16, 43-83.
  15. 임재훈, 이경화, 박경미(2003a). 북한 고등중학교 수학 교과서 구성 방식의 변화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13(1), 95-106.
  16. 임재훈, 이경화, 박경미(2003b). 남북한 수학 교과서 영역별 분석 및 표준 수학 교육과정안 개발 연구(II): 북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구성과 전개 방법 비교. 학교수학, 5(1), 43-58.
  17. 조국행(1999). 남북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 207-218.
  18. 진흥성, 이식, 김삼태(1999). 남북한 중등학교 수학교과서의 기하, 해석영역의 비교 연구. 여수대학교 논문집, 14(2), 17-38.
  19. 최지민(2000). 남북한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3(1), 165-175.
  20. 최택영, 김인영(1998). 남북한 수학 교과서의 비교: 북한의 고등중학교(중등반) 기하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37(1), 3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