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숙현 (1994).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의 이해와 활용. 서울: 동문사.
- 강영숙 (2007). 학생의 교사만족도에 대한 교사의 성격 특질과 정서지능의 역할.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재욱 (201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해소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6(2), 271-294.
- 권정윤 (2010).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0(6), 269-289.
- 김경애 (2012). 초임교사의 실천적 지식 학습전략과 그 과정에 미치는 교사조직의 문화적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비교교육연구, 22(5), 223-253.
- 김수연 (2015).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이 직무만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수연, 조혜진 (2015).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지능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2), 191-213.
- 김시연, 오재연 (2014).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내적 변인과 외적 변인들 간의 구조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23-50.
- 김지영 (2010).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지 (2005).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평가 척도 개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 1-19.
- 나수지 (2015).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피로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정희, 이순덕, 임재항, 문성배 (2010). 멘토링을 통한 초임중등과학교사의 수업에서의 교사, 학생 상호작용 변화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8), 953-970.
- 노혜미, 유태용, 신강현 (2007).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전략이 직무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개인적 성취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0(4), 529-550.
-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 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박은영, 조은정, 정주선 (2011).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보육교사의 발달단계 및 보육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66, 127-146.
- 박은혜, 고재천 (2008). 유아교사의 부모, 원장, 동료교사에 대한 정서적 지형도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2(4), 139-166.
- 박창현, 나정 (2012). 유아교육기관, 교사 및 유아집단 특성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99-125.
- 서유현 (2002). 유치원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정아 (2010).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의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한국교원교육연구, 27(2), 229-262.
- 손준종 (2011). 초등학교 교사의 감정노동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17(3), 93-127.
- 신강현, 이랑, 허창구, 김재연 (2006). 정서노동 예측시 성격 5요인과 직무환경변수의 역할: 미국 호텔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9(1), 105-124.
- 우종필 (2013). 구조방정식 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
- 유재령 (2014). 유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동섭 (2010). 외식기업 종사원의 성격유형과 정서노동이 직무만족 및 서비스제공 수준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하, 석은조 (2010).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167-187.
- 이랑, 김완석, 신강현 (2006). 직무탈진과 직무요구의 요구-자원 모델에서 정서노동전략의 이해: 콜센터상담원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9(4), 573-597.
- 이선미, 이승미 (2013). 영아교사의 정서노동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8(6), 153-180.
- 이숙자, 공병호, 성영화 (2011).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보육교사 변인간의 관계. 한국보육학연구, 11(1), 1-18.
- 이정숙 (2003). 교사경력과 유아연령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주연, 정혜영 (2003). 초등 초임교사의 교직생활에 대한 인식과 정서. 교육과학연구, 34(1), 125-143.
- 이진화 (2007).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아동교육, 16(4), 199-210.
- 이진화, 이혜원, 유진경 (2010).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정서노동과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5(2), 117-136.
- 조운주, 최일선 (2004). 사립 유아교육기관 초임교사들의 갈등 및 안정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연구, 24(1), 71-93.
- 조혜진, 김수연 (2012).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6), 231-247.
- 조혜진, 박효진 (2012). 유아교사의 정서조절책략과 직무소진 및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231-248.
-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황문희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적성 및 정서노동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shforth, B. E., & Humohery, R. H. (1983).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1), 88-115. https://doi.org/10.5465/AMR.1993.3997508
- Austin, E. J., Dore, T. C. P., & O'Donovan, K. M. (2008). Associations of personality and emotinal intelligence with display rules perceptions and emotional labo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4(3), 679-688. https://doi.org/10.1016/j.paid.2007.10.001
- Brotheridge, C. M. (2006). The rol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other individual difference variables in predicting emotional labor relative to situational demands. Psicothema, 18(Suplemento), 139-144.
- Brotheridge, C. M., & Lee, R. T.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labor scal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6(3), 365-379. https://doi.org/10.1348/096317903769647229
- Colley, H. (2006). Learning to labour with feeling: Class, gender and emotion in childcare education and training. Contemporary Issues in Early Childhood, 7(1), 15-29. https://doi.org/10.2304/ciec.2006.7.1.15
- DeCarlo, L. T. (1997). On the meaning and use of kurtosis. Psychological Methods, 2(3), 292. https://doi.org/10.1037/1082-989X.2.3.292
- Gilstrap, C. M. (2005). Closing in on closeness: Teacher immediacy as a from of emotion lab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orado University. Colorado Springs, USA.
- Goleman, D. (1995). Emotion intelligence. NY: Bantam.
- Hargreaves, A. (1998). The emotional politics of teaching and teacher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Leadership in Education, 1(4), 315-336. https://doi.org/10.1080/1360312980010401
- Hargreaves, A. (2001). Emotional geographies of teaching. Teachers College Record, 103(6), 1056-1080. https://doi.org/10.1111/0161-4681.00142
- Hochschild, A. (1983).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https://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 Karim, J., & Weisz, R. (2011). Emotional intelligence as a moderator of affectivity/emotional labor and emotional labor/psychological distress relationships. Psychological Studies, 56(4), 348-359. https://doi.org/10.1007/s12646-011-0107-9
- Kline, R. B. (2015). Kline, R. B. (201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Guilford publications.
- Kruml, S. M., & Geddes, D. (2000). Exploring the dimensions of emotional labor The heart of Hochschild's work. Management Communication Quarterly, 14(1), 8-49. https://doi.org/10.1177/0893318900141002
- Mayer, J. D., Salovey, P., Caruso, D. R., & Sitarenios, G. (2001). Emotional intelligence as a standard intelligence. Emotion, 1(3), 232-242. https://doi.org/10.1037/1528-3542.1.3.232
- Mikolajczak, M., Menil, C., & Luminet, O. (2007). Explaining the protective effect of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regarding occupational stress: Exploration of emotional labour processe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1(5), 1107-1117. https://doi.org/10.1016/j.jrp.2007.01.003
- Oplatka, I. (2007). Managing emotions in teaching: Toward an understanding of emotion displays and caring as nonprescribed role elements. Teacher College Record, 109(6), 1374-1400.
- Rudasill, K. M. (2011). Child temperament,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teacher child relationships in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from first to third grad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6(2), 147-156. https://doi.org/10.1016/j.ecresq.2010.07.002
- Salovey, P., & Mayer, J.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s,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Sliter, M., Chen, Y., Withrow, S., & Sliter, K. (2013). Older and (emotionally) smarter? Emotional intelligence as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ge and emotional labor strategies in service employees. Experimental Aging Research, 39(4), 466-479. https://doi.org/10.1080/0361073X.2013.808105
- Wong, C.,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 Yin, H. B., Lee, J. C. K., Zhang, Z. H., & Jin, Y. I. (2013). Exploring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labor strategies and teaching satisfac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5, 137-145. https://doi.org/10.1016/j.tate.2013.06.006
- Zembylas, M. (2005). Discursive practices, genealogies, and emotional rules: A post structuralist view on emotion and identity in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935-948. https://doi.org/10.1016/j.tate.2005.06.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