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Meta-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Reading Instruction Using English Literature for Children

영어 동화를 활용한 읽기 교육의 효과성 메타분석

  • 김지영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
  •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 Received : 2015.11.26
  • Accepted : 2016.02.11
  • Published : 2016.04.28

Abstract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English literature in reading instruction using meta-analysis of advanced researches. 80 studies published in Korea were selected for this research wherein the studies are in experimental nature on reading instruction using English literature. The result of the meta-analysis are as follows: Reading instruction with English literature for early children in kindergartens and primary school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in both reading abilities and affective domains, in particular for younger children from kindergartners to 2nd graders of primary school. It was more effective when the instructor used top-down approach than bottom-up or balanced approach. No significant coorelation was found between the number of English stories and the students' linguistic ability. Diverse activities tailored to students' need are turned out to be more effective than using same old activities with more stories.

본 연구는 영어 동화를 읽기 교육에 활용한 여러 선행연구의 실험 결과를 개별 데이터로 보고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영어 동화 활용 읽기 지도의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실수업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설정하고 영어 동화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실험을 진행한 80편의 국내 발표 학술지 및 논문을 메타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효과크기를 산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유 초등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영어 동화를 활용한 읽기 교육은 인지적 정의적 영역 모두에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으며, 특히 초등 고학년보다 유아~초등 2학년에게서 더 높은 효과가 있다. 또한 영어 동화 읽기 지도 접근법에 따라 분석한 결과, 인지적 영역에서 하향식 모델, 균형식 모델, 상향식 모델의 순으로 그 효과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서 영어 동화를 많이 투입하는 것보다 적은 수의 동화라 하더라도 그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구안하여 적용하는 것의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Keywords

References

  1. 박영예, "초등학생들의 초기 영어 문해력 분석," 신영어영문학, 제49권, pp. 201-225, 2011.
  2. 금소영, 정동빈, "알파벳 코드이해를 위한 전략," 현대영어교육, 제11권, 제1호, pp. 68-95, 2010.
  3. 김정렬, 초등영어 교수법, 한국문화사, 2010.
  4. 최연희, 전은실, 영어 읽기 교육론, 한국문화사, 2006.
  5. 원용숙, "동화 속 매터니티의 양면성에 대한 반성적 시각," 아동교육, 제16권, 제1호, pp. 103-114, 2007.
  6. 조초희, 정혜원, "동화 노래 부르기를 활용한 초등 영어 읽기 지도의 효과," 初等敎育硏究, 제28권, 제1호, 2013.
  7. 이은주, 노래동화를 활용한 영어수업이 유아의 어휘력.읽기 능력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1.
  8. 이효숙, 노래를 활용한 영어동화 수업이 영여 읽기.쓰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광주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1.
  9. 이홍은, 동화노래 영어수업을 통한 듣기.읽기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0.
  10. 김정옥, 정유진, "영어동화와 노래를 결합한 정의적 영어수업모형의 적용 효과,"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15권, 제2호, pp. 57-75, 2014.
  11. 전수진, Nursery rhyme을 활용한 초등 영어 수업이 학습자의 읽기.쓰기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 석사학위논문, 2007.
  12. 명지연, 노래를 활용한 영어동화 수업의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2.
  13. 윤나리, 영어 동화를 활용한 Phonics 지도가 초등학생의 영어 듣기.읽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 석사학위논문, 2007.
  14. 김혜은, 음철법과 영어 동화 읽기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 읽기 수업 모형 개발과 그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03.
  15. 고영해, Phonics와 영어동화를 활용한 읽기지도가 초등학생 읽기에 미치는 영향, 제주교육대하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09.
  16. 오성삼,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제,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17. 최형심, 천승미, "중학교 이러닝 영어교육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언어학, 제19권, 제14호, pp. 209-232, 2011.
  18. 윤미선, 스토리텔링과 플래시카드를 통한 어휘 학습의 효과비교, 아주대학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1.
  19. 최승춘, 영미아동문학 기반의 균형적 접근 교수-학습 활동이 초등학생의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2.
  20. 민현정, 함정현, "영어동화를 활용하여 다중지능과 창의성 영역을 기초로 한 유아영어교육 활동이 유아의 언어기능에 미치는 효과," 창의력교육연구, 제9권, 제1호, pp. 25-47, 2009.
  21. 김현숙, 권청자, "초등학교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동화의 효과성 연구,"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제9권, 제3호, pp. 99-126,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