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view on trends of programming(algorithm) automated assessment system and it's application

정보 교육에서 프로그래밍(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고찰

  • Received : 2016.11.23
  • Accepted : 2017.01.23
  • Published : 2017.01.30

Abstract

The programming(algorithm) automated assessment system is to evaluate automatically the accuracy and time/space efficiency of user's solution to the problem which is provided. This system gives the immediate feedback of the solution, real-time ranking. So, in the course of data structure and algorithm, we can apply the knowledge which we have learned to the problem solving. Especially, in the basic course of learning the syntax of the programming language, the novice student can learn in easy and fun by solving the simple problem. The university students can understand in the easy way the meaning of asymptotic analysis of algorithm in data structure & algorithm course.

프로그래밍(알고리즘) 자동 평가 시스템은 주어진 문제에 대해 사용자가 제출한 소스코드의 정확성과 알고리즘의 시간/공간 효율성 등에 대한 즉각적인 평가 결과와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실시간 평가 결과를 통해 제공되는 문제별 채점 현황(제출 횟수, 통과 횟수), 랭킹 등의 경쟁적인 요소는 사용자에게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알고리즘) 자동 평가 시스템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 국 내외 자동 평가 시스템의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고등학교와 대학의 학부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과학 계열 전문 교과인 '정보 과학' 과목에서 자동 평가 시스템의 활용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C언어의 문법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에서부터 주어진 문제의 알고리즘 설계와 프로그래밍 단계까지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대학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강좌에서 동일 문제에 대한 각 알고리즘의 실제 소요 시간을 직접 비교해 봄으로써 알고리즘의 성능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
  2. 교육부(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3. 교육부(2015). 과학 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20)
  4. 송지희(2011).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자동채점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5. 정종광(2010). 과학고 학생을 위한 Online Judge 기반 프로그래밍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6. Yingwei L., Xiaolin W., &Zhengyi , Z.(2008). Programming grid : a computer-aided education system for programming courses based on online judge. ACM SCE '08 Proceedings, 6.
  7. 장원영, 김성식(2014). 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4), 26-34.
  8. 임형석(2007). ACM-ICPC 문제의 출제 및 채점 과정. 한국정보과학회지, 25(7). 52-55.
  9. 김미혜(2007). 자동화된 프로그래밍 과제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8(6), 75-85.
  10. 정은미(2009).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주관식 자동 채점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 논문, 안동대학교
  11. 전현석, 정종광, 김성식(2014). C언어 기초 학습을 위한 문제 설계 및 운영.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8(1), 291-294.
  12. GitHub.(2017). zhblue/ hustoj. [online] Avai lable at: https://github.com/zhblue/hustoj [Accessed 3 Feb. 2017].
  13. Miguel A. R., Shahriar M., &Rujia L.(2008). Competitive Learning in Informatics: The UVa Online Judge Experience, Olympiads in Informatics, 2, 131-148
  14. Mike M.(2017). Codeforces. [online] Available at: http://codeforces.com [Accessed 3 Feb. 2017].
  15. Ying F., Xu P., Xie D.(2017). PKU Judge Online. [online] Available at: http://poj.org [Accessed 3 Feb. 2017].
  16. Anon(2017). UVa Online Judge. [online] Avail able at: http://uva.onlinejudge.org [Accessed 3 Feb. 2017].
  17. 정종광(2017). KoiStudy. [online] Available at: http://koystudy.net [Accessed 3 Feb. 2017].
  18. 장원영(2017). Coding is fun. [online] Available at: http://codingfun.net [Accessed 3 Feb. 2017].
  19. 배준호(2017). CodeUp Online Judge. [online] Available at: http://codeup.kr [Accessed 3 Feb. 2017].
  20. 김봉석(2017). JudgeOn. [online] Available at: http://judgeon.net [Accessed 3 Feb. 2017].
  21. 이규호(2017). Develet. [online] Available at: http://deovelet.com [Accessed 3 Feb. 2017].
  22. Startlink, (2017). Baekjoon Online Judge. [online] Available at: http://acmicpc.net [Acc essed 3 Feb. 2017].
  23. 장원영, 김성식(2014).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문제를 이용한 알고리즘 지도방법 제안 (과학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22(2), 15-24.
  24. 임형석, 김희철(2007). 경시대회를 통한 프로그래밍 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정보과학회지, 125(7). 35-37.
  25. Raymond S. P., John D. H., &Kayla M. H.(2015). Are automated assessment tools helpful in programming courses?. 2015 ASEE Anuual Conference & Exposition.
  26. 윤성준, 조상민(역)(2003).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서울: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