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디지털교과서가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및 문제해결 역량에 미치는 효과 분석

Analysis of Impacts of Digital-Textbooks on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and Problem-solving Competency

  • 차현진 (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혁신센터) ;
  • 계보경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정광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투고 : 2016.10.25
  • 심사 : 2016.12.29
  • 발행 : 2017.02.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 이외 요인으로 학습자 역량 중 자기조절학습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학교로 지정된 29개 학교에 초등학교 3,4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 사후 검사 설계법(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을 활용하여 2014년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제적인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Cohen's d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과 문제해결능력에 약 0.2 정도의 효과크기로 적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학교급, 학년, 성별)에 따른 학생들의 변화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년별, 학교급별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자기조절학습에서는 4학년과 중 1 학생 모두 똑같이 3학년보다 좀 더 많은 변화를 보여주었고, 문제해결능력에서는 4학년이 가장 많은 변화를 보여주었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acts on self-regulated learning (SRL) and problem-solving (PS) competencies rather than learning achievement through the use of digital textbooks in the SMART learning environment. To achieve the objective, $3^{rd}$ and $4^{th}$ grade elementary and $1^{st}$ year middle school students were selected from 29 schools where the digital textbooks were utilized in the subjects of science in pilot schools in 2014. In this,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s were applied as a research method to analyze SRL and PS competencies. Additionally, the effect size of Cohen's d was presented in order to display the practical significance. The results showed the positive impacts on SRL and PS competencies, in spite of a small effect size of about 0.2 through the use of digital textbooks. ANCOVA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difference in the impacts according to demographic variables. The results demonstrated that the difference in the impacts on both SRL and P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ccording to the grade and level. For SRL, both the elementary grade 4 and middle school students showed more significant differences than elementary grade 3. Moreover, for PS, the elementary grade 4 students showed the most significant difference.

키워드

참고문헌

  1. 변호승, 류지헌, 송연옥, "디지털교과서의 연구동향과 학업성취도 효과성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방법연구, 제23권, 제3호, pp.634-663, 2011.
  2. 송연옥, 변호승, "교사들의 디지털교과서 수용 방해요인에 관한 질적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1호, pp.27-53, 2013.
  3. 장성준, 이문학, "국내 디지털교과서 연구 경향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출판학연구, 제69권, pp.23-43, 2015.
  4. 유제일, 김정랑,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통한 사회과 비판적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pp.197-206, 2015. https://doi.org/10.14352/jkaie.2015.19.2.197
  5. 김정랑, 김용신, 한선관, 김수환, 계보경, "스마트 교육.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 도구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357-370, 2014. https://doi.org/10.14352/jknie.2014.18.2.357
  6. R. B. Barr and J. Tagg, "From Teaching to Learning-A New Paradigm For Undergraduate Education," CHANGE: The Magazine of Higher Learning, 제27권, 제6호, pp.12-25, 1995. https://doi.org/10.1080/00091383.1995.10544672
  7.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http://www.p21.org/, 2015
  8. 이명진, "자기조절 연구의 현황과 과제, 교육문제 연구," 제39권, pp.161-193, 2011.
  9. M. Pressely and C. B., McCormick, Advanced educational psychology for educators, researchers, and policymaker, NY: Harper Collins, 1995.
  10. B. J. Zimmerman, "Attaining self-regula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13-39, San Diego, CA: Academic, 2000.
  11. 강민석, 임걸, "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014-1023,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1014
  12. 차현진, 박태정, "공개교육자원(OER)을 활용한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웹기반 교원연수 프로그램 설계 전략,"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16권, 제5호, pp.69-83, 2013.
  13. 박성익, 김미경, "자기조절학습능력 수준별 및 문제해결학습단계별 자기조절학습전략 활용행태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6권, 제3호, pp.129-159, 2005.
  14. 허희옥, 임규연, 서정희, 미래학교 지원을 위한 21세기 교수-학습 활동개발 시리즈1: 21세기 학습자 및 교수자 역량 모델링,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11-2, 2011.
  15. R. Gagne, Studies of learning fifty years of research, Tallahassee, FL: Learning Systems Institute, 1989.
  16. M. T. H. Chi and R. Glaser, Problem solving ability. In R. Sternberg (Ed.), Human abilities: An information-processing approach, pp.227-257, San Francisco: W. H. Freeman & Co, 1985.
  17. B. J. Zimmerman, "Models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B. J. Zimmerman, D.H. Schunk (Eds.), Self-regulated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Y: Springer-Verlag, 1989.
  18. 김혜정, 임희석, "교사와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2호, pp.33-42, 2013. https://doi.org/10.14400/JDPM.2013.11.2.033
  1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모형 연구(초등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CR2013-6_2, 2013.
  2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모형 연구(중등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CR 2013-6, 2013.
  21. 계보경, 안성훈, 곽범덕, 유정재,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검사도구 안내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4 KERIS 이슈리포트, 연구자료 RM 2014-13, 2014.
  22. 권석원, 권용주, 양일호, 변정호, 이일선, 권승혁, 김순미, 박상희, 김윤영, 계보경, 정광훈, "디지털 교과서 활용이 학습자의 인지 기능에 미치는 영향: EEG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pp.121-138, 2015.
  23.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arlbaum Associates, 1988.
  24.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5년 교육정보화 백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5.
  25. 교육부, 국정 디지털교과서 개발 추진 계획(안), 교육부, 2014.
  26. P. R. Pintrich, A. F. Smith, T. Garcia, and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ional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Ann Arber, MI, 1991.
  27. 양명희, 정윤선, "자기조절학습 척도 개발 및 구조 검증: 동기조절과 정서조절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12호, pp.239-266, 2013.
  28. P. P. Heppner, The problem-solving inventory manual,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8.
  29. P. P. Heppner and C. H. Petersen,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 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제29권, 제1호, pp.66-75, 1982. doi: 10.1037/0022-0167.29.1.66
  30. 김형수, 김동일, "웹기반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에서 자기 평가 체계의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pp.199-226, 2009.
  31.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160829.22008193612, 2016-08-28,
  32. 진경아, 디지털교과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흥미요소 분석: 학습동기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33. 윤수경, 김명지, 최준호, "디지털교과서 상호작용성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태블릿 PC 기반의 사회와 과학 디지털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205-22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2.205
  34. 이정윤, "사회과 디지털교과서 분석: 자기 조절학습 전략의 관점에서," 시민교육연구, 제46권, 제2호, pp.229-262, 2014.
  35. 손미, 김소영,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사회과 문제해결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 pp.111-125, 2013.
  36. 한선관, 김상홍, "디지털교과서 및 스마트교육을 통한 학습자 역량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pp.207-214, 2015. https://doi.org/10.14352/jkaie.2015.19.2.207
  37. P. P. Heppner and C. E. Baker, "Applications of the Problem-solving Inventory,"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29, pp.229-241, 1997.
  38. 서순식, 서정희, 황소희,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pp.263-271, 2009.
  39. 허남구, "수학과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예비수학교사들의 인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364-372,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10.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