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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밀도, 공감도, 긍정도에 따른 얼굴 근육의 미세움직임 반응 차이

Research on Micro-Movement Responses of Facial Muscles by Intimacy, Empathy, Valence

  • 조지은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 박상인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 원명주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 박민지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 황민철 (상명대학교 ICT융합대학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투고 : 2016.10.21
  • 심사 : 2017.01.21
  • 발행 : 2017.02.28

초록

얼굴 표정은 상호간의 소통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얼굴 근육의 움직임은 감성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는 사회적 관계를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얼굴의 단순 움직임만으로는 복잡한 사회 감성을 인식하기에 정확하지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친밀도, 공감도, 긍정도와 같은 사회감성을 인식하기 위한 얼굴의 미세 움직임을 분석하는 것이다. 76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상기 사회감성을 유발하는 자극을 제시하였고 카메라를 사용하여 얼굴 표정을 측정하였다. 결론적으로 친밀함, 공감도, 긍정도의 사회 감성에서 얼굴의 미세움직임이 다르게 나타났다. 총 44개의 얼굴 근육 중 3개의 무의식 근육과 18개의 의식 근육의 움직임 양을 추출한 후, 고속푸리에변환(Fast Fourier Tranform, FFT)을 통하여 (Dominant) Frequency 대역을 확인하였다. 독립 t-검정 결과, 친밀도 상황에서는 코 주변과 볼 주변 근육, 공감도 상황에서는 입 주변 근육, 긍정도 상황에서는 턱 주변 근육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애니메이션의 가상 아바타 등 얼굴 표정의 새로운 표현요소를 제안하고 근육에 따른 사회감성 인식의 기초 연구로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사료 된다.

Facial expression is important factor on social interaction. Facial muscle movement provides emotion information to develop social network. However, facial movement has less determined to recognize social emotion. This study is to analyze facial micro-movements and to recognize the social emotion such as intimacy, empathy, and valence. 76 university students were presented to the stimuli for social emotions and was measure their facial expression using camera. As a results, facial micro-movement.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of social emotion. After extracting the movement amount of 3 unconscious muscles and 18 conscious muscles, Dominant Frequency band was confirmed. While muscle around the nose and cheek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intimacy, one around mouth did in the empathy and one around jaw in the valence. The results proposed new facial movement to express social emotion in virtual avatars and to recognize social em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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