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과 성과

Franchisees' Entrepreneurship and Business Performance

  • 투고 : 2017.01.31
  • 심사 : 2017.02.03
  • 발행 : 2017.03.28

초록

가맹점주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는 독립적인 개별 창업가로서 가맹점 성공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체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표준화된 사업방식을 공유하고 사업상의 위험을 분산하고 있는 근본적인 특성상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 자영업과는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가정되어 왔던 기업가정신과 성과간의 관계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지를 실증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의 109개 소규모 가맹점을 대상으로 가맹점주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 중에서 진취성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혁신성과 위험감수성의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개별 가맹점의 성공을 위해서는 가맹점주가 혁신적, 위험감수적 행동으로 프랜차이즈의 표준화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해치지 않는 가운데 지역 시장에서의 적극적 경쟁 의지를 가지는 것이 요구됨을 시사하고 있다.

A franchisee owner, as an entrepreneur who is independent from a franchisor,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 success of franchisee business. The effect of the franchisees' entrepreneurship on their performance can be different from that of self-employed business owners, due to the fundamental nature that the franchisor and franchisees share a standardized operation and business risk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whether or no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ntrepreneurship and the performance, which has been popularized in general, is displayed in franchised stores as well. The current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innovativeness, risk-taking, and proactiveness on franchisees' performance based on the samples from 109 Small Size Educational Services franchisees. The results show that the franchisees' proactiveness is the only variable that affects the performance while the effect of the other variables was not significant. These results make implications that, for their business success, franchisee owners should be proactive in their target market, without compromising the quality of franchisor's standardized products and services by being innovative and risk-tolerant.

키워드

참고문헌

  1. 통계청, 2015년 기준 기업생멸 행정통계 결과, 보도자료, 2016.
  2. 산업통상자원부, 2014년 기준 프랜차이즈 산업 실태조사 결과, 보도자료, 2016.
  3. 박찬황, 이경국,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의 성공 요인이 고객 만족 및 매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pp.47-67, 2013.
  4. 남정민, 전병준, 박정우, "창업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준비단계 핵심요인 연구-한국노동패널을 활용한 창업 생존에 대한 종단분석,"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0권, 제5호, pp.27-43, 2013.
  5. S. A. Zahra, "Predictors and Financial Outcome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6, pp.259-285, 1991. https://doi.org/10.1016/0883-9026(91)90019-A
  6. 김영조, "기업가적 전략과 재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환경 및 조직구조와의 적합관계를 중심으로," 전략경영연구, 제5권, 제1호, pp.69-89, 2002.
  7. 윤현중, 이경묵, 이춘우, "학술연구: 기업가적 지향성과 조직성과간의 관계에서 시장 동태성과 제휴 다양성의 조절효과 연구,"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제15권, 제2호, pp.23-44, 2012.
  8. 윤현중,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 효과 재검토 - 중소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벤처창업연구, 제9권, 제5호, pp.103-114, 2014.
  9. 강병오, 김진수, 안성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CEO의 기업가정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유통연구, 제15권, 제4호, pp.87-117, 2010.
  10. 김영국, 권현수, "프랜차이즈 조직에서 가맹점 성과에 영향을 주는 가맹본부 효과: 다수준 분석," 관광학연구, 제33권, 제5호, pp.77-97, 2009.
  11. S. C. Michael and J. G. Combs, "Entrepreneurial failure: The Case of Franchisee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46, No.1, pp.73-90, 2008. https://doi.org/10.1111/j.1540-627X.2007.00232.x
  12. 최명길, 심재후, 김명기,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제27권, pp.1-18, 2012.
  13. 윤성욱, 박성일,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창업정신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3권, 제3호, pp.101-126, 2008.
  14. D. P. Slevin and S. A. Terjesen, "Entrepreneurial Orientation: Reviewing Three Papers and Implications for Further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Development,"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35, No.5, pp.973-987, 2011. https://doi.org/10.1111/j.1540-6520.2011.00483.x
  15. D. Miller,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s," Management Science, Vol.29, No.7, pp.770-792, 1983. https://doi.org/10.1287/mnsc.29.7.770
  16. J. G. Covin and D. P. Slevin, "Strategic Management of Small Firms in Hostile and Benign Environment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0, No.1, pp.75-87, 1989. https://doi.org/10.1002/smj.4250100107
  17. G. T. Lumpkin and G. G. Dess, "Clarify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No.1, pp.135-172, 1996. https://doi.org/10.5465/amr.1996.9602161568
  18. H. H. Stevenson and J. C. Jarillo, "A Paradigm of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ial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1, pp.17-27, 1990.
  19. P. M. Kreiser, L. D. Marino and K. M. Weaver, "Assessing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Entrepreneurial Scale: A Multi-country Analysi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26, No.4, pp.71-92, 2002. https://doi.org/10.1177/104225870202600405
  20. S. Shane, E. A. Locke and C. J. Collins, "Entrepreneurial Motivation,"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13, No.2, pp.257-279, 2003. https://doi.org/10.1016/S1053-4822(03)00017-2
  21. D. L. Sexton and N. Bowman, "The Entrepreneur: A Capable Executive and More," Jouranl of Business Venturing, Vol.1, pp.129-140, 1985. https://doi.org/10.1016/0883-9026(85)90012-6
  22. 이춘우, 조직앙트라프러뉴십의 역할과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23. J. Wiklund, "The sustainability of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performance relationship,"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24, No.1, pp.37-48, 1999. https://doi.org/10.1177/104225879902400103
  24. D. Miller, "Miller (1983) revisited: A reflection on EO research and some suggestions for the future,"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35, No.5, pp.1-22, 2011. https://doi.org/10.1111/j.1540-6520.2010.00420.x
  25. A. Rauch, J. Wiklund, G. T. Lumpkin, and M. Fres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An Assessment of Past Research and Suggestions for the Future,"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33, No.3, pp.761-787, 2009. https://doi.org/10.1111/j.1540-6520.2009.00308.x
  26. J. Wiklund and D. A. Shepherd, "Knowledge-based Resources,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the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4, No.13, pp.1307-1314, 2003. https://doi.org/10.1002/smj.360
  27. J. Wiklund and D. A. Shepher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Small Business Performance: A Configurational Approach,"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20, No.1, pp.71-91, 2005. https://doi.org/10.1016/j.jbusvent.2004.01.001
  28. F. Hoy, "Organizational Learning at the Marketing/Entrepreneurship Interface,"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46, No.1, pp.152-158, 2008. https://doi.org/10.1111/j.1540-627X.2007.00237.x
  29. S. Shane, From ice cream to the internet: Using franchising to drive the growth and profits of your company, PH Professional Business, 2005.
  30. K. W. Olm, G. G. Eddy, and A. R. Adaniya, "Selecting franchisee prospects," Society of franchising proceedings II, Society of Franchising, San Francisco, CA, 1988.
  31. R. Katila and G. Ahuja, "Something Old, Something New: A Longitudinal Study of Search Behavior and New Product Introduc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5, No.6, pp.1183-1194, 2002. https://doi.org/10.2307/3069433
  32. 임영균, "가맹점사업자는 자영업자와 어떻게 다른가," 유통연구, 제16권, 제5호, pp.141-169, 2011.
  33. S. Shane, "Organizational incentives and organizational mortality," Organization Science, Vol.12, No.2, pp.136-160, 2001. https://doi.org/10.1287/orsc.12.2.136.10108
  34. J. Stanworth, "Franchising and the franchise relationship," International Review of Retail, Distribution and Consumer Research, Vol.1, No.2, pp.175-199, 1991. https://doi.org/10.1080/09593969100000015
  35. J. Axelrad and L. Rudnick, Franchising: a planning and sales compliance guide, Chicago, Commerce Clearing House Inc, 1987.
  36. P. J. Kaufmann and R. P. Dant, "Franchising and the Domain of Entrepreneurship Research,"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14, pp.5-16, 1998.
  37. 지식경제부(現 산업통상자원부), 서비스 프랜차이즈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 2010.
  38. 정성수, "입학사정관제의 합리적 정착을 위한 사교육비 경감 방안 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16권, 제2호, pp.7-33, 2008.
  39. 이광종, 프랜차이즈시스템 경영기법, 한국수퍼체인협회출판부, 1997.
  40. K. Matsuno, J. T. Mentzer, and A. Ozsomer, "The effects of entrepreneurial proclivity and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Vol.66, No.3, pp.18-32, 2002. https://doi.org/10.1509/jmkg.66.3.18.18507
  41. 김광명, 박주식,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과 시장 지향성이 재무적.비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326-337,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10.326
  42. 신창훈, 김철민, 김을성, "사업형 프랜차이즈에서 가맹본부의 지원활동이 가맹점의 성과, 만족 및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연구, 제7권, 제2호, pp.33-43, 1999.
  43. 이재한, 이용기, 한규철,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사후 지원서비스가 가맹점의 관계품질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5권, 제3호, pp.1-28, 2010.
  44. 이정철, 신강현, "외식프랜차이즈기업의 파트너쉽의 중요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390-398,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6.390
  45. R. A. Litz and A. C. Stewart, "Franchising for sustainable advantage? Comparing the performance of independent retailers and trade-name franchise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13, No.2, pp.131-150, 1998. https://doi.org/10.1016/S0883-9026(97)000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