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호텔직원의 성장욕구와 직업존중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Growth Needs and Job-esteem on Customer Orientation: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Ownership

  • 투고 : 2017.02.08
  • 심사 : 2017.03.13
  • 발행 : 2017.05.28

초록

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성장욕구와 직업존중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주인의식이 직원의 고객지향성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서울지역에 소재한 특급호텔 직원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직원의 성장욕구와 직업존중감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고 심리적 주인의식이 직원의 성장욕구와 직업존중감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 완전한 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호텔 인사담당자를 위한 직원관리에 대한 이론적 의미와 시사점 그리고 향후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service industry employees performance in Seoul's deluxe hotels can improve based on aspects of growth need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job esteem, and customer orientation. How growth needs and job-esteem affect employees' customer orientation is important to try and discover the mediating effect that the employees' psychological ownership contributes to the relationship between growth needs, job-esteem, and customer orient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growth needs and job-esteem effect to customer orientation and an employees' psychological ownership has a mediating effect between growth needs, job-esteem and customer orientation. Based on these findings, critical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as well as future research suggestions, have been provided for hotel managers to aid in employee management.

키워드

참고문헌

  1. 서경도, 이정은, "호텔종사원의 임파워먼트, LMX, 심리적 주인의식과 심리적 자본이 고객지향성 관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6권, 제9호, pp.5-24, 2014.
  2. 김용철, "호텔종사원의 성장욕구, 직업존중감이 경력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6호, pp.3831-3849, 2009.
  3. 김혁수, "서비스접점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7호, pp.133-143, 2015.
  4. 김새롬, 조효연, "호텔 조직구성원들의 자아존중감과 직업존중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4권, 제3호, pp.361-380, 2012.
  5. 함상우, "현재의 보상만족도와 미래의 보상기대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성장욕구강도의 조절효과,"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Vol.8, pp.3166-3185, 2014.
  6. J. R. Hackman and G. R. Oldham,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16, No.2, pp.250-279, 1976. https://doi.org/10.1016/0030-5073(76)90016-7
  7. 강상묵, 신정하, 유양호, "호텔기업 종사원 참여경영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408-417, 2010 https://doi.org/10.5392/JKCA.10.10.408
  8. M. G. Pratt and J. E. Dutton, "Owning up or opting out: The role of identities and emotions in issue ownership," Emotions in Organizational Life, pp.103-129, 2000.
  9. 김용순, "호텔기업에서 조직 내 과정특성이 심리적 주인의식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1호, pp.403-417, 2013.
  10. 이유안, 김인신, 노호정, "호텔 기업의 개인-환경 적합성과 보상 시스템이 심리적 주인의식, 지식공유행동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와 함께,"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1호, pp.147-162, 2015.
  11. 김혁수, "호텔 경영분석에 관한 사례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1호, pp.79-94, 2013.
  12. 고동우, 서무일, 문상정, "직업존중감이 조직몰입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30권, 제4호, pp.93-115, 2005.
  13. A. Dubinsky and S. Skinner, "Going the Extra Mile: Antecedents of Salespeople's Discretionary Effor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1, No.7, pp.589-598, 2002. https://doi.org/10.1016/S0019-8501(02)00179-7
  14. 지윤호, 정삼권, 변정우, "호텔기업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4호, pp.35-51, 2012.
  15. D. Donavan, T. Brown, and J. Mowen, "Internal Benefits of Service-Worker Customer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Journal of Marketing, Vol.68, No.1, pp.128-146, 2004. https://doi.org/10.1509/jmkg.68.1.128.24034
  16. J. Pierce, S. Rubenfeld, and S. Morgan, "Employee Ownership: A Conceptual Model of Process and Effects,"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6, No.1, pp.121-144, 1991. https://doi.org/10.5465/AMR.1991.4279000
  17. L. Van Dyne and J. L. Pierce, "Psychological ownership and feelings of possession: three field studies predicting employee attitude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5, No.4, pp.439-460, 2004. https://doi.org/10.1002/job.249
  18. J. L. Pierce, L. Van Dyne, and L. Cummings, "Psychological ownership: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exploration," In Southern Management Association Proceedings, Vol.203, p.211, 1992.
  19. D. Vandewalle, L. Van Dyne, and T. Kostova, "Psychological ownership: An empirical examination of its consequences,"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20, No.2, pp.210-226, 1995. https://doi.org/10.1177/1059601195202008
  20. J. Pierce, T. Kostova, and K. Dirks, "Toward a Theory of Psychological Ownership in Organizations,"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6, No.2, pp.298-310, 2001. https://doi.org/10.5465/amr.2001.4378028
  21. R. Belk, "Possessions and the Extended Self,"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5, No.2, pp.139-168, 1998. https://doi.org/10.1086/209154
  22. J. Coyle‐Shapiro, P. C. Morrow, R. Richardson, and S. R. Dunn, "Using profit sharing to enhance employee attitudes: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effects on trust and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41, No.4, pp.423-439, 2002. https://doi.org/10.1002/hrm.10052
  23. 장동인, "조직후원인식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3호, pp.855-875, 2015.
  24. 하용규, 강상묵, "호텔 종사원의 심리적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485-495,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9.485
  25. 강천국, "병원내부마케팅이 고객지향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174-185,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2.174
  26.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011.
  27. 김운신, "계선조직 관리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직원의 직업존중감 및 조직행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1호, pp.93-96,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