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Meta-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Research of Drama Program for Early Children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연구

  • 신동인 (서일대학교 연극영화학과)
  • Received : 2017.11.06
  • Accepted : 2018.01.15
  • Published : 2018.01.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drama program for early children by using method of meta-analysi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master's theses, doctoral dissertation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up to April, 2017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s a result, a total of 39 studies were eligible for the inclusion criteria. The mean effect sizes and test for homogeneity of effect size(Q-statistic) were analyzed by using 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 The main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effect sizes for drama program were ES=1.922 of verbal expression, ES=1.898 of emotional intelligence, ES=1.558 of creativity, ES= 1.292 of sociability. Second, by analysing the moderate variables of the effect size for drama program, 'age' of verbal expression, creativity and sociability, 'sessions' of verbal expression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Based on the study results, the research and practice implications were discussed.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하여 제시하고 효과적인 유아대상 연극프로그램의 실행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국내연구들을 메타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4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유아대상의 연극프로그램 논문을 대상으로 검색하였고 선정기준에 따라서 최종 39편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메타분석을 위하여 메타분석의 통계프로그램인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을 사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를 살펴보면, 언어표현력은 평균효과크기가 1.922로 가장 강한 효과크기를 나타냈고, 정서지능은 1.898, 창의성은 1.558, 사회성은 1.292로 모두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둘째, 유아를 위한 연극 프로그램의 효과가 조절변수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 살펴본 결과, 언어표현력, 창의성, 사회성에 있어서 '연령', '언어표현력에 있어서 '총시행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유아를 위한 연극프로그램은 연령이 만 4세보다는 만 5세인 경우에 언어표현력, 창의성, 사회성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표현력은 최소한 10회 이상을 시행한 경우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극 프로그램 실행의 함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이근삼, 연극개론: 그 이론과 실제, 서울: 문학사상, 2010.
  2. 정성희, 교육연극의 이해, 서울: 연극과 인간, 2006.
  3. 이선영, 우민정, "유아교사의 연극놀이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1호, pp.89-111, 2017.
  4. A. Podlozny, "Strengthening Verbal Skills through the Use of Classroom Drama: A Clear Link,"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Vol.34, No.3-4, pp.239-276, 2000. https://doi.org/10.2307/3333644
  5. 김선아,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프로그램개발 및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6.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N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7. 오성삼,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7.
  8. W. K. Mages, Does Theatre in Education Promote Early Childhood Develpoment? The Effect of Drama on Language, Perspective -taking and Imagination, Harvard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08.
  9. 정동환, 정원주, "유아의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인 언어프로그램-연극놀이를 중심으로-," 한말연구, 제15호, pp.267-293, 2004.
  10. 장미경, 동시를 활용한 연극놀이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1. 이대균, 임자영, "연극놀이가 유아의 언어 표현력, 그림 표현력, 신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6호, 2007.
  12. 정유진,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이론과 실천, 제19권, pp.191-215, 2009.
  13. 송순임,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창의력과 언어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4. 정은주,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이해력와 언어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5. 서지은,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6. 현은자, 김정현, 조미현, 한정혜, 김남규, 최경, "증강현실과 로봇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발달, 창의성,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유보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pp.167-195, 2012.
  17. 정원주, "아동문학의 제시유형과 질문방법을 통한 유아의 언어능력신장에 관한 연구," 한말연구, 제 41호, 2016.
  18. 정효진, "연극놀이기법을 적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연구, 제14권, pp.95-108, 2008.
  19. 이순옥,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0. 김승현, 교육연극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1. 정계숙, 김혜민, "대인문제에 대한 유아의 대안적 해결사고증진연구: 교육연극을 통하여," 영유아보육연구, 제11집, pp.1-18, 2005.
  22. 정윤경,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대인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3. 이현경, 인성교육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4. 정순영, 협동적 역할분담을 통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 및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5. 박세라, 동극활동이 유아인성과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6. G. D. Freeman, K. Sullivan, and C. R. Fulton, "Effects of Creative drama on self-concept,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6, No.3, p.96, 2003.
  27. 백인경,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연극 프로그램개발 및 적용효과, 중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28. 김민정,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9. 김진경, 동극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 석사학위논문, 2014.
  30. 최순자, 통합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1. 김규정, 협동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셀프리더십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대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32. 전귀옥, 동극활동이 유아의 감성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3. 김승하, 동화를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4. 김보민, 구연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통대 평생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5. 김다빈, 자연물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6. 류수정, 환상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4.
  37. 이선영, 동화를 활용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증진에 미치는 영향, 중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8. 유경희, 동화구연을 통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9. 김계현, 이윤주, 왕은자, "국내 집단상담 성과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상담학 연구, 제3권, 제1호, pp.47-62, 2002.
  40. 김지윤, 교육연극 활동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41. 박지성, 연극치료가 미취학아동의 사회성향상에 미치는 효과, 동덕여대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42. 김미예, 동화를 활용한 동극중심의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43. 송남순, 동극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44. 이귀열, 송승민, "동화와 관련한 동극활동이 만 5세 유아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99-410, 2008.
  45. 유은정, 장애이해 동극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와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46. 임금선, 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47. 정동환, 정원주, "유아의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인 언어프로그램-연극놀이를 중심으로-한말연구," 제15호, pp.267-293, 2004.
  48. 김효정, 통합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