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및 평균 연령 특성과 동질성 검증 결과
표 2. 창의성 검사의 하위 척도 및 검사 내용
표 3. 인성척도의 하위영역별 내용과 내적 신뢰도
표 4. 동양신화 목록
표 5. 동양신화에 기반한 통합적 교육활동 내용
표 6. 창의·인성계발 활동계획안의 사례
표 7. 비교집단 활동내용
표 8. 유아 창의성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표 9. 유아 창의성 하위요인별 집단 간 공변량 분석
표 10. 유아 인성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표 11. 유아 인성 하위 요인별 집단 간 공변량 분석
참고문헌
- 양선희, "안철수의 교육개혁안을 지지한다," 중앙일보, p.30, 2017.2.15.
- 전경원,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 : 민감성, 서울 : 학지사, 2017.
- 문용린, "이제는 창의․인성교육이다," 과학창의, 제2권, 제149호, pp. 6-9, 2010.
- Noddings, N, 21세기 교육과 민주주의 (심성보역), 서울 : 살림터, 2016. (원본발간일 2013년)
- 이선영,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심리학," 한국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pp. 231-260, 2017.
- C. Schwab, 제4차 산업혁명. (송격진 역), 서울 : 새로운 현재, 2016.
-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교육과학기술부, 3-5세 누리과정,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3.
- M. A. Runco, "Creativit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55, pp. 657-687, 2004.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5.090902.141502
- E. P. Torrance,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norms-technical manual research edition- verbal tests, forms A and B-figural test, forms A and B, Princeton, NJ : Personnel Press, 2014.
- M. Csikzentmihalyi, “The creative personality,” Psychology Today, Vol. 29, No. 4, pp. 36-40, 1996.
- 장영희, 윤향미, 권혜진, 이선영, 한상정,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창의성교육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11.
- 전경원, "과거, 현재, 미래를 조망하는 새 천년의 창의성," 창조교육논총, 제4권, 제1호, pp. 1-28, 2000.
- 이경민, "새로운 시대 인재상의 유아교육적 함의 : 4차 산업혁명시대와 행복교육에서 추구하는 역량의 담론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pp. 137-156, 2017.
-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 -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 교육부, 배려와 나눔으로 모두가 행복한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안), 서울 : 교육부, 2013.
- 강민정, 김경철,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3호, pp. 33-54, 2017.
- 서희전, 김혜정, "유아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3호, 제3권, pp. 345-374, 2016.
- 최일선, 김정신,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실행,"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3호, pp. 73-98, 2014.
- 김호, 노영희, "유아의 창의성과 관련된 교사와 유아 변인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pp. 255-278, 2007.
- 이은빈, 유연옥, "교사 변인과 유아 창의성의 관계에서 창의적 교수행동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제26권, 제4호, pp. 331-349, 2017.
- 손수연, 이진희,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 및 교육실습경험에 따른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한국보육학회지, 제14호 제2권, pp. 59-81, 2014.
- 이경민, 최윤정, 박순정,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2호, pp. 73-96, 2013.
- 이석순, "예비유아교사의 창의 인성교육 인식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8권, 제3호, pp. 161-183, 2014.
- 김경회, 나은숙, "부모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거부적 양육태도, 유아의 인성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4권, 제1호, pp. 53-70, 2017.
- 김형재, 최지현, "아버지의 놀이성 및 낙관성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에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제25권, 제2호, pp. 221-235, 2016.
- 유경훈, 강순미, "부모의 창의적 성격 및 양육태 도와 유아의 창의적 사고능력과의 관계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 553-572, 2009.
- 홍미경, "어머니의 완벽주의 성향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 및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4권, 제1호, pp. 15-34, 2008.
- 곽현주, 이예숙, "토의를 통한 경제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5호, pp. 117-136, 2013.
- 김은이, 김소향, "놀이를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발도르프교육 연구, 제8권, 제1호, pp. 1-20, 2016.
- 김지영,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5호, pp. 331-351, 2016.
- 이경순,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인성과 자기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정남미, "그림책 중심 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놀이성과 놀이행동,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 교육학논집, 제15권, 제2호, pp. 267-289, 2011.
- 정재서, "중국 신화에서의 파격적 상상력-곤우 신화와 저인 신화를 중심으로," 구비문학연구, 제1권, pp. 199-218, 2009.
- C. G. Jung, 한국융연구원 C. G. 융저작번역위원회 옮김, 원형과 무의식 융 기본 저작집 3, 한국융연구원, p.239, 2002.
- 조미라,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신화적 상상력 : 애니메이션 <오늘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7권, 제2호, p.239, 2007.
- 임부연, 유혜령, 류미향, "전래 동화에 나타난 원형적 상상력과 유아교육의 미학," 생태유아교육 연구, 제13권, 제4호, p.207, 2014.
- R. Routman, Transittions literature to literacy : Portsmouth, NH : Heine Mann Educational Books, 1988.
- 이경희, 김연희,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 79-99, 2015.
- C. Haskins, “Power picture books : Tools for teaching peace,” Montessori Life, Vol. 20, No. 4, pp. 32-37, 2009.
- 이기영,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D. Seban, “Teaching peace through picture books in a third-grade classroom,” Intercultural Education, Vol. 22, No. 1, pp. 115-120, 2011. https://doi.org/10.1080/14675986.2011.549650
- 전경원,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교육, 광주대학교 학생생활연구, pp. 261-277, 1995.
- 안경숙, 신애선,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 자기조절력,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4호, pp. 655-684, 2016.
- 이선민, "그림책을 활용한 자기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pp. 89-118, 2014.
- 전인옥,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음악표현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pp. 69-97, 2016.
- 최영해, 정희정, "인성덕목 관련 가정연계 그림책 대여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5호, pp. 229-248, 2014.
- 신명숙, 김호, "패러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짓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호, 제6권, pp. 353-378, 2015.
- 나은숙, 김경희, "3-5세 유아용 인성 척도 개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pp. 433-452, 2014.
- 정재서 역주, 山海經, 민음사, 1995.
- 김정숙, "한일문화의 전승과 지의 교류- 한.일 고전문학 속 비일상 체험의 형상과 일상성 회복의 메타포-이물과 이계 조선시대의 異物 및 怪物에 대한 상상력, 그 원천으로서의 山海經과 太平廣記," 일본학연구, 제48권, pp. 35-56, 2016.
- 마창의, 조현주 옮김, 古本 山海經 圖說, 上下, 다른생각, 2013.
- 김미애, 표상적 사고 전략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미술능력, 언어 및 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박찬옥, 김진희, "역사 인물을 통한 문제해결 활동이 유아의 역사의식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8호, 제4권, pp. 389-408, 2014.
- 김영춘, "또래애착, 공동체 의식, 다문화 수용도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 321-331,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321
- 김진철, "제주신화 <차사본풀이>의 문화콘텐츠 변용 양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pp. 85-95,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8.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