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Relationship between Liberal Accounting and Financial Li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대학생의 교양회계 교육과 재무이해력 수준의 관계

  • 윤성용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회계학과)
  • Received : 2018.09.11
  • Accepted : 2018.11.07
  • Published : 2018.12.28

Abstract

In modern society, a basic understanding of financial understanding is recognized as very important for stable economic activities. Advanced countries are operating various regular education courses and programs to improve their financial literacy, but this is not enough for Korea. Recognizing this reality, the study examined the level of financial literacy among students at K University and analyzed whether liberal accounting education could be a useful tool to improve financial literacy levels. The study found that the level of financial literacy among the students at K University after the education was conducted was very high, so it is deemed that liberal accounting education for improving financial literacy is very effective. However, there is a difference in each area by major and grade, so there is a need to develop customized education programs when preparing institutional programs to enhance financial literacy.

현대 사회에서 재무적 이해에 대한 기본적 소양은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재무이해력 수준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정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미흡한 수준이다.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여 본 연구는 K대 학생들의 재무이해력 수준을 살펴보고 교양회계 교육이 재무이해력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양회계 교육을 실시한 이후 K대 학생들의 재무이해력 수준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 재무 이해력 향상을 위한 교양회계 교육은 매우 실효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전공별, 학년별로 각 부문에서 차이가 존재하여 재무이해력 향상을 위한 제도적 프로그램 마련 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Keywords

CCTHCV_2018_v18n12_299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연구 모형

CCTHCV_2018_v18n12_299_f0002.png 이미지

그림 2.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03.png 이미지

그림 3.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부문별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04.png 이미지

그림 4. 전공별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05.png 이미지

그림 5. 인문사회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06.png 이미지

그림 6. 자연공학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07.png 이미지

그림 7. 학년별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08.png 이미지

그림 8. 1학년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09.png 이미지

그림 9. 2학년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10.png 이미지

그림 10. 3학년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11.png 이미지

그림 11. 4학년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12.png 이미지

그림 12. 성별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13.png 이미지

그림 13. 남학생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CCTHCV_2018_v18n12_299_f0014.png 이미지

그림 14. 여학생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표 1. 재무이해력 측정변수의 내용

CCTHCV_2018_v18n12_299_t0001.png 이미지

표 2. 평가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CCTHCV_2018_v18n12_299_t0002.png 이미지

표 3. 재무이해력 차이분석 결과(T-test)

CCTHCV_2018_v18n12_299_t0003.png 이미지

References

  1. 금융감독원, 2016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 2017.
  2. Mastercard, Progress Towards Financial Wellbeing is Stagnant across Asia Pacific, 2016.
  3. OECD, The Importance of Financial Education. OECD Policy Brief, 2006.
  4. 김진태, 배수진, 한형성, "우리나라 대학생의 재무 이해력: 중앙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학 연구, 제4집, pp.107-134, 2016.
  5. 지현미, "사회진출용 회계교육 수요에 대한 현황 분석," 회계정보리뷰, 제16권, pp.23-45, 2011.
  6. 정건영, "사회발전과 회계의 역할 및 회계교육," 회계정보리뷰, 제7권, pp.59-83, 2002.
  7. 홍정화, "우리나라 대학의 회계학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분석," 상업교육연구, 제17권, pp.153-176, 2007.
  8. 김창수, 남천현, 조현연, "회계환경 변화와 회계학 교육의 개선방향," 회계저널, 제10권, 제1호, pp.273-303, 2001.
  9. B. B. Douglas, D. M. Garett, and D. M. Maki, "Education and Saving: The Long Term Effects of High School Financial Curriculum Mandates," Journal of Public Economics, Vol.80, No.3, pp.436-466, 2001.
  10. A. Lusardi, Overcoming the Saving Slump: How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Financial Education and Saving Programs, Chicago, Univ. of Chicago Press, 2008.
  11. L. M. Borden, S. A. Lee, J. Serido, and D. Collins, "Changing College Students' Financi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through Seminar Participation," Journal of Family and Economic Issues, Vol.29, No.1, pp.23-40, 2008. https://doi.org/10.1007/s10834-007-9087-2
  12. 김경자, 홍정하, "대학생들의 개인재무관리 교육 내용 개발을 위한 연구,"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2권, 제1호, pp.5-17, 2002.
  13. 백은영, 배미경, 이승신, "재무교육이 미국 대학 생들의 주관적 재정관리 행동문제 인지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제42권, 제8호, pp.219-233, 2004.
  14. 최현자, 조혜진, "금융교육과 금융거래경험이 대학생의 금융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2권, 제4호, pp.55-75, 2011.
  15. 김민정, 이희숙, 김효심, 곽민주, "개인재무관리 관련 교양과목의 대학생 금융이해력 증진에 대한 효과,"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8권, 제4호, pp.71-91,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