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OLT와 TALOS 활용 동영상 분석으로 살펴본 우수 초등영어수업의 의사소통성 양상

Analysis of Communicative Features in an Excellent Elementary English Class Using COLT and TALOS

  • 유희연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 ;
  •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 투고 : 2017.12.04
  • 심사 : 2018.01.23
  • 발행 : 2018.02.28

초록

본 연구는 초등 영어 우수 수업으로 선정되어 교육포털사이트에 업로드 되어 있는 수업 동영상을 전사하고, COLT 2부와 TALOS 저추론 분석법을 사용하여 이를 분석하여 의사소통성과 수업의 특징을 파악한 연구이다. 그동안 COLT를 사용하여 초등 영어 수업의 의사소통성을 파악한 연구는 많았지만, TALOS 분석을 한 연구는 부족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가 초등 영어 수업이 의사소통적이지 않다는 결론이 대다수였다. 이에, COLT 2부와 TALOS를 사용하여 초등 영어 수업을 분석하여 의사소통성을 파악하고, 초등영어의 성격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특징을 알아보았다. 서울교육포털사이트에 우수 수업 동영상으로 업로드되어 있는 1개의 수업 동영상을 COLT(Communitive Orientation of Language Teaching)와 TALOS(Target Language Observation Scheme)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이 수업은 높은 학생 발화의 양과 질, 학생의 높은 참여, 주도적인 발화의 시작, 예상 불가 정보 발화의 높은 비율, 확장 비율이 높은 발화 지속의 양태 등으로 의사소통중심 수업임을 확인하였다. 수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학생의 높은 참여, 정의적 요소의 중시, 재미있게 몰입하는 활동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충분한 반복을 통한 내재화 등은 초등 영어 특성과 관련된 본 수업의 특징이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how an elementary English class is presented in terms of communicative properties using COLT and TALOS because previous studies mainly used COLT. A lack of TALOS has shown on the previous studies. Also, this study takes a close look into whether the English class is communicative or not communicative since previous studies criticized in that elementary English classes are not communicative. For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COLT part B and TALOS low-inference were used to analyze one elementary English class which had won the grand prize at English class contest. The result of this study revealed that the class is communicative in terms of high quantity and quality of students utterances, high ratio of students' discourse initiation, students' unpredictable information giving utterances and extension of utterances. Findings from this study revealed the good elementary English class characteristics of this class: students' participation, focus on affective atmosphere, students-directed activities, and unconscious internalization of target expressions through repeti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한만석, 체육 교수의 수업전문성에 관한 사례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학위논문, 2014.
  2. 고창규, "초등교사들이 수업관찰에서 주목하는 내용," 교육인류학연구, 제13권, 제3호, pp.103-137, 2010.
  3. R. Ellis, Understanding second language acquisi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85.
  4. 교육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2015.
  5. 이소영,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쟁점: 공통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7호, pp.499-519, 2016.
  6. 하태인, Q방법론을 활용한 좋은 영어수업에 관한 영어교사의 인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학위논문, 2014.
  7. 김영희, 김정렬, "COLT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교사 심화연수 효과 분석," 교사교육연구, 제54권, 제3호, pp.370-380, 2015.
  8. J. Kim, "Analysis of English class contexts in a middle school: Characteristics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12, No.2, pp.93-112, 2014.
  9. 송미사, 정혜영, "초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초등 영어 수업의 특징," 교육과학연구, 제44권, 제2호, pp.1-19, 2013
  10. 이지언, 정혜영,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활동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3호, pp.743-763, 2015.
  11. 김정렬, 영어과 수업관찰과 분석, 한국문화사, 2007.
  12. 전영주, "COLT 수업관찰 분석법을 통한 학교현장의 의사소통 중심 영어 수업 분석," 영어어문교육, 제16권, 제3호, pp.339-363, 2010.
  13. 전영주, 장경숙, "의사소통중심 수업관찰 도구 COLT를 활용한 초.중등 영어 수업 분석," 초등영어교육, 제18권, 제2호, pp.369-388, 2012.
  14. 이종복, 전영주, "COLT 활용 초등학교 영어과수업 관찰 분석," 영어영문학, 제20권, 제3호, pp.253-276, 2015.
  15. 이병민, "COLT를 통한 영어마을 수업 특성 및 학생과 영어 강사의 상호작용 분석," 영어교육, 제64권, 제2호, pp.199-232, 2009.
  16. 전영주, "영어심화연수 전후 수업분석을 통한 초등영어교사 수업개선내용 연구," 영어교육, 제67권, 제2호, pp.343-365, 2012.
  17. http://www.ssem.or.kr/courseOrgider/movie
  18. S, Thornbury, "Teachers research teacher talk," ELT Journal, Vol.50, No.4, pp.279-289, 1996. https://doi.org/10.1093/elt/50.4.279
  19. D. Li, "It's always more difficult than you plan and imagine": Teachers' perceived difficulties in introducing the communicative approach to South Korea, TESOL Quarterly, Vol.32, No.4, pp.677-703, 1998. https://doi.org/10.2307/3588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