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란, 유미현(2016).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유머감각,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 비교 및 관계 분석. 과학영재교육, 8(1), 1-13.
- 김윤경(2017). 아재 개그의 유머 기제와 담화 구조 연구 - KBS 개그콘서트 '아재씨'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52(1), 248-277.
- 김주용, 이지연(2012). 아동의 유머스타일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1), 97-119.
- 노태희, 양찬호, 강훈식(2009). 포화 용액 개념에 대해 초등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특성과 대응 관계 이해도 및 대응 오류. 초등과학교육, 28(3), 292-303.
- 류은종(1990). 수수께끼의 조성 수법과 그 유형에 대하여. 어학연구, 26(3), 615-630.
- 박경빈, 류지영, 방승진, 육근철, 윤여홍, 박인호, 이미순, 이선영, 이재호, 전미란, 전영석, 조석희, 진석언(2014). 한눈에 보는 영재교육. 서울: 학지사.
- 박숙희, 유경훈(2014). 고등학생의 유머감각과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영재와 영재교육, 13(2), 329-342.
- 박지영, 이길재, 김성하, 김희백(2005).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분석 모형의 고안과 국내의 과학영재를 위한 생물프로그램의 실태 분석. 생물교육, 33(1), 122-131.
- 윤민철(2010). 유머의 유형 분류에 관한 고찰 - 유머의 원리와 구조를 중심으로 -. 우리말연구, 27, 269-299.
- 이봉우, 손정우, 최원호, 이인호, 전영석, 최정훈(2008). 과학영재교육에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 27(3), 252-260.
- 이은주(2010).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창의성과 유머감각 및 유머스타일 비교.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지영, 강훈식(2015). 초등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과학상상화 특성 및 과학상상화 그리기에 대한 인식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5), 817-827.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5.0817
- 이해명(200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임부연, 오정희(2008). 유아놀이에서 나타나는 언어유희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219-240.
- 조현지, 김욱영(2005). 유머 종류에 따른 유머 선호와 활용에 관한 연구: 성별.연령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31, 355-378.
- 지성구, 송윤희(2012). 대학수업에서 교수 유머의 분석. 글로벌경영학회지, 9(4), 65-84.
- 차문희, 오희균(2006). 교사의 유머 감각과 과학 학습 효과의 상관관계 연구. 과학교육연구지, 30(1), 67-83.
- 최원호, 손정우, 이봉우, 이인호, 신영준(2009). 초등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과 이해. 서울: 북스힐.
- 허영주(2009). 교사유머의 주요 유형과 유머의 목적.소재.표현 방식에 따른 성공과 실패의 차이 분석. 교육방법연구, 21(2), 21-50.
- 허영주(2011). 교사유머의 유형화 및 유형별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23(1), 1-29.
- Abraham, R. R., Hande, V., Sharma, M. E. J., Wohlrath, S. K., Keet, C. C. & Ravi, S. (2014). Use of humour in classroom teaching: Students' perspectives. Thrita, 3(2), e10517.
- Ardalan, K. (2015). Using entertaining metaphors in the introduction of the case method in a case-based course. Exploring Learning &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69-96.
- Banas, J., Dunbar, N., Rodriguez, D. & Liu, S. J. (2011). A review of humor in educational settings: Four decades of research. Communication Education, 60(1), 115-144. https://doi.org/10.1080/03634523.2010.496867
- Berge M. (2017). The role of humor in learning physics: A study of undergraduate student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7(2), 427-450. https://doi.org/10.1007/s11165-015-9508-4
- Christensen, A. P., Silvia, P. J., Nusbaum, E. C. & Beaty, R. E. (2018). Clever people: Intelligence and humor production ability. 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the Arts, 12(2), 136-143. https://doi.org/10.1037/aca0000109
- Ehle, M. J. (2008). Facing the intercultural dialogue by using humor in the training of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ers. Facing the Intercultural Dialogue, 212-217.
- Erdman, L. (1994). Laughter therapy for patients with cancer. Journal of Psychosocial Oncology, 11(4), 55-67. https://doi.org/10.1300/J077V11N04_04
- Garner, R. L. (2006). Humor in pedagogy: How ha-ha can lead to aha! College Teaching, 54(1), 177-180. https://doi.org/10.3200/CTCH.54.1.177-180
- Greengross, G., Martin, R. A. & Miller, G. (2012). Personality traits, intelligence, humor styles, and humor production ability of professional stand-up comedians compared to college students. 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the Arts, 6(1), 74-82. https://doi.org/10.1037/a0025774
- Kellerby, D. K. (2011). Effective use of humor in a secondary science classroo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ontana State University.
- Martin, R. A., Puhlik-Doris, P., Larsen, G., Gray, J. & Weir, K.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uses of humor and their relation to psychological well-being: Development of the humor styles questionnaire.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7(1), 48-75. https://doi.org/10.1016/S0092-6566(02)00534-2
- McGhee, P. E. (1979). Humor: Its origin and development. San Francisco: W. H. Freeman.
- Nusbaum, E. C. (2015). A meta-analysi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humor production and personality.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Greensboro.
- Renzulli, J. S. & Hartman, R. K. (1971). Scale for rating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superior students. Exceptional Children, 38(3), 243-248. https://doi.org/10.1177/001440297103800309
- Roth, W. M., Ritchie, S. M., Hudson, P. & Mergard, V. (2011). A study of laughter in science less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5), 437-458. https://doi.org/10.1002/tea.20412
- Wanzer, M. B. (2010). An expla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structor humor and student learning: Instructional humor processing theory. Communication Education, 59(1), 1-18. https://doi.org/10.1080/03634520903367238
- Ziegler, J. B. (1998). Use of humour in medical teaching. Medical Teacher, 20(4), 341-348. https://doi.org/10.1080/01421599880779
Cited by
- 초등학생의 통합 창의성, 과학 유머 창의성, 과학 유머 만들기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의 관계 vol.38, pp.2, 2019, https://doi.org/10.15267/keses.2019.38.2.191
- 초등학생의 유머 감각과 창의성, 과학 유머 창의성, 과학 유머 만들기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의 관계 vol.39, pp.4, 2018, https://doi.org/10.15267/keses.2020.39.4.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