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 분석 - "학생들에게 과학이 아니라 이념을 가르치다" 전라북도교육청 탈핵교재의 문제점

  • Published : 2018.02.28

Abstract

전북교육청은 2015년에 탈핵교과서라는 이름으로 <탈핵으로 그려보는 에너지의 미래>라는 책을 내고 전북도 내 모든 초 중 고 학교에 배포하여 각 학교에서 수업 보조 교재로 활용하도록 했으며 2016년에는 개정판을 내기도 했다. 본고에서는 교재의 내용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과학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탈핵 주장이 상징(象徵)과 수사(修辭)를 통하여 구현해낸 그림의 허구적 실체임을 드러내고 이러한 탈핵 주장이 정규 교육의 일부가 되는 상황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본고는 2015년판 탈핵교재를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