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모형
그림 2. 최종 경로 모형
표 1.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 간의 상관관계
표 2.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표 3. 수정된 연구 모형의 경로계수
표 4. 잠재변수 경로 추정치
표 5.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의 효과분해
References
- 강재희, 김진영 (2013).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한국영유아보육학, 76, 121-138.
- 강진숙, 이경남 (2015).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1), 321-342.
- 권영란, 문영경 (2016).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6(1), 99-119. doi:10.21213/kjcec.2016.16.1.99
- 고경필, 심미영 (201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9), 313-333. doi:10.22251/jlcci.2017.17.9.313
- 고민숙 (2002). 자아탄력성, 의사결정 유형 및 성패귀인 유형과의 관계: 애착유형과 생활 스트레스를 포함하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민주 (2018).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교사효능감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계수 (2010). AMOS 18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 김리진, 홍연애 (2013).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심리적 안녕감, 직무스트레스가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7(2), 263-282.
- 김보들맘, 신혜영 (2000).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0(3), 253-277.
- 김진아 (2010).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와의 관계연구: 평택지역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화순 (2015).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및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지현 (2014).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회복탄력성이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묘정 (2018).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옥숙 (2011).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분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유진 (2012).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안녕감과 자아탄력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종현, 신나리 (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아탄력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7(1), 88-105.
- 배계순 (2018).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중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배선숙 (201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성희, 김연화, 한세영 (201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1), 233-258.
- 보건복지부 (2016). 2015 전국보육실태조사 -어린이집조사보고- (No.11-1352000-000962-12). 세종: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
- 빈윤희 (2015). 유아교사의 원가족 경험과 회복탄력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은희 (2002).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헌신과 이직의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순애 (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엄정애, 김혜진 (2005). 유치원 종일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교육연구, 25(5), 75-100.
- 유지연 (2011).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현숙 (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 효능감, 조직헌신, 소진과 이직의도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현숙, 권정해 (201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조직헌신, 소진과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1(1), 113-132.
- 윤경준, 지경빈 (2011).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 정책적 시사점: 서울형어린이집의 구조적 특성과 근무환경을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5(2), 171-197.
- 윤혜미, 노필순 (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경력몰입, 소진과 이직의도 간 관계. 한국아동복지학, 43, 157-184.
- 윤혜영 (2009). 유치원 조직풍토,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선미, 방지은 (201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3), 83-104.
- 이수련, 이정화 (2010). 유치원 교사의 경력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6), 51-65. doi:10.18023/kjece.2010.30.6.003
- 이정림, 김길숙, 송신영, 이예진, 김진미, 김소아 등 (2015). 한국아동패널 2015.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주연, 지명원 (2012).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역할갈등, 자아탄력성 및 이직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6), 191-200. doi:10.5392/JKCA.2012.12.06.191
- 이지혜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이직 및 퇴직 배경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형정 (2009). 국.공립 보육시설의 근무환경과 보육교사의 이직에 관한 연구: 서울시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경진 (2007). 직무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경진, 윤혜미 (2016).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및 이직의도. 한국영유아보육학, 96, 129-152.
- 정혜욱, 이옥형 (2011). 초임 유아교사와 경력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31-53. doi:10.18023/kjece.2011.31.3.002
- 조성연, 이정희 (2010).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원장.동료의 사회적지지.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4), 29-42.
- 지명원, 이주연 (2012). 정서노동자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2), 249-263.
- 최형성 (2017).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만족도,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3), 129-149.
- 표갑수, 황영자 (2011). 중소도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시설장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66, 1-23.
- 하미선, 도미향 (2015).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코칭연구, 8(3), 5-24.
- 홍석영 (2012).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1(2), 271-281. doi:10.15812/ter.51.2.201208.271
-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Block, J. (1993, Mar). Ego-resilience through time.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New Orleans, LA.
- Kyriacou, C. (1987). Teacher stress and burnout: An international review. Educational Research, 29(2), 146-152. doi:10.1080/0013188870290207
- Porter, N. (2012, August). [USA] High Turnover among Early Childhood Educators in the United States. Retrieved January 11, 2019, from http://www.childresearch.net/projects/ecec/2012_0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