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모듈형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정보교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odular Robot Programming Education on Learning Motivation of Informatics Curriculum

  • 임건웅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
  • 김창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투고 : 2018.12.14
  • 심사 : 2019.01.10
  • 발행 : 2019.01.31

초록

본 연구는 모듈형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중학교 정보교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실험집단 25명, 통제집단 25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으며 연구도구로 모듈형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학습동기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학습동기 검사지의 결과를 독립표본 t-검정과 대응표본 t-검정으로 자료를 처리한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학습동기가 9.36점 높았고, 실험집단 내에서도 사후검사가 사전검사보다 15.44점 높았다. 특히 정보교과 학습동기의 모든 하위요소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며, 그 중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 요소 향상에 큰 영향을 주었다. 결론적으로 모듈형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생들의 정보교과 학습동기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examines the impact of modular robot programming education on middle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learning motivation. For this purpose,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a experimental group of 25 people and a control group of 25 people, and modular robot programming education and learning motivation test were used as research tools. As a result of processing the results of the learning motivation test paper with the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the paired t-test, the experimental group had 9.36 points higher learning motivation than the control group and 15.44 points higher than the pre-test. In particular, it significantly affected the improvement of all the sub-components of the learning motivation, and among them, it greatly affected the enhancement of attention, relevance and satisfaction. In conclusion, it can be seen that modular robot programming educa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improving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the informatics curriculum.

키워드

참고문헌

  1. 심재권.김현철.이원규 (2016). 2015 개정 정보 교육과정에 따른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정보교육에서 성별에 따른 태도와 성취도 차이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4): 1-9 https://doi.org/10.32431/KACE.2016.19.4.001
  2.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3. 송정범.백성혜.이태욱(2009).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여중학생의 몰입수준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2(1), 45-55. https://doi.org/10.32431/KACE.2009.12.1.005
  4. 배권 (2007).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0(4), 27-37. https://doi.org/10.32431/KACE.2007.10.4.003
  5. O'Sullivan, D., & Igoe, T. (2004). Physical computing: sensing and controlling the physical world with computers. NY: Course Technology Press.
  6. Resnick, M. (1998). Technologies for Lifelong Kindergarte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46(4), 43-55. https://doi.org/10.1007/BF02299672
  7. 강신천 (2018). MODI로 완성하는 코딩교육(교사용). LUXROBO.
  8. 장수빈 (2015). ARCS 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동기, 수업참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세종대학교.
  9. 한송의 (2012). Keller의 동기유발 전략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10. 이희숙.김창석 (2015).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143-147.
  11. Keller, J. M.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