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낙홍 (2008). 유아교사 양성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2(2), 195-212.
- 김명애 (2002). 구성주의 접근에 기초한 탐구중심 과학교육의 효과: 예비유아교사 교육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명애 (2003). 유치원 교사의 교육신념과 유아의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경 (2005). 탐구과학 교수법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태도와 사고에 미치는 영향. 유아과학교육학논집, 9(4), 171-192.
- 김민정, 김지현 (2015).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97-114. doi:10.14698/jkcce.2015.11.097
- 김안나 (2012).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201-229.
- 김정신 (2017).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과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 변화 및 영향 요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 167-192. doi:10.22251/jlcci.2017.17.1.167
- 김정화 (2003). 구성주의 교사교육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육에 대한 신념의 형성과정. 한국교원교육연구, 20(2), 97-120.
- 김지영 (2005). 구성주의 교사교육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육 신념의 변화: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교육 목표, 과학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5(4), 133-152.
- 김진형, 임상도 (2015).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모의실제수업 모형 적용의 의미 탐색. 아동교육, 24(4), 157-176. doi:10.17643/KJCE.2015.24.4.09
- 김형재, 송민서, 홍순옥 (2016). 융합인재교육(STEAM)기반 유아과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1), 613-640. doi:10.20437/KOAECE21-1-26
- 마지순, 고은현 (2010).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과 현장수업 경험에 대한 의미 탐색. 유아교육연구, 30(1), 249-273. doi:10.18023/kjece.2010.30.1.010
- 박은주, 박수미 (2010).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태도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4(5), 207-233.
- 박은혜 (1996). 반성적 사고와 유아교사교육. 유아교육연구, 16(1), 175-193.
- 박해미 (2009). 현장수업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업기술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4(6), 539-555.
- 성소영, 심향분 (2014). 예비유아교사의 수업시연 및 실제 교육활동 경험을 통한 반성적 사고 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4), 91-114.
- 송연숙 (2001). 탐구중심의 과학교육수업이 예비교사의 과학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연구논문집, 27(2), 407-425.
- 송연숙 (2004).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태도 증진을 위한 포트폴리오 수업효과 및 인식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155-174.
- 송연숙 (2003). 과학관련 변인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5, 241-258.
- 송연숙, 최애경 (2018). 학습자중심의 유아과학교육 수업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이미지와 과학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30(1). 56-73, doi:10.13000/JFMSE.2018.30.1.56
- 송연숙, 황해익 (2004).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지식의 변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87-105.
- 안부금, 신은수 (2002). 구성주의 관점의 유아과학 교사교육이 유아의 과학 흥미도, 과학과정기술,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2(3), 173-194.
- 유승연 (2000). 유아 과학 교수방법의 질적 개선을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이 예비교사의 역할 변화와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20(1), 221-242.
- 윤정희 (2015).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과학 활동 분석: 과학개념과 과학탐구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7), 701-722.
- 윤지영, 임승렬 (2012). 마이크로티칭을 활용한 음악모의수업에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내용분석. 음악교육연구, 41(3), 227-249.
- 이경민 (2001).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능력.태도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1(4), 261-284.
- 이경우, 조부경, 김정준 (1999).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양서원.
- 이세나, 강순미 (2009).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탐구중심 과학교육 수업이 과학교수태도와 반성적 사고수준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3), 129-150.
- 이연승, 유희정, 강민정 (2010). 2,3년제 대학의 교육 실습과 관련된 교육과정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요구도. 어린이미디어연구, 9(2), 1-18.
- 이연승, 임수정 (2018). 예비유아교사의 협동적 수업연구를 통한 유아과학교육 모의수업에 관한 경험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17(3), 55-73. doi:10.21183/kjcm.2018.09.17.3.55
- 이은진 (2010).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지식(PCK) 신장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강좌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은진 (2013).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 간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135-158. https://doi.org/10.14698/jkcce.2013.9.4.135
- 이은희, 이일랑 (2016). 예비유아교사의 현장수업 경험에 관한 탐색 -유아 과학 교수활동을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6(2), 83-103. doi:10.21213/kjcec.2016.16.2.83
- 이정화, 이지영 (2019). 구성주의 유아교육실제 구현의 장애요인들: 구성주의 교육신념을 가진 유아교사의 지각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28(1), 59-72. doi:10.17643/KJCE.2019.28.1.04
- 장영숙, 황윤세, 최미숙 (2004).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효능감의 관계 연구. 아동학회지, 25(6), 117-130.
- 정정희, 홍희주 (2014).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수학교육' 교수실험의 효과-구성 주의적 접근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4(5), 149-165. doi:10.18023/kjece.2014.34.5.007
- 조부경, 김정화 (2000). 유아교사 양성대학 전공 강좌에서 이론과 교수 경험의 통합운영에 대한 예비교사, 지도교사 및 담당교수의 반응 분석. 유아교육연구, 20(1), 139-163.
- 조형숙 (1998).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 효능감. 유아교육연구, 18(2), 283-302.
- 조형숙 (1998). 유아교사의 과학 교수에 대한 태도 향상을 위한 발생적 탐구 학습모형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13, 35-50.
- 조형숙, 노승희 (2016). 만3-5세 담당 연령별 유아교사의 과학교육 실태 및 개선을 위한 요구. 한국교육문제연구, 34(2), 181-205.
- 조희정, 이대균 (2012). 예비유아교사 모의수업의 의미. 어린이문학 교육연구, 13(3), 563-587.
- 최진철 (2010). 체험중심 과학캠프 프로그램이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 교수태도 및 교수방법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기경, 이민경 (2017). 유아교사들이 말하는 과학수업의 어려움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 429-451. doi:10.22251/jlcci.2017.17.2.429
- 홍기량 (2000). 과학교육 접근방법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문제해결능력 차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의명, 조형숙 (2001). 탐구 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정민사.
- Biddulph, F., Orsborn, R., Faire, J., & Duncan, J. (1986). Using interactive teaching to help children develop their ideas. In Promary Science Education in Asia and Pacific, NIER.
- Chaille, C. & Britain, L. (1997). The young child as scientist: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New York: Longman.
- Cho, H. (1997).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s toward science teach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ation. The Penn Stat University, PA University Park, USA.
- Duschl, R. A.(1983). The elementary level science methods course: Breeding ground of an apprehention toward science a case stud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8), 745-754. doi:10.1002/tea.3660200805
- Howe, A. C. (1993).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B. Spode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pp. 225-235). New York: Macmillan.
- Huber, R. A. & Moore, C. J. (2001). A model for extending hands-on science to be inquiry based.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1(1), 32-42. doi:10.1111/j.1949-8594.2001.tb18187.x
- Johnston, J. (1996). Early explorations in science. Buckingham, UK: Open University Press.
- Lundsteen, S. W. (1997). Reflections on the press and product of a unit constructed by a preservice class.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8(2). 12-13. doi:10.1080/1090102970180203
- Matthews, M. R. (1998). In defense of modest goals when teach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2), 161-174. doi:10.1002/(SICI)1098-2736(199802)35:2<161::AID-TEA6>3.0.CO;2-Q
- Young, B. J., & Kellogg, T. (1993). Science attitudes and prepar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7(3), 279-291. doi:10.1002/sce.3730770303
- Zambal-Saul, C., Blumenfeld, P., & Krajcik, J. (2000). Influence of guided cycles of planning, teaching, and reflection on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content represent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4), 318-339. doi:10.1002/(SICI)1098-2736(200004)37:4<318::AID-TEA3>3.0.CO;2-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