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an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on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Professionality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

  • 전현희 (제주삼성어린이집) ;
  • 이보영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 Received : 2019.07.30
  • Accepted : 2019.09.15
  • Published : 2019.09.30

Abstrac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between the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and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the childcare teacher's profession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Method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51 childcare teachers in the city of J. The collected date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 multiple regression and Cronbach's ${\alpha}$ for reliability by SPSS 24.0 program. Results: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First, the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professionality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 Second, the partial mediating effect of the profession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It was confirmed that the interpersonal intelligenc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and the professionality a mediating variable. Conclusion/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a support plan is needed to boost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the professionality with regards to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J시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51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전문성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간 관계에서 전문성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나, 자기성찰지능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매개변인인 전문성은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전문성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실행하는데 의미 있는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위해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전문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인숙, 이희경(2016).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발달이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0(4), 49-66.
  2. 구미향, 황소영(2014). 유아교사의 유아인권에 관한 인식 변화 연구. Crisisonomy, 10(7), 119-137.
  3. 국가인권위원회(2002). 인권감수성 지표 개발 연구.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4. 권오정(2008). 초등학생용 자기성찰지능 척도 개발 연구. 초등교육연구, 21(3), 265-286.
  5. 김경희, 안소영, 한지숙(201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권리 경험에 대한 아동의 인식 연구. 아동과 권리, 17(2), 175-204.
  6. 김성미(2012). 어린이집교사의 보육신념, 행복감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신애(2018).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지영, 윤진주(2011).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효능감, 역할 수행 간의 관계. 아동교육, 20(4), 127-137.
  9. 김진숙(2010).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박선욱(2018). 보육교사의 보육신념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교사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백은주, 조부경(2004).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 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4(4), 95-117.
  12. 서영숙, 서혜정, 김진숙(2009). 유아권리와 권리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3(3), 215-232.
  13. 서의석, 김미숙(2018). 어린이집 교사의 자기성찰 지능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2(3), 325-350.
  14. 서혜정, 서영숙, 김진숙(2012). 유아에게 참여 기회를 주려는 교사의 노력과 그 경험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32(6), 111-137.
  15. 성화영(2006). 유치원 교사의 개인적 지능과 교사 전문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신윤지(2012).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신혜원(2014). 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안체윤, 오미경(2013). 성인용 자기성찰지능 척도 개발 연구. 인간발달연구, 20(1), 51-78.
  19. 왕미나(201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교사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자기성찰지능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유해미(2012). 어린이집 영유아의 보호권 보장 실태와 개선 과제. 육아정책연구, 6(1), 142-164.
  21. 윤채영(2018). 보육교사가 지각한 전문성 인식과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따른 역할수행.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경열, 박영신(2015). 보육교사의 마음챙김, 직무 스트레스, 교사 효능감 및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간의 관계. 생애학회지, 5(3), 47-63. https://doi.org/10.30528/JOLSS.2015.5.3.004
  23. 이경희, 정희정(2018). 보육교사의 인권의식과 전문성 인식이 영유아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7(4), 211-229. doi:10.17643/KJCE.2018.27.4.11
  24. 이용교(2010).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한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유미, 안지혜(2014).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3), 239-259.
  26. 이은영, 이광호(2015). 교사의 수업반성이 수학 수업에 주는 영향: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수준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18(2), 155-173. doi:10.7468/jksmec.2015.18.2.155
  27. 이지선(2018).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혜원, 임수진(2007). 유아교사의 교수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변인(반성적 사고, 정서적 적응성,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7(4), 401-418.
  29. 정아람(2016). 어린이집의 조직풍토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정희순(2017). 평가인증이 보육교사의 전문성 및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조부경, 백은주, 서소영(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서울: 양서원.
  32. 최상희(2018). 유치원 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이 전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홍효의(2017). 어린이집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수준, 교사민감성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황주현(2017). 어린이집교사의 아동권리인식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황해익, 탁정화, 홍성희(2013). 유치원 교사의 회복 탄력성,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3), 411-432.
  36. Gardner, H. (1999).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in practice. New York: Basic Books.
  37. Gardner, H. (2007). 다중지능(문용린, 유경재 역). 서울: 웅진지식하우스.
  38. Mayer, J. D., DiPaolo, M., & Salovey, P. (1990). Perceiving affective content in ambiguous visual stimuli: A compon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4, 772-781. doi:10.1080/00223891.1990.9674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