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valuation of Brinell Hardness of Coated Surface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Part 1 - A Feasibility Study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코팅면의 브리넬 경도 평가: 제1보 - 타당성 연구

  • Park, TaeJo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ERI,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 Kang, JeongGuk (School of Mechanical &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박태조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
  • 강정국 (경상대학교 기계항공정보융합공학부)
  • Received : 2020.12.20
  • Accepted : 2020.12.30
  • Published : 2020.12.31

Abstract

The friction surfaces of mechanical parts are heat-treated or coated with hard materials to minimize wear. Increasing the hardness is a very useful way to reduce abrasive wear. The general Brinell hardness test, which is widely used for metallic materials, is not suitable because it hardly shows any change in hardness when coated with thin films. In this study, we propose a basis for the application of the new Brinell hardness test method to the coated friction surface. An indentation analysis of the rigid sphere and elastic-perfectly plastic materials is performed using a commercial finite element analysis software.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ir loadto-diameter ratio is the same; the Brinell hardness test method can be applied even when the indenter diameter is on the micrometer scale. In the case of hard coating, it is difficult to calculate Brinell hardness using the diameter of the indentation, but the study revealed, for the first time, that it can be calculated using the depth of the indentation regardless of coating. The change in hardness owing to thin film coating over a wide load range implies that the hardness evaluation method is appropriate. Additional studies on various properties related to the substrate and coating material are required to apply the proposed method.

Keywords

1. 서론

기계부품의 마찰면은 마모발생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마찰을 줄이기 위하여 침탄법, 질화법 등으로 표면을 경화시키거나 TiN, TiC, Al2O3, DLC(Diamond-like carbon) 등과 같은 경질재료로 코팅(Coating)하는 표면처리방법이 널리 적용되고 있다[1-3]. 이는 부품표면의 경도(Hardness) 를 높이는 것이 마모를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중의 하나인 연삭마모(Abrasive wear)의 저감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인장시험과 함께 널리 사용되는 압입경도시험(Indentation hardness test)은 압입자(Indenter)에 하중을 작용시킬 때 시험편에 나타나는 소성변형자국(압흔)의 표면적, 깊이 등과 하중으로 저항력의 크기인 경도값을 환산한다. 보통 압입자와 시험하중 에 따라서 브리넬(Brinell), 로크웰(Rockwell), 비커스(Vickers), 누우프(Knoop) 경도시험 등으로 나누어지며, 시험편을 파괴하지 않고 간편하게 재료의 특성분석이 가능하므로 인장시험을 대체하고 있다.

1900년 스웨덴의 J. A. Brinell에 의하여 개발된 브리넬 경도시험법은 시험기의 구조와 조작이 간단하여 쉽고 빠르게 경도를 측정할 수 있다. 특히, 다른 시험법보다 압입자인 구의 직경이 크고 시험하중이 높기 때문에 비교적 큰 압흔을 얻을 수 있으므로 주물제품과 같은 불균일한 재료나 비금속재료의 경도측정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압흔을 정확하게 정의할 수가 없고 장비와 측정변수에 따라서 압흔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재현성이 떨어진다. 이 시험법의 가장 큰 단점은 경도가 높은 재료에는 적용이 어렵다는 점과 박막으로 코팅한 경우에는 압입자 직경과 하중이 너무 크기에 박막에 의한 경도변화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압입자가 직경이 작은 고경도 구인 것을 제외하면 일반적인 브리넬 경도시험과 거의 동일한 계장화압입시험 법(Instrumented indentation method)으로도 불리는 나노압입시험법(Nanoindentation method)이 박막의 경도측정에 사용되고 있다[4-10]. 이 방법은 아주 뾰족한 압입자에 수 mN 크기의 미세하중을 작용시켜서 나노미터 스케일로 박막이 변형될 때의 하중-제하중 곡선(Loading- unloading curve)과 접촉투영면적으로부터 경도와 기계적특성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으로 FEM을 사용하여 다양한 조건에 대한 재료의 변형 거동을 조사하고 있다[4-12]. Gan & Ben-Nissan[5]은 코팅의 탄성계수가 재료의 항복강도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Swain[6]은 취성재료의 응력-변형률 예측에 FEM해석방법이 적합함을 보였다. Tang & Arnell[7]은 코팅에 대한 탄성계수와 경도를 구하였으며, Michler & Blank[8]는 코팅두께와 압입자의 직경에 따라서 항복발생위치가 변화함을 보였다. Bouzakis & Michailidis[9]는 모재의 영향이 전혀 없는 코팅층에 대한 응력-변형률 곡선을 구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Kot 등[11]은 모재의 항복이나 코팅층의 파괴가 발생하는 임계하중을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나노압입시험법에 의한 경도측정은 거의 코팅층에 한정되고 있다. 실제에서는 모재의 경도, 코팅재의 경도와 코팅두께 등에 따라서 결정되는 복합경도가 요구된다. 그리고 코팅면의 내마모성을 경도로 평가하는 경우에 가장 유용한 방법은 브리넬 경도로 나타내는 것이지만 아직 이에 대한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다.

대부분의 금속재료에서는 압입시에 압흔의 가장자리가 솟아오르는(Pile-up) 현상[12,13]이 발생하므로 압입 깊이로부터 산정한 압흔의 표면적과 압흔의 지름에 의한 표면적은 서로 일치하지 않으므로 적용식에 따라서 브리넬 경도값은 달라진다. 특히, 경질재료로 코팅한 경우에는 Pile-up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압흔의 표면적을 정확하게 평가하기가 더욱 어렵다. Barajas 등[14]은 공초점 현미경을 사용하여 압흔의 크기 결정시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지만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코팅한 소재의 브리넬 경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경질재료로 코팅한 마찰면의 경도측정에 브리넬 경도시험법을 적용하기 위한 기준과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TiN으로 코팅된 모재에 구형압입자로 압입한 경우를 유한요소해석 S/W를 사용하여 해석하였다.

2. 압입 이론

2-1. Hertz의 탄성접촉이론

Fig. 1(a)와 같이 반무한 평면상에 놓여있는 강체인 구(직경 D)에 하중(P)이 작용하는 경우, 하중과 압입깊이 δ는 Hertz의 탄성접촉이론으로부터 다음 식으로 표현된다.

OHHHB9_2020_v36n6_378_f0001.png 이미지

Fig. 1. Schematic of spherical indentation on an elastic half space: (a) loading, (b) full unloading.

\(P=\frac{4 E}{3\left(1-v^{2}\right)} R^{1 / 2} \delta^{3 / 2}\)       (1)

여기서 E와 ν는 반무한 탄성체로 가정한 모재의 탄성 계수와 포아송비이며, R = D /2이다.

2-2. 브리넬 경도

일반적인 브리넬 경도시험[15]에서 사용되는 구형 압입자는 재질이 강이나 초경합금이고 직경은 10 mm, 5 mm, 2.5 mm, 1 mm로 4가지이다. P/D2 로 정의되는 하중-직경 비(Force-diameter ratio)는 보통 30, 10, 5, 2.5 및 1의 5가지로 구분되며, 시험하중은 이 비율에 따라서 결정된다. 즉, 하중이나 압입자 직경이 다른 경우에는 하중-직경비가 동일하게 되는 조합을 선택해야 된다.

브리넬 경도(기호 HB)는 압입자를 시험편에 압입한 후 완전제하중(Full unloading) 상태에서의 압흔의 표면적을 측정하여 다음식으로 산출한다.

\(\mathrm{HB}=\frac{P}{A}\)       (2)

여기서 P는 하중(kgf), A는 제하중상태에서의 압흔의 표면적(mm2)이다.

Fig. 1(b)에 개략적으로 나타낸 직경 D(mm)인 구에 의한 압흔의 형상에서 식(2)는 다음과 같이 압흔의 직경 d 혹은 접촉중앙부의 압입깊이 h로 나타낼 수 있다.

\(H B=\frac{2 P}{\pi D\left(D-\sqrt{D^{2}-d^{2}}\right)}\)       (3)

\(\mathrm{HB}=\frac{P}{\pi D h}\)       (4)

여기서 d와 h의 단위는 모두 mm이다.

재료의 탄성굽힘, Pile-up 등이 없는 경우, d와 h 사이의 기하학적 관계는 다음과 같다.

\(d=2 \sqrt{D h-h^{2}}\)       (5)

실제 압흔의 직경은 재료의 탄성계수, 포아송비, 항복응력 및 가공경화지수 등의 영향으로 식(5) 보다 커진다. 이 결과, 식(3)에 비하여 식(4)에 의한 경도값이 높게 계산된다.

보통은 식(3)으로 경도값을 산출하므로 압흔의 직경을 정확하게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경질재료로 코팅한 경우에는 압흔의 직경을 결정하기가 아주 힘들다. 따라서 압흔의 직경보다는 Pile-up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압입깊이로 경도값을 산출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다. 이는 가공경화지수, 항복변형률 등과 같은 재료특성 이나 가공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제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식(4)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3. 유한요소해석 모델

Fig. 2는 압입해석에 사용된 2차원 축대칭 유한요소 격자계의 예를 나타낸 그림으로 하단은 모든 방향으로 구속시켰다. 강체인 구와 접촉하는 코팅층/모재 부근에는 격자를 매우 조밀하게 구성하였으며 사용한 요소(Element)의 수는 최대 100,000개 정도이다. 해석은 하중-완전제 하중 순서로 수행하였으며, 압입자와 접촉시에 마찰은 무시하였다. Table 1에는 해석에 사용된 재료의 물성자료 를 나타낸 것으로 모재는 구조용합금강인 AISI4340이고 코팅재는 TiN이다. 해석을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모두 탄성-완전소성(Elastic-perfect plastic)으로 변형한다고 가정하였다.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S/W[16]를 사용하여 해석하였다.

OHHHB9_2020_v36n6_378_f0002.png 이미지

Fig. 2. Finite element grid for indentation analysis.

Table 1. Mechanical properties [10]

OHHHB9_2020_v36n6_378_t0001.png 이미지

OHHHB9_2020_v36n6_378_f0003.png 이미지

Fig. 3. Load-displacement response compared from FE simulation against Hertz theory for isotropic elastic substrate.

4. 결과 및 고찰

4-1. 해석모델의 검증

본 논문에서 사용한 해석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강체인 구와 완전탄성체로 가정한 모재 사이의 접촉 문제를 해석하고 결과를 Hertz의 이론(식(1))과 Fig. 1에 비교하였다. 두 결과가 아주 잘 일치하므로 유한요소 해석방법을 사용하여 탄성-완전소성으로 변형하는 모재와 코팅에 대한 압입해석을 수행하였다.

4-2. 하중-직경비의 영향

Fig. 4에는 하중-직경비가 5인 경우, 압입자 직경이 서로 다른 경우에 대한 제하중상태에서의 von Mises 응력분포를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압입자 직경이 클수록 하중이 증가하므로 응력발생영역이 확대되지만 이의 분포는 아주 유사하고 크기도 거의 일치하였다. Fig. 5에는 하중-직경비에 따른 압흔의 형상을 각각의 직경으로 무차원화하여 나타내었다. 직경의 큰 차이에도 불구하고 하 중-직경비가 동일하면 압흔의 형상은 거의 일치하고 있다. 특히, 하중-직경비가 클수록 압흔의 가장자리에는 Pile-up 형상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OHHHB9_2020_v36n6_378_f0004.png 이미지

Fig. 4. von Mises stress distribution for force-diameter ratio of 5. D is (a) 200 µm, (b) 1, 000 µm.

OHHHB9_2020_v36n6_378_f0005.png 이미지

Fig. 5. Variation of deformed shape with force-diameter ratio.

Fig. 6에는 하중-직경비가 다른 경우에 압입자 직경의 변화에 따른 브리넬 경도를 비교하였다. 여기서 파선과 실선은 각각 식(3)과 식(4)로 계산한 결과이다. 하중과 압입자 직경이 다를지라도 하중-직경비가 동일하면 거의 같은 경도를 나타내었다[15]. 이로부터 압입자 직경이 1 mm 보다 작은 마이크로미터 스케일인 경우에도 브리넬 경도로 나타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압입자 직경이동일해도 2.2의 설명과 같이 압흔의 깊이로 계산한 경도값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탄성계수와 포아송비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OHHHB9_2020_v36n6_378_f0006.png 이미지

Fig. 6. Effect of indenter diameter on Brinell hardness.

4-3. 코팅의 영향

Figs. 7~10에서는 압입자 직경이 200 μm이고 TiN 코팅의 두께는 3 μm로 한정하였다.

Fig. 7에는 브리넬 경도계산을 위한 기본자료인 압흔의 크기와 형상에 미치는 코팅의 영향을 비교하였다. 여기서 파선과 실선은 각각 하중과 완전제하중 상태에 대한 압흔의 형상으로 이들의 차이는 탄성회복량을 의미한다. 반경방향에 비하여 깊이방향의 탄성회복량이 상대적으로 크며, 경질코팅은 압흔을 얕게 함과 동시에 Pile- up발생을 억제시킴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브리넬 경도값 산출에 사용하는 식(3)에는 압흔의 직경이 요구되지만 실제 시험시에 Pile-up의 꼭대기(Apex) 사이 혹은 z = 0인 거리를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다. 특히, 경질코팅한 경우에는 그림에 나타낸 것과 같이 Pile-up조차도 뚜렷하지 않으므로 압흔의 직경을 결정하기가 아주 어렵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고경도 재료나 경질코팅한 경우에는 미세 비커스 경도시험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17-18].

OHHHB9_2020_v36n6_378_f0007.png 이미지

Fig. 7. Effect of applied load on indentation shape.

압입하중이 다른 경우, 압흔의 발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제하중상태에서의 소성변형률 분포를 비교하여 Fig. 8에 나타내었다. 코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경질코팅한 경우의 소성변형영역이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하는 것은 코팅층이 하중을 지지하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소성변형률이 최대인 위치가 코팅하지 않은 경우에는 압입자와 접촉한 가장자리 아래인 반면에 코팅한 경우에는 접촉중앙부의 코팅층과 접촉하는 모재인 점이 특징 적이다[11]. 참고로 P = 1 N에 대한 코팅하지 않은 경우와 코팅한 경우의 최대소성변형률은 각각 4.451 × 10-2와 4.507 × 10-2이다. 하중증가에 따라 커지는 모재의 소성변형은 접합상태인 코팅층을 크게 변형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소성변형률 분포는 코팅층의 파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된다.

OHHHB9_2020_v36n6_378_f0008.png 이미지

Fig. 8. Comparison of equivalent plastic strain after full unloading: Coating thickness is (a) 0 µm, (b) 3 µm.

코팅과 압입하중이 압흔의 형상에 미치는 영향을 Fig. 9에 나타내었다. 코팅하지 않은 경우에는 Pile-up이 선명하므로 Pile-up 꼭대기 사이나 z = 0인 거리를 압흔의 반경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와 달리 코팅한 경우에는 Pile- up이 명확하지 않으므로 압흔의 반경을 특정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 결과, 경질코팅한 경우에는 식(3)으로 브리넬 경도를 산정하는 것이 어렵지만 식(4)는 코팅여부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가 있다. 특히, 하중에 대한 저항(소성변형)의 척도인 경도는 하중에 수직방향인 압흔의 직경보다 하중방향인 압흔의 깊이로 결정하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 참고로 탄성계수보다 포아송비가 압흔의 반경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OHHHB9_2020_v36n6_378_f0009.png 이미지

Fig. 9. Variation of residual indentation shape with applied load after full unloading: Coating thickness is (a) 0 µm, (b) 3 µm.

박막코팅한 경우, 압흔의 깊이로 구한 브리넬 경도의 예를 Fig. 10에 나타내었다. 여기서 압입하중 12 N과 2 N에 대응하는 하중-직경비는 대략 30과 5이다. 상당히 넓은 하중범위에 걸쳐서 2가지 코팅조건에 대한 각각의 브리넬 경도가 거의 일정하므로 이를 각 조건에 대한 브리넬 경도로 간주할 수 있다. 즉, 코팅하지 않은 경우와 3 μm 두께의 TiN으로 코팅한 경우의 경도는 대략 345 HB 와 360 HB 정도였다. 따라서 15 HB 정도의 경도상승은 순전히 3 μm 두께의 TiN 코팅에 의한 효과임을 의미한다. 1 N 이하의 하중에서는 코팅한 경우의 경도가 급상승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모재의 소성변형이 줄어들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OHHHB9_2020_v36n6_378_f0010.png 이미지

Fig. 10. Estimation of Brinell hardness using residual indentation depth.

이상의 결과, 압흔의 깊이를 사용하는 브리넬 경도는 기존의 방법으로는 측정이 어려운 박막코팅한 마찰면에 대해서도 적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압입자 크기를 밀리미터에서 마이크로미터까지로 스케일을 확대하면 미세 비커스 경도시험보다 활용범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서는 본 논문의 해석에서 고려하지 못한 압입자, 모재 및 코팅재의 탄성계수, 포아송비, 항복응력, 가공경화지수, 코팅두께 등과 같은 많은 변수의 영향에 대한 추가연구가 요구된다.

5. 결론

본 논문에서는 경질재료로 코팅한 마찰면의 경도측정 에 브리넬 경도시험법의 적용을 위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하여 강체인 구와 탄성-완전소성인 코팅된 모재에 대한 압입해석을 유한요소해석 S/W를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해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하중-직경비가 동일하면 압입자 직경이 마이크로미터 스케일인 경우에도 브리넬 경도시험법을 적용할 수 있다.

2. 기존방법으로는 어려운 박막코팅한 마찰면의 브리넬 경도측정에 압흔의 깊이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적절함을 확인하였다.

3. 넓은 하중범위에 걸쳐서 박막코팅한 경우의 코팅으로 인한 경도변화는 제시한 방법의 근거로 충분하다.

4. 코팅한 마찰면에 브리넬 경도시험방법의 적용을 위한 해석적인 근거를 제시하였다.

이 방법의 실제적용을 위해서는 모재와 코팅재에 관련된 다양한 변수에 대한 추가연구가 요구된다.

References

  1. Holmberg, K., Ronkainen, H., Laukkanen, A., Wallin, K., "Friction and wear of coated surfaces - scales, modelling and simulation of tribomechanisms", Surf. Coat. Technol., Vol.202, No.4-7, pp.1034-1049, 2007. https://doi.org/10.1016/j.surfcoat.2007.07.105
  2. Jang, Y. J., Kang, Y. J., Kim, G. T., Kim, J. K., "Tribology coating study of thick DLC (ta-C) film", Tribol. Lubr., Vol.32, No.4, pp.125-131, 2016, https://doi.org/10.9725/kstle.2016.32.4.125
  3. Kang, K. M., Shin, D. G., Park, Y. H., Kim, S. W., Kim, D. E., "A study on the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low friction coating deposited on SUJ2 bearing steel", Tribol. Lubr., Vol.34, No.6, pp.254-261, 2018, https://doi.org/10.9725/kts.2018.34.6.254
  4. Weppelmann, E., Swain, M. V., "Investigation of the stresses and stress intensity factors responsible for fracture of thin protective films during ultra-micro-indentation tests with spherical indenters", Thin Solid Films, Vol.286, pp.111-121, 1996. https://doi.org/10.1016/S0040-6090(95)08525-4
  5. Gan, L., Ben-Nissan, B., "The effects of mechanical properties of thin films on nano-indentation data: Finite element analysis", Comp. Mater. Sci., Vol.8, pp. 273-281, 1997. https://doi.org/10.1016/S0927-0256(97)00040-2
  6. Swain, M. V., "Mechanical property characterisation of small volumes of brittle materials with spherical tipped indenters", Mat. Sci. Eng. A, 253(1-2), pp. 160-166, 1998. https://doi.org/10.1016/S0921-5093(98)00725-4
  7. Tang, K. C., Arnell, R. D., "Determination of coating mechanical properties using spherical indenters," Thin Solid Films, Vol.355-356, pp.263-269, 1999. https://doi.org/10.1016/S0040-6090(99)00444-7
  8. Michler, J., Blank, E., "Analysis of coating fracture and substrate plasticity induced by spherical indentors: Diamond and diamond-like carbon layers on steel substrates", Thin Solid Films, Vol.381, pp.119-134, 2001. https://doi.org/10.1016/S0040-6090(00)01340-7
  9. Bouzakis, K.-D., Michailidis, N., "An accurate and fast approach for determining materials stress-strain curves by nanoindentation and its FEM-based simulation", Mat. Char., Vol.56, No.2, pp.147-157, 2006. https://doi.org/10.1016/j.matchar.2005.10.005
  10. Lesage, J., Pertuz, A., Puchi-Cabrera, E.S., Chicot, D., "A model to determine the surface hardness of thin films from standard micro-indentation tests", Thin Solid Films, Vol.497, pp.232-238, 2006. https://doi.org/10.1016/j.tsf.2005.09.194
  11. Kot, M., Rakowski, W., Lackner, J. M., Major, T., "Analysis of spherical indentations of coating-substrate systems: Experiments and finite element modeling", Mater. Des., Vol.43, pp.99-111, 2013. https://doi.org/10.1016/j.matdes.2012.06.040
  12. Taljat, B., Pharr, G. M., "Development of pile-up during spherical indentation of elastic-plastic solids", Int. J. Solids Struct, Vol.41, No.14, pp.3891-3904, 2004. https://doi.org/10.1016/j.ijsolstr.2004.02.033
  13. Lee, J. H., Park, T. J., "A study on the wear mechanism in diamond-like carbon coated surface by finite element analysi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29, No.6, pp.366-371, 2013, https://doi.org/10.9725/kstle.2013.29.6.366
  14. Barajas, C., de Vicente, J., Caja, J., Maresca, P., Gomez, E., "Considerations to the hardness Brinell measurement using optical equipment", Procedia Manuf., Vol.13, pp.550-557, 2017. https://doi.org/10.1016/j.promfg.2017.09.089
  15. ISO 6506-1, Metallic materials - Brinell hardness test. Part 1: Test Method, 2014.
  16. ANSYS MSC. MARC/MENTAT 2012r1 User's Guide, A-E, 2012.
  17. Jonsson, B., Hogmark, S., "Hardness measurements of thin films", Thin Solid Films, Vol.114, pp. 257-269, 1984. https://doi.org/10.1016/0040-6090(84)90123-8
  18. Cai, X., Bangert, H., "Hardness measurements of thin films-determining the critical ratio of depth to thickness using FEM", Thin Solid Films, Vol.264, pp.59-71, 1995. https://doi.org/10.1016/0040-6090(95)06569-5

Cited by

  1.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코팅면의 브리넬 경도 평가: 제2보 - 모재와 코팅두께의 영향 vol.37, pp.4, 2020, https://doi.org/10.9725/kts.2021.37.4.144
  2.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코팅면의 브리넬 경도 평가: 제3보 - 다층 코팅에 적용 vol.37, pp.6, 2021, https://doi.org/10.9725/kts.2021.37.6.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