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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가 기업 이미지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CSR Activities and Risk Management on the Corporate Image and Sustainability of Financial Services Companies

  • 김재영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
  •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투고 : 2019.12.31
  • 심사 : 2020.01.14
  • 발행 : 2020.01.28

초록

과거와는 다르게 금리가 낮아지고, 지식이 보편화되는 등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과 관련된 환경이 변화하였으며, 글로벌 경제 불안, 규제 증가, 신기술에 따른 영업방식이 노출되는 등 금융서비스 기업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환경이 변화하였다.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금융서비스기업의 CSR의 법적 책임과 재해리스크 및 전략리스크에 대한 관리는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CSR의 윤리적 책임, 재량적 책임, 운영리스크 및 재무리스크에 대한 관리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SR의 법적 책임, 재량적 책임,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가 기업 이미지와 지속가능성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금융서비스 기업은 CSR의 법적 책임과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에 집중하여 경영할 때 기업의 이미지가 좋아지며 지속가능성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Unlike in the past, the environment related to CSR activities of financial services companies changed, such as lower interest rates, easier access to knowledge and the environment for risk management of financial services companies changed, including global economic instability, increased regulations, and exposure of new technologies associated with operating methods.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SR activities and risk management on sustainability and mediating effects of corporate image among financial service companies. The result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SR's legal responsibilities, management in disaster risk and strategic risks of financial service enterprise have positive effect on sustainability, however, the management of CSR's ethical responsibilities, discretionary responsibilities, operational and financial risks have shown to have negative effect Second, CSR's legal responsibilities, discretionary responsibilities and the management of disaster risks act as mediating role between corporate image and sustainability. As a result, when financial service enterprises concentrate on managing CSR's Legal responsibilities and disaster risks, it was found that the corporate image improves and enhancement of sustainability.

키워드

I. 서론

현대 경제의 빠른 변화로 인해 산업 간 생태계 경쟁과 함께,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1]. 금융서비스 기업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과거에는 높은 금리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였고 이를 통한 예대마진이 금융서비스 기업의 근본적인 수익 모델이었으나, 현재는 기준금리가 떨어졌기에 근본적인 수익창출 모델의 효과가 낮아졌으며, 고객 관점에서는 보다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부동산 등의 투자처가 늘어감에 따라 금융서비스에 대한 경영 관점에서도 변화가 필요하다[2]. 하지만 전통적인 금융서비스와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급격하게 만들기는 어려울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금융서비스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때까지 조금 더 오랜 시간동안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김시월 등(2016)은 과거 오랜 기간의 외형성장 위주의 경영전략 및 불완전 판매 등으로 인하여 서비스 소비자의 신뢰도가 낮은 보험회사에 대하여 지적하였으며, 금융업계 전반에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회적인 변화에 능동적인 대응이 더욱 요구된다고 하였다[3]. 최근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투자형 상품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판매하는 등의 문제로 개인의 피해가 늘어가고 있기에, 금융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불투명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금융서비스 기업은 다른 산업 군과는 다르게 경영 실패로 인한 파장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이 문제이다. 2001년 미국 엔론(Enron)의 분식회계로 인해 파산하였으며, 관련 금융서비스 기업은 투자금액을 돌려받지 못했다. 2014년 모뉴엘 사태의 경우에도 수출 실적을 과대 계상하여 이에 대한 대출을 금융서비스 기업으로부터 받아 수천억원 수준의 피해가 발행하였다. 2017년에도 미국의 투자은행들이 단기적인 성과에 과도한 인센티브를 지급하였다가 글로벌 금융위기를 가져오기도 하였으며, 2018년 삼성증권의 유령주식 발행의 경우에도 금융서비스 기업의 내부통제 미흡으로 인하여 주식 시장에 엄청난 파급을 일으켰음을 토대로 그 중요성을 판단할 수 있다.

금융서비스 기업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CSR 활동을 수행하거나 리스크에 대한 관리를 이미 수행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와 지속가능성 간의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금융서비스 기업은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다르기에 제반 환경이 과거와 달라지지 않았을지 살펴볼 필요성이 존재한다.

과거에도, 현재도 금융서비스 기업은 다양한 CSR 활동을 수행하고 있지만, CSR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첫 번째 원인은 기준금리 변화를 생각할 수 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2008년의 5% 이후로 지속적으로 낮은 금리가 나타나고 있으며, 미국의 기준금리도 2007년의 5% 이후로 계속 0~1%대의 낮은 금리가 지속되고 있다. 이처럼 기준금리가 낮아지며 예대마진이 줄어들어 기존과는 다르게 CSR 활동에 투자할 수 있는 비용이 감소한 것을 환경 변화로 볼 수 있다. 두 번째 원인은 CSR 활동이 다변화하였음을 살펴볼 수 있다. CSR 활동이 활성화되기 이전에는 임직원이 연탄을 나르거나, 연봉의 일부를 기부하는 등 단순하게 유형의 재화를 제공하는 활동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스타트업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주는 등의 방식으로, 금융서비스 기업으로부터 대출받은 금액으로 기업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등 새로운 방식의 CSR 활동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단순하게 재화만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주는 것이 진정한 CSR 활동인지 고객이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수준이 높아졌으며, 결과적으로 방송통신과 인터넷, IT의 발달로 인하여 일반 사람들도 지식을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어 지식이 보편화 되며[2], 고객의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이 같은 CSR 활동의 환경 변화를 요약하면 [표 1]과 같으며, 과거의 금융서비스 기업에서 수행해왔었던 CSR 활동과 현재의 CSR 활동은 수행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과거의 연구가 아닌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다.

표 1.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 환경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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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융연구원(2018)[4]은 2019년의 금융전망 리스크 요인을 미중 무역전쟁과 신흥국의 금융 불안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와 같은 ‘거시환경 측면의 리스크 요인’과 가계부채 관리에 대한 규제강화로 인한 자산 포트폴리오 조정에 대한 압력 증가, 금융소비자보호 등 규제준수에 대한 비용증가 등 ‘규제환경 측면의 리스크 요인’과 인터넷전문은행/신탁사업자 추가인가 등 ‘경쟁 환경 측면의 리스크 요인’을 꼽았다.

이를 요약해보면 [표 2]와 같이 리스크에 대한 환경이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으며, 과거의 금융서비스 기업에서 수행해왔었던 리스크와 현재의 리스크는 그 측면이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표 2. 금융서비스 기업의 리스크 환경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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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금융서비스 기업의 기업 이미지도 마찬가지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개념이다.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는 결과적으로 서비스 소비자에게 금융서비스 기업의 선택에 영향을 줄 것이다. 금융서비스 기업은 다른 산업군과는 다르게 각 기업 간의 서비스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기업 이미지는 서비스 소비자의 선택에 많은 영향을 차지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며, 특히 CSR 환경과 리스크 환경이 변화하였기 때문에,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연구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금융서비스 기업의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CSR 활동의 수행과 리스크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환경이 급변하는 현대 경제에서의 금융 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 요인과 리스크 관리 요인이 기업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밑거름으로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금융서비스 기업이 질적으로 성장하는데 의미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II. 이론적 배경

1. CSR 활동

1.1 CSR 활동의 개념 및 유형

CSR 활동에 대한 개념은 대부분의 CSR 활동과 관련된 연구에서 Carroll(1979)이 정의한 이해관계자 관점을 고려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요인도 Carroll(1979)이 정의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인인 경제적 책임(Economic responsibilities), 법적 책임(Legal responsibilities), 윤리적 책임(Ethical responsibilities) 및 재량적 책임 (Discretionary responsibilities)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5].

본 연구에서는 Carroll(1979)의 연구에 나타난 CSR 활동의 개념과 유형을 적용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으로 개념을 정의하였으며,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재량적 책임’의 총 4개 분야로 CSR 활동의 유형을 설정하였다.

1.2 CSR 활동과 기업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CSR 활동이 기업 이미지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 CSR 활동은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 이미지는 매개변수로서도, 종속변수로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윤환(2012)은 CSR 활동의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재량적 책임이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경제적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며, 고객 충성도와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에 매개효과를 주는 것으로 분석하였다[6].

김주헌, 조정(2011)은 외국 기업의 CSR 활동은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다시 기업 이미지가 구매의도를 높인다고 하였고, 구매의도가 높아지면 경제적인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줄 것이므로, CSR 활동과 기업 이미지의 관계에서 기업 이미지가 종속변수 및 매개변수로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7].

최창용, 김형재(2015)는 대학생이 참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 이미지, 기업평판,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이는 CSR 활동이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기업평판/구매의도 등 추후 경제적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8].

이처럼 선행 연구에서 다양한 관점의 CSR 활동과 기업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CSR 활동과 관련된 연구는 여러 관점에서 진행되었지만,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해서는 연구되지 않았으며, 과거에 포괄적인 개념으로 연구된 경우에는 표1과 같은 금융서비스 기업의 환경 변화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달라질 수 있기에,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 이미지와 지속가능성의 유의미한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1.3 CSR 활동과 지속가능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기업의 CSR 활동은 지속가능성과 관련이 깊은 변수이다. 일반적으로 CSR 활동의 요인으로 이용하는 Carroll(1979)[5]의 CSR 활동의 요인은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재량적 책임으로 구분되며, 이에 추가적으로 환경적 책임을 CSR 활동의 요인으로 정의하는 연구자도 다수 존재한다[9][10]. 지속가능성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으로 구분하여 사용 하는 경우가 많다[11][12]. 이처럼 CSR 활동의 환경적, 경제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은 서로 연관되는 개념이라 볼 수 있으며, CSR 활동 자체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의미하므로,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CSR 활동의 요인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선행 연구에 따라 CSR 활동과 지속가능성은 연관 관계가 존재하며, [표 1]과 같은 CSR 활동과 기업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존재하므로,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과 지속가능성의 유의미한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2. 리스크 관리

2.1 리스크의 개념 및 유형

일반적으로 리스크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 하지 못하도록 하는 위험으로, 리스크는 전통적으로 김인철(2005)이 제시한 유형이 각 유형에 대한 대표성을 띄어 주로 사용하고 있다. 김인철(2005)은 리스크를 전 통적인 관점에서 전략리스크, 규제리스크, 운영리스크, 재해리스크, 재무리스크로 구분하였다[13].

본 연구는 리스크의 개념을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도록 하는 위험’으로 정의하며, 리스크의 유형을 김인철(2005)의 관점에 따라 전략리스크, 규제리스크, 운영리스크, 재해리스크, 재무리스크의 5개 분야로 설정하였다.

2.2 리스크 관리와 기업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정창근, 김태인(2007)은 수출입기업의 리스크 관리는 기업 가치증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하였고[14], 공희경 등(2008)은 정보보안 관련 제품 도입 시 의사결정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평가기준 도출 연구에서 시스템 무결성 다음으로 기업 이미지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15].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는 다르게 표2의 관점에 따라 금융서비스 기업의 변화된 환경에서 리스크 관리와 기업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이 가지는 유의미한 관계 를 파악하고자 한다.

2.3 리스크 관리와 지속가능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각 리스크의 유형에 따른 지속가능성에 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권태정(2013)은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에 보다 효율적인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회생능력을 지닌 지역사회라는 개념의 도입과 위험관리 요소인 노출과 취약성을 바탕으로 구체화하여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으며[16], 이대기(2013)는 미소금융의 지속가능성 및 사회적 역할의 제고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며, 미소금융은 연체율에 대한 관리와 대출 금리의 현실화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높여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으며[17], 최영목 등(2012)은 보증보험의 리스크 관리 방안에 따른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국내 보증보험 기업의 실패 사례는 언더라이팅 업무가 합리적이지 못하여 발생한 것으로 안정적 성장을 위해 리스크 관리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18].

리스크 관리도 CSR 활동과 마찬가지로 선행연구에서 과거 다른 산업군에서는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지만, 다른 산업군에 비해 다양한 규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적으로 리스크의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재검토 할 필요성이 있으므로, 금융서비스 기업에 한정하여 리스크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이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을지 분석하고자 한다.

3. 기업 이미지

3.1 기업 이미지의 개념 및 유형

기업 이미지에 대한 국내연구 중 황혜진(2011)은 항공사에 대한 연구에서 항공사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인을 기업 경쟁력 요인과 상품 경쟁력 요인의 두 가지로 구분하였으며[19], 이려정, 김병용(2010)은 항공사의 문화마케팅에 대한 활동 연구에서 항공사의 기업 이미지에 대한 요인을 기업과 관련된 이미지와 서비스와 브랜드 관점의 공익 관련 이미지의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20]

결과적으로 기업 이미지의 유형에 대한 연구는, 연구자가 기업 이미지를 측정하는 항목의 유형, 개수의 차이, 연구 업종과 제품 및 서비스의 차이로 인해 연구에 대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황혜진(2011)[19]과 이려정, 김병용 (2010)[20]의 연구문헌에 나타난 기업 이미지의 개념을 적용하였으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의미하는 기업 이미지란 '소비자가 기업의 서비스, 사회성, 경쟁력에 대하여 가지는 이미지'이며, 본 연구의 기업 이미지 요인은 ‘기업 이미지’, ‘서비스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기업 경쟁력 이미지’, ‘서비스 경쟁력 이미지’등 총 5개 분야로 설정하였다.

3.2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와 관련된 선행연구 중 살펴 보면, 기업의 성과와 관련된 종속변수가 설정된 연구들이 존재하였다. 김찬중, 조준희(2013)는 윤리경영과 기업 이미지와의 관계에서 윤리경영과 조직성과의 관계 중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에 대한 검정에서는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밝혔으며[21], 곽철우, 허성란(2013)은 문화마케팅 기업 이미지와 관계지속의도 간의 기업 이미지의 요인 중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사회적 책임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했으며, 긍정적 요인으로는 기업 이미지의 모든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22].

본 연구는 이상의 선행연구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기업 이미지가 기업 성과와 관련된 종속변수에 매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선행 연구에서는 과거에는 모든 산업 군에서 기업 이미지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가 나타난 경우도 다수 확인되었다. 하지만 금융서비스 기업은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를 수행하는 환경이 변화하였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이를 강화하는 것이 기업 이미지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4. 지속가능성

4.1 지속가능성의 개념 및 유형

지속가능성의 개념은 그동안 경제성장 중심의 발전 양식이 오늘날 발생되는 다양한 국가적 또는 세계적 문제를 해소하기에 어려운 점을 인식하고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서로 연결되어 지속 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져야 하는 필요성에 의해 확산되고 있다.

지속가능성은 아래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으로는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꼽을 수 있다. 이수열(2015)은 환경 성과의 항목으로 에너지, 폐기물, 오염물질 발생량 저감을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23], 이수열, 이준겸(2015)은 지속가능 성과의 측정 항목으로 환경적 측면에서 환경과 관련된 성과가 얼마나 개선되었는지를 개선 항목을 제시하였다[24]. 두 번째 유형으로는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꼽을 수 있다. 이수열과 이준겸(2015)은 사회적 측면의 지속가능성의 측정 항목으로 지역사회와의 관계, 종업원 안전과 인권, 일반 대중에 대한 책임 항목을 제시하였으며[24], 우무진 등(2014)은 사회적 책임의 항목으로 재무정보공개, 이해관계자 만족도, 윤리경영 실천여부를 제시하였다[25]. 세 번째 유형으로는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꼽을 수 있다. 박승욱 외(2013)는 동반성장 의지에 따른 기업성과로서 경제적 성과를 제시하였으며[26], 우무진 등(2014)은 경제적 수익 항목으로 3년 간 영업이익과 지속적 매출성장을 제시하였다[25].

본 연구는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속가능성의 요인을 '환경적 지속가능성', '사회적 지속가능성', '경제적 지속가능성'의 총 3개 분야로 설정하였다.

III. 연구 설계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본 연구는 2장의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에 대한 활동과 리스크 관리가 기업 이미지 및 지속가능성이 가지는 영향관계를 파악 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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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연구모형

다른 산업 군과는 다르게 현재 금융서비스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경제위기, 규제강화 등의 상황에서 다양한 CSR 활동을 강화하는 것이 금융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H1. CSR의 경제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CSR의 법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CSR의 윤리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CSR의 재량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금융서비스 자체의 위험성으로 인하여 감독기관으로부터 다양한 리스크에 대한 규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이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H5. 규제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운영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재무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9. 전략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지막으로 CSR 활동을 강화하거나 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이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H10. CSR의 경제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는 매개 요인의 역할을 할 것이다.

H11. CSR의 법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는 매개 요인의 역할을 할 것이다.

H12. CSR의 윤리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는 매개 요인의 역할을 할 것이다.

H13. CSR의 재량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는 매개 요인의 역할을 할 것이다.

H14. 규제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는 매개 요인의 역할을 할 것이다.

H15. 운영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는 매개 요인의 역할을 할 것이다.

H16. 재무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는 매개 요인의 역할을 할 것이다.

H17.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는 매개 요인의 역할을 할 것이다.

H18. 전략리스크에 대한 관리 수준을 높이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는 매개 요인의 역할을 할 것이다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의 구성

연구에서 사용된 각 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선행연구에서 채택되었던 개념적인 구성을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였으며, CSR 활동, 리스크 관리, 기업 이미지, 지속가능성의 각 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표 3]에 제시 하였다.

표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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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항목을 추출하여, CSR 활동, 리스크 관리, 기업 이미지, 지속가능성에 대하여 총 30개의 설문항목을 도출하였으며, 상세 내용은 [표 4]에 제시하였다.

표 4. 설문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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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수집 및 연구방법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가 기업 이미지와 지속가능성이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금융서비스 기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9년 8월에 예비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문제점을 수정 및 보완하여, 2019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설문을 수행하였다. 설문은 조사자가 직접 응답자를 만나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자가기입법으로 실시 되었으며, 배포된 설문지 250부가 모두 회수되었으나, 이중 불성실한 답변으로 판단되는 설문을 제외한 후 224부를 대상으로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클리닝 과정을 거쳐,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 하였다.

IV. 실증분석

1. 기술통계

본 연구를 위하여 설문조사에 응답한 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표 5]와 같다. 설문에 응답한 성별의 분포는 남성과 여성이 각각 57.1%와 42.9%로 나타났으며, 연령별 분포는 35세~40세가 43.8%로 가장 많았으며. 25세~30세가 25.9%, 30 세~35세가 13.8%, 45세~50세가 8.5%, 40세~45세가 8%의 순서로 나타났다. 경력은 10년~15년이 40.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5년 이하가 36.2%, 15년~20년, 20년~25년이 각각 9.4%, 5년~10년이 4.9%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산업군의 분포는 기타 금융서비스업이 28.1%, 증권업이 26.3%, 은행업이 24.1%, 보험업이 12.9%, 금융투자업이 8.5%의 순으로 나타났다.

표 5.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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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본 연구의 변수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측정변수는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요인과 문항의 선택 기준은 고유값(Eigen Value)은 1.0이상, 본 연구에서는 요인부하량은 0.4 이상이면 유의한 요인으로 간주하였다. 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한 분석 결과는 [표 6]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하며, 타당성은 고유값은 1.0이상,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요인의 요인부하량은 0.4 이상으로 도출되었기 때문에 선행연구와 동일하게 사용하였다. 다만, 기업 이미지의 세 번째 항목인 브랜드 이미지는 신뢰도가 낮게 도출되어 제거하였다. 또한, 각 요인의 신뢰도는 Cronbach’s α을 기준으로 0.6 이상이 확보되어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표 6. 타당성과 신뢰성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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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설검정

[표 7]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CSR 요인과 리스크 관리 요인의 위계적 회귀모델이다. 아래 모델은 지속가능성의 변량을 60.3% 설명하고 있으며, CSR법   (t=3.885, p=.000), CSR재량(t=-3.804, p=.000), CSR 윤리(t=-8.296, p=.000) 등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SR경제(t=-1.925, p=.056) 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스크 관리의 하위요인 중 전략리스크(t=11.480, p=.000), 재해리스크(t=3.899, p=.000), 운영리스크 (t=-3.523, p=.001), 재무리스크(t=-2.474, p=.014)는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규제리스크(t=-1.576, p=.117)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7.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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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관계수는 0.01 수준(양쪽)에서 유의

*. 상관계수는 0.05 수준(양쪽)에서 유의

공차한계는 모두 0.1 이상의 수치를 보이므로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Durbin-Watson은 1.813으로 기준 값인 2에 근접하고 0 또는 4에 가깝지 않기 때문에 잔차들 간에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회귀 모형이 적합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표 8]에서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를 요약하였다. H1은 지속가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 기각되었고, H2는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H3과 H4는 지속가능성에 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기각되었다. H5는 지속가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 기각되었으며, H6과 H7은 지속가능성에 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기각되었다. H8과 H9는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표 8. 가설검정 결과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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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8]의 결과는 2장에서 언급한대로 과거와는 다른 결과로 볼 수 있다. 선행 연구에서는 모든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 활동이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으나, 금융서비스 기업의 경우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 활동에 하위 요인들이 모두 채택되지는 않았으므로 본 연구의 차별성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CSR 활동의 경우 H2의 법적 책임활동을 강화하는 경우에만 금융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으며, H1, H3, H4 의 다른 가설은 모두 기각되었다. 특히 윤리적 책임과 재량적 책임의 경우 오히려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적 책임은 기업이 윤리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며, 재량적 책임은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사실상 금융서비스 기업의 최근 행보와는 거리가 있다. 금융서비스 기업은 RPA를 도입하여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금융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경로를 늘리거나, 비대면 계좌개설시 추가 금리를 부여하는 등 서비스 소비자가 영업점에 방문할 요인을 줄이는 등의 방법으로 임직원을 감축하고 있기에, 대외적인 윤리적 책임과 재량적 책임에 해당하는 CSR 활동이 부(-)의 영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금융 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법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CSR 활동만 수행하며 경영의 확장에 대하여 고려할 필요가 있다.

리스크 관리의 경우 H8의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 강화와 H9의 전략리스크에 대한 관리 강화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으며, H5, H6, H7의 경우 기각되었다. 특히 운영리스크와 재무리스크에 대한 관리 강화는 오히려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특성상 운영리스크와 재무리스크에 대해서는 다양한 감독기관으로부터 규제와 감사 등을 받는 것이 첫 번째 원인으로 분석되며, 리스크의 특성 상 임직원의 실수나 무지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과거와는 다르게 임직원의 역량이 높은 수준에 이르렀으며, 이를 통제하기 위한 수단은 이미 금융서비스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상 상당 부분 녹아 있음을 두 번째 원인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 같은 리스크가 예측 가능한 수준의 리스크라면,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주는 재해리스크와 전략리스크는 임직원 스스로가 통제하기 어려운 리스크로, 과거의 엔론(Enron)의 분식회계나 1997년의 IMF, 2017년의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었으며, 개인정보 유출, 해킹, 국내외 감독기관으로부터의 제재를 직간접적으로 겪으며 필요성을 느꼈을 것으로 판단되며, 과거와는 다른 측면에서 리스크를 경감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재해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충당금을 쌓아 놓을 필요가 있다. 어떠한 재해 리스크가 발생하더라도 자금의 유동성이 확보되는 한 금융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최소화 될 것이다. 전략리스크의 관점에서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새로운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전통적인 은행의 예대마진만이 아니라, 카카오뱅크의 캐릭터를 이용한 마케팅, CMA와 같은 1일 단위 금리 산정, 손해보험 업계의 특약을 이용한 생명보험 영역 보장 등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전략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지속을 위한 지속적인 신사업/신서비스 발굴, 신규채널 확대, 마케팅 요인 다양화, 프로세스 최적화/자동화 등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CSR 요인과 리스크 관리 요인의 매개효과에 대한 H10부터 H18까지의 가설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표 9]와 같이 도출되었다. 1단계에서는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와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CSR윤리(t=-1.439, p=.152), 규제리스크(t=1.624, p=.106), 운영리스크 (t=1.468, p=.144)로 각각 분석되어 매개변수와의 관계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 9. CSR 활동과 기업 이미지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설검정 결과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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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단계에서는 [표 7]와 동일하게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CSR경제(t=-1.925, p=.056)와 규제리스크(t=-1.576, p=117)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독립변수와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에서 노출된 규제리스크 (t=-1.835, p=.068)와 신규로 노출된 재무리스크 (t=-.718, -p=.473)가 분석되었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두 번째 단계의 회귀분석 결과 도출된 독립변수의 회귀계수의 값이 세 번째 단계에서 도출된 독립변수의 회귀계수의 값보다 큰지 분석하였으며, 첫 번째 단계부터 세 번째 단계까지 유의한 영향을 미쳤던 법적 책임, 재량적 책임, 재해리스크, 전략리스크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법적 책임의 세 번째 단계의 회귀계수(β=.342)가 두 번째 단계의 회귀계수(β =.382)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량적 책임의 경우에도 세 번째 단계의 회귀계수(β=-.246)가 두 번째 단계의 회귀계수(β=-.223)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재해리스크의 경우에도 세 번째 단계의 회귀계수(β=.153)가 두 번째 단계의 회귀계수(β=.192)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기에, 법적 책임, 재량적 책임, 재해리스크에 한하여 기업 이미지가 매개역할을 나타내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는 [표 10] 에 상세하게 기술하였으며, H11인 CSR의 법적 책임 활동에 대한 강화, H13인 CSR의 재량적 책임 활동에 대한 강화와 H17의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 강화에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 중 CSR의 법적 책임 활동과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는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CSR의 재량적 책임 활동은 지속가능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요인이며, 이들의 공통점을 생각해보면 결과가 모두에게 공개되다는 점이다. 법적 책임을 이행하지 않거나 재해에 대한 리스크에 직면하게 된다면 뉴스 등의 매체를 통하여 서비스 소비자에게 공개 될 것이며, 재량적 책임의 경우에도 금융서비스 기업이 이를 수행하였음을 뉴스 기사를 통하여 알아볼 수 있다.

표 10. 매개효과 가설검정 결과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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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이나 규제리스크, 운영리스크, 재무리스크, 전략리스크의 경우 서비스 소비자가 인지하기 쉽지 않은 정보로, 다수의 고객에게 전파되지 않기 때문에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며, 결과적으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하여 기업 이미지가 매개효과를 보이는 요인을 수행하여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V. 결론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금융 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 및 리스크 관리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와 지속가능성간의 기업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CSR 활동의 법적 책임 활동의 경우에만 금융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책임과 재량적 책임의 경우 오히려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적 책임은 다른 요인과는 다르게 타인을 위한 활동이 아닌, 법을 준수함으로써 서비스 소비자와 임직원을 대상으로 복지를 추구한다는 관점이므로, 법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CSR 활동만 수행하며 경영의 확장에 대하여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윤리적 책임과 재량적 책임은 영업점 감소 등의 방식으로 비용을 줄이는 상황에서, CSR 활동을 수행하는 비용을 줄이는 것이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둘째로 리스크 관리의 경우 재해리스크와 전략리스크에 대한 관리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운영리스크와 재무리스크에 대한 관리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채택되지 않은 요인을 통제 하기 위한 수단은 이미 금융서비스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에 상당 부분 녹아있으며, 충분한 수준이라고 분석할 수 있으나, 재해리스크, 전략리스크에 대한 관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분석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관리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실무적으로는 재해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결국 충당금의 비중을 높여 유동성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며, 전략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신사업/신서비스 발굴, 신규채널 확대, 마케팅 요인 다양화, 프로세스 최적화/자동화 등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로 기업 이미지의 경우 CSR의 법적 책임, 재량적 책임과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에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 중 CSR의 법적 책임과 재해리스크에 대한 관리는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CSR의 재량적 책임은 지속가능성에 부(-)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요인이다. 결과적으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하여 기업 이미지가 매개효과를 보이는 요인을 수행하여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본 연구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과 리스크 관리가 기업 이미지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한계점이 있으므로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 첫째로, 수도권에서 근무하는 금융서비스 기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기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제약이 있다.

둘째로, 연구가 수행된 시기가 금융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좋지 않은 이슈가 다수 노출되었다. 국내 경제여건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의 확장과 규제 완화로 인하여 새로운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조금 더 보수적으로 설문에 응답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셋째로, 금융서비스 기업의 CSR 활동 및 리스크 관리와 지속가능성 사이에는 많은 외생변수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매개변수로 기업 이미지만 고려하여 다른 변수들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았다. 향후에 기업 이미지 외에 기업가치, 고객의 충성도 등을 매개변수로 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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