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소라 (2008).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성에 따른 또래 놀이개입 전략과 놀이개입의 결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융합인재교육(STEAM) 2011년 성과발표회 자료집. https://steam.kofac.re.kr/?wyear=2011%eb%85%84에서 2011년 12월 30일 인출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12&lev=0&statusYN=C&s=moe&m=03&opType=N&boardSeq=49148에서 2013년 2월 20일 인출
- 권귀염 (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과 유아교사의 역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4), 47-72. doi:10.22251/jlcci.2018.18.4.47
- 김미옥, 이경화 (2015). 그림책 활용 확장활동이 유아의 독해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5(3), 23-40.
- 김선진 (2015). 유아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소향, 조준오 (2016).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정서조절력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5), 349-371. doi:10.18023/kjece.2016.36.5.014.
- 김숙희, 송수희 (2018).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3(4), 273-298. doi:10.20437/KOAECE23-4-12
- 김지나 (2014). 유아 인성과 부모가 인식한 부모-자녀 관계의 경향 및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수 (2011).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124-139.
- 김충일, 김호현 (2018).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간상과 누리과정 목표와의 연관성. 열린교육연구, 26(1), 79-94. doi:10.18230/tjye.2018.26.1.79
- 김현수, 정혜영 (2017). 유아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유아교육연구, 37(5), 33-55. doi:10.18023/kjece.2017.37.5.002
- 김형재, 송민서, 홍순옥 (2016). 융합인재교육(STEAM) 기반 유아과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1), 613-640. doi:10.20437/KOAECE21-1-26
- 류경희 (2017). 통합적 유아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4), 51-74. doi:10.22590/ecee.2017.21.4.51
- 박수진 (2016). 델파이 조사를 통한 유아교육기관 원장 리더십 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원장의 리더십, 교사의 교직헌신, 부모의 만족도 관계. 총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유경 (2018). 유아 창의적 행동특성 척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일수 (2009). 협동학습의 학업성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12(1), 73-101. doi:10.29221/jce.2009.12.1.73
- 백선미 (2015). 교사용 유아 인성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등 (2012).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12. https://steam.kofac.re.kr/?type=%EC%97%B0%EA%B5%AC%EB%B3%B4%EA%B3%A0%EC%84%9C&paged=5에서 2012년 9월 12일 인출
- 서영민, 이영준 (2010). 초등정보영재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과 통합 로봇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3(1), 19-26.
- 성지현, 이지영, 박지영 (2020). 언플러그드 로봇을 활용한 5세 유아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40(2), 97-128. doi:10.18023/kjece.2020.40.2.004
- 손정은 (2016). 통합창의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향상에 미치는 효과.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선주, 황혜신 (2017). 유아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인성발달 및 혼합연령 경험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02, 121-141.
- 신수경, 지성애 (2008). 놀이유형과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 비교. 유아교육연구, 28(5), 223-245. doi:10.18023/kjece.2008.28.5.011
- 심수영 (2014).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적응 능력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효재, 이철현 (2014). 로봇활용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3), 205-224.
- 오은순, 김윤희 (2019). 4차 산업혁명 시대 유아 핵심역량과 유아교육 방향.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5), 1011-1021. doi:10.9728/dcs.2019.20.5.1011
- 유구종, 오세경, 김은아 (2018). 하브루타 교육방법에 기초한 유치원 코딩 로봇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 행동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3(5), 383-418. doi:10.20437/KOAECE23-5-17
- 유진은 (2013). 교육학 연구에서 ANCOVA에 대한 오해와 오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6), 27-49.
- 유진희 (2012). 학습과제에 따라 교사중심 토의수업과 학생중심 토의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태용 & Hanisch, K. A. (1993). 가설검증에서 통계적 유의도와 효과강도 통계치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993(1), 319-330.
- 윤현민 (2010). 유아교육용 서비스 로봇에 대한 교사의 수용과 유아-로봇 상호작용. 성균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경화 (2002). 4, 5세 유아의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 교육심리연구, 16(3), 147-160.
- 이연승 (2014). 누리과정에서 STEAM(융합인재교육)의 방향. 유아교육연구, 34(1), 327-341. doi:10.18023/kjece.2014.34.1.014
- 이영, 김수연, 신혜원 (2002).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0(6), 85-97.
- 이우리 (2018). 스마트로봇 알버트BT를 활용한 코딩교육이 만 5세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순 (2013). 자유선택활동에서 지능형로봇 활용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지현 (2013). <로봇>프로젝트를 통한 초등학교 1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운영 및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명숙, 이경화 (2018). 스마트로봇을 활용한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이 창의성(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변화에 미치는 영향. 창의력교육연구, 18(2), 67-86.
- 정민경, 박선미 (2018). 언플러그드 컴퓨팅을 활용한 STEAM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3), 705-724. doi:10.22251/jlcci.2018.18.3.705
- 정민자 (2005). 유아의 창의성과 어머니의 양육신념, 창의적 특성변인간의 구조모형. 경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향숙, 김훈, 허준영 (2012). 현장 적용 사례를 통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이해.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조여울 (2015). 미술활동 중심의 STEAM(융합인재)교육이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현정 (2016). 한국과 미국의 유아 STEAM 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천희영 (2018). 어린이집 교사의 유아코딩교육에 대한 인식과 자질에 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1), 227-248. doi:10.14698/jkcce.2018.14.01.227
- 천희영, 김종민, 최은아, 차미영, 심민서, 김수영 등 (2019). 누리과정과 연계한 로봇 활용 유아코딩 놀이지도. 부산: 현대출판인쇄사.
- 천희영, 박소연, 성지현 (2019). 유아의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국내 최근 연구의 경향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9(2), 177-196. doi:10.21213/kjcec.2019.19.2.177
- 천희영, 성지현, 박소연 (2018).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유아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혼합 연구방법적 접근. http://www.riss.kr/link?id=G3752171에서 2019년 12월 31일 인출
- 최명선, 김지혜 (2006). 유아의 성별에 따른 놀이성이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7(4), 103-116.
- 최진령, 이연승 (2017).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유아기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탐구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7(1), 153-178. doi:10.18023/kjece.2017.37.1.007
- 최현주, 김유정 (2019). 델파이 조사를 통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아교육 방향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8), 181-210. doi:10.22251/jlcci.2019.19.18.181
- 최현주, 최연철 (2016). 빅데이터를 통해 바라본 유아 창의인성 교육 방안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4), 601-627. doi:10.22154/JCLE.17.4.26
- 하주현 (2003). 문제발견, 창의적 사고, 창의적 인성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3), 99-115.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손에 잡히는 STEAM 교육. https://steam.kofac.re.kr/?page_id=6901&type=&area=&menu=&subject=&wyear=&grade=&sword=%EC%86%90%EC%97%90+%EC%9E%A1%ED%9E%88%EB%8A%94+STEAM+%EA%B5%90%EC%9C%A1&relation=or에서 2013년 4월 18일 인출
- Bers, M. U. (2018). Coding as a playground: Programm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New York: Routledge Press.
- Bers, M. U., Gonzalez-Gonzalez, C., & Armas-Torres, M. (2019). Coding as a playground: Promoting positive learning experiences in childhood classrooms. Computers & Education, 138, 130-145. doi:10.1016/j.compedu.2019.04.013
- Borja-Alvarez, T., Zarbatany, L., & Pepper, S. (1991). Contributions of male and female guests and hosts to peer group entry. Child Development, 62(5), 1079-1090. doi:10.2307/1131153
- Chesloff, J. D. (2013). STEM education must star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Week, 32(23), 27-32.
-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arlbaum Associates. doi:10.4324/9780203771587
- Donohue, C. (2020). Forword. In L. E. Cohen, & S. Waite-Stupiansky (Eds.) STE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p. xiii-xviii). New York: Taylor & Francis. doi:10.4324/9780429453755
- Gurian, M. (2012). Boys and girls learn differently!, 남자아이의 뇌 여자아이의 뇌(이지현, 서소연 옮김). 서울: 21세기북스(원판 2001).
- Hedges, H., & Olkin, I. (1985). Statistical methods for meta-analysis. Orlando, FL: Academic Press. doi:10.1177/014662168701100108
- Kewalramani, S., Palaiologou, I., & Dardanou, M. (2020). Children's engineering design thinking processes: The magic of the ROBOTS and the power of BLOCKS (Electronic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6(3), em1830. doi:10.29333/ejmste/113247
- LaFreniere, P., Masataka, N,, Butovskaya, M., Chen, Q., Dessen, M. A., Atwanger, K. et al. (2002). Cross-cultural analysis of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3(2), 201-220. doi:10.1207/s15566935eed1302_6
-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doi:10.1111/j.1744-6570.1975.tb01393.x
- Lee, K., Sullivan, A., & Bers, M. U. (2013). Collaboration by design: Using robotics to foster social interaction in kindergarten. Computers in the Schools, 30(3), 271-281. doi:10.1080/07380569.2013.805676
- Lindeman, K. W., & Anderson, E. M. (2015). Using blocks to develop 21st century skills. Young Children, 70(1), 36-43.
- Lippard, C. N., Lamm, M. H., & Riley, K. L. (2017). Engineering thinking in prekindergarten childre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6(3), 454-474. doi:10.1002/jee.20172.
- Moomaw, S. (2012). STEM begins in the early yea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2(2), 57-58. doi:10.1111/j.1949-8594.2011.00119.x
- McClure, E. R., Guernsey, L., Clements, D. H., Bales, S. N., Nichols, J., Kendall-Taylor, N. et al. (2017). STEM starts early: Grounding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New York: The Joan Ganz Cooney Center at Sesame Workshop.
- Papert, S. (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Basic Books.
- Rimm, S. B. (1983). PRIDE: Preschool and kindergarten interest descriptor. Watertown, WI: Educational Assessment Service, Inc.
- Runco, M. A. (2014). Creativity theories and themes: Research, development, and practice(2nd ed.). Burlington, MA: Elsevier Academic Press. doi:10.1016/C2012-0-06920-7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1). An investment theory of creativity and its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4(1), 1-31. doi:10.1159/000277029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doi:10.1037/0003-066X.51.7.677
- Strawhacker, A., & Bers, M. U. (2018). Promoting positive technological development in a kindergarten makerspace: A qualitative case study. European Journal of STEM Education, 3(3), 09. doi:10.20897/ejsteme/3869
- Sullivan, A., & Bers, M. U. (2015). Robotics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Learning outcomes from an 8-week robotics curriculum in pre-kindergarten through second grade.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6(1), 3-20. doi:10.1007/s10798-015-9304-5
- Wilkinson, L., & Task Force on Statistical Inferenc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cience Directorate. (1999). Statistical methods in psychology journals: Guidelines and explanations. American Psychologist, 54(8), 594-604. doi:10.1037/0003-066X.54.8.594
- Yakman, G., & Kim, J. (2007, October). Using Baduk to teach purposefully integrated STEM/STEAM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37th Annual Conference International Society for Exploring Teaching and Learning, Atlanta, Georgia.
Cited by
- 인공지능 도구 활용 초등 저학년 놀이 중심 한글교육 프로그램 개발 vol.12, pp.2, 2020, https://doi.org/10.14702/jpee.202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