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and Roles of Korean Community Dance

한국 커뮤니티 댄스의 효과와 역할

  • Received : 2020.05.30
  • Accepted : 2020.07.07
  • Published : 2020.07.25

Abstract

Entering the 21st century, the flow of society and culture is emerging as a cultural phenomenon in which one experiences, enjoys, and experiences on one's own. This trend has emerged as community dance, which has been active since 2010. Community dances can be targeted by anyone and can be divided into children's, adult and senior citizens' dances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and age of the group, allowing them to work in various age groups. It also refers to all kinds of dances for the happiness and self-achievement of everyone who can promote gender, race and religion health or meet the needs of expression and improve their physical strength at meetings by age group, from preschoolers to senior citizens. Community dance is a dance activity in which everyone takes advantage of their leisure time and voluntarily participates in joyous activities, making it expandable to lifelong education and social learning. It is a voluntary community gathering conducted by experts for the general public. The definition of community dance can be said to be the aggregate of physical activities that enrich an individual's daily life and enhance their social sense to create a bright society, while individuals achieve the goals of health promotion and aesthetic education. In the contemporary community dance, the dance experience in body and creativity as self-expression reflects the happiness perspective by exploring the positive psychological experience and influence of the participants in the process of participation, and participants have continued networking through online offline to enjoy the dance culture. Although research has been conducted in various fields for 10 years since the boom in community dance began, the actual methodology of the program has been insufficient to present the Feldenkrais Method, hoping that it will be used as a methodology necessary for local community dance, and will be used as part of the educational effects and choreography creation methods of artists that can improve the physical functional aspects of dance and give a sense of psychological stability.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사회와 문화의 흐름은 자기 스스로 경험하고 즐기고 체험을 하는 단지 보고 즐기는 것에서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행위의 주체 자가 되는 문화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2010년부터 활성화되고 있는 커뮤니티 댄스(Community Dance)로 나타났다. 커뮤니티 댄스는 누구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모임의 특성과 연령에 따라 아동 무용, 성인 무용, 노인무용으로 나뉠 수 있어 다양한 연령대로 활동 할 수 있다. 또한 미취학 아동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연령대별로 모임에서 성별, 인종, 종교에 관계없이 건강을 증진하거나 표현의 욕구를 충족하고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모든 사람의 행복과 자아 성취를 위한 모든 종류의 춤을 말한다. 모든 사람들이 각자의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는 무용 활동으로 체험을 통한 춤이라는 비언어적 특징이 세대 간의 공감대와 소통을 이루며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커뮤니티 댄스는 평생교육을 통해 사회학습으로의 확장성을 가져오며 전문가들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함께 진행하는 자발적인 공동체 모임이다. 커뮤니티 댄스의 정의는 누구나 개인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으로 공동체의식을 높여 밝은 사회를 만들며, 개개인에게는 건강증진과 미적 교육의 목표를 이루는 신체활동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창의성의 의미를 자기표현으로서의 몸과 창의성에서 무용체험은 참여자가 참여 과정에서 경험하는 긍정적인 심리체험과 일상에 미친 영향력을 탐색해 행복 관점을 투영하여 커뮤니티 댄스의 효과로 나타나고 있으며 참여자들은 춤 문화를 향유를 위해 지금까지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하고 있다. 커뮤니티 댄스의 붐이 불기 시작하면서 10년간 다양한 분야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실질적인 프로그램의 방법론은 미비하여 국내에서 진행한 커뮤니티 댄스 사례를 조사하여 펠든크라이스 기법(Feldenkrais Method)을 제시하여 향 후 국내 커뮤니티 댄스에 필요한 방법론으로 자리 잡아 문화 소외계층과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무용의 신체 기능적 측면의 향상과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교육적 효과와 예술가들의 안무 창작법의 일환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Keywords

References

  1. 토마스 하나, 부드러운 움직임의 길을 찾아, 토마스 하나의 생명의 몸, 김정명 역, 소피아, 2013.
  2. 권오정, 커뮤니티 댄스 참여를 통한 번영, 한국체육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3. 김미령, 노경희, 생명제한 선고 환우 대상 커뮤니티댄스 기획 사례연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제23권 2호, 2012.
  4. 김솔, 지역사회에서 무용의 역할: 국 지역사회무용(community dance)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5. 김은정, 무용콘텐츠에 내재된 소매틱스의 뇌과학적 메커니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6호, 2016.
  6. 김정은, 현대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창작 능력과 일상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 '살아 나는 몸.나.너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7. 김재리, 무용의 공공성: 국내 커뮤니티 댄스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무용기록학회지, 제32집, 2014.
  8. 김혜민, 김소형, 박진우, 이현수, 지적장애 아동의 대.소근운동능력, 주의집중력 및 또래놀이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커뮤니티 댄스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5권 2호, 2016.
  9. 박관호, 정책사업 하에 실행된 커뮤니티 댄스 프로젝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서울 댄스프로젝트 3355팀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10. 박대선, 자각수련방식을 응용한 궁중무술의 몸학적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1. 박성혜, 커뮤니티 댄스의 공공성 탐색,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12. 안재은, 커뮤니티댄스(Community Dance)의 치유(Healing) 생성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3. 윤미정, 소매틱차원에서 본 접촉즉흥무용의 의미와 기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4. 이경은, 소매틱 즉흥무용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신체자각, 표현 능력 및 창작 능력의 변화,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15. 이영일, 커뮤니티 댄스의 문화적 사회가치 연구,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25권 2호, 2014.
  16. 이예술, 빅 데이터를 활용한 국내 무용 경향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17. 이정명, 심신통합적 움직임 교육으로서의 무브먼트 리츄얼(Movement Ritual)에 관한 고찰, 무용역사기록학 제32집, 2014.
  18. 이지선, 피나 바우쉬의 작품 콘탁트호프를 통해 살펴본 커뮤니티 댄스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고찰, 무용예술학연구 제49권 4호, 2014.
  19. 이지연, 문화콘텐츠로서 한국 현대춤의 가능성과 발전방안 탐색,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0. 장우정,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교육사회학의 관점에서 본 커뮤니티댄스의 실천적 의미 탐색,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21. 전지은, 휄든크라이스 기법이 무용전공자들의 골반 균형 변화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22. 전예화, 한국 커뮤니티 댄스의 형성과 사회적 기능 및 특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23. 전형재, 안은미의 춤에 나타나는 수행적 특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24. 정정아, Feldenkrais Method가 현대무용전공자의 신체자각, 표현능력, 무용능력성취에 미치는 효과,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25. 정한별, 오하드 나하린(Ohad Naharin)의 작품에서 나타난 신체적 유대주의 (Muscular Judaism)- lmpacts that Muscular Judaism has on Ohad Naharin's artworks,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26. 최해리, 한국커뮤니티 댄스의 근원, 흐름, 확장, 무용역사기록학 제36권 36호, 2015.
  27. 한혜리, 동시대 커뮤니티댄스에서 창의성의 의미, 한국무용교육학회지 제26권 1호, 2015.
  28. 함수경, 프래그머티즘 미학에 근거한 커뮤니티 댄스의 예술 교육적 의의,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9. 황보주석, 커뮤니티 댄스의 영역별 현황 분석,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30. 황정옥, Community Dance의 형성 배경과 잠재적 복합성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31. 토마스 캠프(Thomas Kampe), 공연예술인가, 공공활동인가? 커뮤니티 댄스를 묻는다, 국제학술심포지움, 2014.
  32. 토마스 캠프, Moving after Auschwitz: The Feldenkrais Method(R) as a soma-critique, 한국무용기록학회지 제33집, 2014.
  33. 가가 테크닉과 펠든크라이스 IFF journal https://feldenkraisresearchjournal.org/index.php/journal/issue/view/6 https://feldenkraisresearchjournal.org/index.php/journal/article/view/30 https://www.dance-teacher.com/moshe-feldenkrais-2392321987.html
  34. 가가홈페이지 https://www.gagapeople.com/en/about-gaga/
  35. 네이버 지식백과, 재인용, https://ko.dict.naver.com/#/search?query=%EC%BB%A4%EB%AE%A4%EB%8B%88%ED%8B%B0%EB%8C%84%EC%8A%A4&range=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