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Status of Valu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가치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시현황

  • 조유진 (성결대학교 유아교육과)
  • Received : 2020.11.30
  • Accepted : 2020.12.14
  • Published : 2021.01.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on early childhood.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kindergarten teachers throughout Gyeonggi-do areas in Korea. A total of 794 questionnaires from kindergarten teachers were analyzed.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and percentage, chi-squre verification using SPSS Win 21.0 Program.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most of the teachers are aware of the high interest and importance of children's value education, and most of them responded that they conduct value education. The recognition that the implementation method should be done through kindergarten life guidance was highest, followed by interaction during play. In the current status of implementation, teachers were mainly practicing values education through life guidance.

본 연구는 유아가치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실시 현황 조사를 통해 가치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행되었다. 경기지역의 공, 사립 유치원 교사 79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교사가 유아 가치교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였고, 그 이유는 유아기를 가치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인식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교육은 만3세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았고 실시방법은 유치원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놀이 속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응답이 높았다. 실시현황을 살펴본 결과 많은 교사들이 가치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주로 생활지도를 통해 실시하였다. 경력, 담당유아연령, 근무기관 유형으로 카이검증을 한 결과 변인별로 가치교육 시작시기, 가치교육 실행방법 등에서 일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Keywords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끊임없이 가치를 추구하며 삶 속에서 끊임없이 가치판단과 가치선택의 과정을 경험한다. 가치는 인간이 삶에서 중요한 것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며 어떤 삶이 올바른가에 대한 실천적 근거가 된다[1].

Franenkel은 가치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내적 상태로 유아의 정서 및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주고 유아의 행동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하였다[2].

가치는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태어나는 있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고 전달하는 문화와 사회 환경 속에서 길러진다[1]. 가치관은 유아기로부터 경험을 기초로 하여 개인의 생활양식과 사고방식, 일상 속에서 직면하는 모든 선택과 결정에 중요한 근거로 작용한다. 이 가치관 형성과정에서 교육을 통해 사회적 관계 속에서의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하고 개인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고 내면화하게 된다[3]. 그러나 급격하게 발전하는 사회적 변화 속에서 도덕적 쇠퇴는 증대되고 가치의 다양화 및 혼돈화가 초래되고 있다. 가치와 가치에 대한 교육은 어느 시대나 어느 사회에서나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으나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더욱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유아기는 태도와 가치가 형성되고 발달하는 시기로서 효과적인 가치교육을 시행하기에 최적의 시기라 할 수 있다[4]. 가치와 태도는 유아가 자신을 둘러싼 다양한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달된다[5]. 따라서 유아의 가치관은 가정 또는 유아교육 기관과 같은 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형성되며, 일방적인 지식의 전달이나 주입으로 형성되기보다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험되고 자신의 것이 된다. 또한 가치와 태도에 대한 교육은 유아의 정서‧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유아는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와 태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와 환경에 적응하게 되고 가족, 또래, 지역사회에서 나아가 세계 시민으로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3].

유아기 도덕성 교육이나 인성교육은 꾸준히 강조되어 오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실행되어 왔으나 가치교육은 인성교육과 공통된 특성을 지니는 동시에 구분되는 특성을 지니기도 한다. 인성교육과 가치교육은 모두 인간 형성 작용으로서의 교육이다[6]. 인성교육은 인성이라는 그릇에 담길 가치 또는 가치관을 교육하며, 가치교육을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인성이 길러질 수 있다. 도덕성 교육이나 인성교육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덕목을 실천하고 내면화하는데 초점을 둔다면 가치교육은 상대적이고 주관적이며 지속적인 특성을 지니는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행동과 실천에 영향을 주는 가치판단의 과정에 보다 초점을 두고 있다[7].

가치의 종류와 구분, 유아기에 다루어질 수 있는 가치의 내용 또는 가치 덕목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에브레트(W. G. Everett)는 경제적 가치, 신체적 가치, 휴양의 가치, 회합의 가치, 인격의 가치, 심미적 가치, 지적 가치, 종교적 가치로 구분하고 있으며[1], Schiller & Bryant는 가치의 종류를 동정심 감정이입, 협동, 용기, 결심과 약속이행, 공정성, 도움, 정직과 성실, 유머, 독립성과 자립, 충실, 인내심, 자긍심, 존중, 책임감, 관용으로 구분하였다[8]. Tillman 과 Hsu는가치교육을 통해 사회에 건강하게 적응하고 더불어 살아가야 함을 강조하며 정직, 겸손, 인내, 관용, 사랑, 평화 등의 12개의 가치를 제시하였다[9]. 김영옥 등은 인성 가치를 기초적 인성, 사회적 인성, 도덕적 인성으로 구분하여 질서, 예절, 자립심, 성실, 협동심, 정의, 봉사, 조화 등의 33개의 가치로 제시하였다[10].

최근 미래교육과 역량에 대한 국제적 동향은 ‘OECD 교육 2030’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지식과 기능과 더불어 태도 및 가치를 미래 사회 역량과 연계하여 제시하고 있다[11]. 우리나라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인재의 양성을 미래교육의 본질과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유아기부터 창의․인성 교육의 내실화를 강조해왔다[12]. 또한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해 태도와 가치를 통해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음을 밝히고, 유아가 생활 속의 경험을 통해 유아 개인에게 의미 있고 실제적인 가치를 습득하도록 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11]. 이처럼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기 가치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가치교육의 방향과 구체적 방안에 대한 논의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그동안 유아교육에서 이루어진 가치교육 또는 인성적 가치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단편적 가치를 주제로 한 가치교육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 경제교육, 사회교육 등 교과교육을 중심으로 한 가치교육 관련 연구가 있으며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가치교육과 관련한 연구들도 이루어졌다[3][13-16]. 또한 이러한 가치교육 관련 연구들은 가치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을 제공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는 형태로 주로 이루어졌으며 가치교육 활동은 대부분 12주 이내로 단기간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다[3][13][14]. 유아가치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을 한 연구에서는 가치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개발, 교사교육 활성화 등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7]. 선행연구 분석결과 유아중심의 가치보다는 교사중심의 가치교육과 교수학습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놀이중심, 유아중심 교육과정인 2019 개정누리과정에 기반한 유아중심 가치교육의 방향 설정과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가치교육 방법에 대한 논의를 위한 유아 가치교육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유아중심의 가치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들은 정서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주변인의 행동을 모방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의미 있는 성인의 가치와 태도를 자신의 가치와 태도로 내면화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가치를 습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며 자신에게 내면화된 가치를 통해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교사는 유아의 올바른 가치의 함양을 돕기 위해 유아가 가치를 습득하는 방법, 가치를 교육하는 방법과 전략, 가치교육의 내용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다[17]. 즉, 유아중심의 가치교육이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가 가치교육과 가치교육에 대한 방향, 구체적 방안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유아를 위한 가치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시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놀이중심, 유아중심의 유아 가치교육의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기 가치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유아기 가치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시현황은 어떠한가?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경기 지역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에 재직하는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사 총 826명의 응답을 수집하였다. 이 중 누락되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교사 794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의 [표 1] 과같다.

표 1. 설문 대상의 변인별 분포

2. 연구도구

본 연구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기초로 설문내용을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현직 유치원 교사 10명에게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일부 문항을 수정하였으며, 석사 이상 학위 소지자 중 10년 이상의 현장 전문가 및 유아교육과 교수 5인이 함께 내용을 검증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치교육’에 대한 응답자의 정확한 의미이해를 돕기 위해 가치와 가치교육의 개념을 설문지 앞부분에 제시하였다. 설문에 포함된 가치의 종류는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추출해 낸 것으로 총 36개의 가치 덕목을 제시하였다.

3.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20년 6월 15일부터 7월 14 일까지 Google 설문지를 통한 온라인 설문으로 이루어졌다. 경기지역의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총 826명의 응답을 수집하였으며 이중 응답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794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 문항에 따라 빈도분석과 백분율, 다중교차분석과 카이제곱검증을 실시하였다. 카이제곱검증은 모든 설문 문항에 대해 실시한 것은 아니며 근무 기관 유형별, 경력별, 담당유아 연령별 차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문항을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Ⅲ. 연구결과

1. 가치교육에 대한 인식

(1) 가치교육의 중요도 인식

가치교육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매우 중요하다’는 응답이 주를 이루었으며 (99.2%) ‘약간 중요하다’는 응답은 0.8%였다.

표 2. 가치교육의 중요도 인식 분석표

‘매우 중요하다’와 ‘약간 중요하다’ 외에 ‘보통이다’와 ‘중요하지 않다’, ‘전혀 중요하지 않다’의 항목이 있으나 응답수가 0이기 때문에 표시하지 않음.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경력(x2 =2.424, p=.489\(>\).05), 담당유아연령(x2=7.677, p= .104\(>\).05), 기관 유형(x2} =.005, p=.943 \(>\).05)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2) 가치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인식

가치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는 [표 3]과 같다. ‘유아기는 가치를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41.2%)’, ‘가치함양교육이 궁극적으로 유아를 민주시민으로 양성하는 기초가 되므로 (29.5%)’, ‘올바른 가치의 함양이 유아의 다양한 영역의 발달에 영향을 주므로(23.8%)’,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유아의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통한 추구하는 인간상구현을 강조하므로(6.5%)’ 순으로 나타났다.

표 3. 가치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인식 분석표

① 유아기는 가치를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② 올바른 가치의 함양이 유아의 다양한 영역의 발달에 영향을 주므로

③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유아의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통한 추구하는 인간상구현을 강조하므로

④ 가치함양교육이 궁극적으로 유아를 민주시민으로 양성하는 기초가 되므로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관 유형(x2 =17.628, p=.001<.01)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공립유치원 교사와 사립유치원 교사는공통적으로 ‘유아기는 가치를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시기이기 때문에’라는 응답을 가장 많이 하였으나, 그다음으로는 공립유치원 교사의 경우 ‘가치함양 교육이 궁극적으로 유아를 민주시민으로 양성하는 기초가 되므로(31.2%)’라는 응답을, 사립유치원 교사의 경우 ‘올바른 가치의 함양이 유아의 다양한 영역의 발달에 영향을 주므로(33.1%)’라는 응답을 많이 하였다.

교육 경력(x2=12.710, p=.176>.05), 담당유아연령 (x2=15.704, p= .205>.05)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3) 가치교육의 시작 시기에 대한 인식

가치교육의 시작 시기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만 3세부터(51.4%)’, ‘만 3세 이전 영아기부터(30.5%)’, ‘만 4세부터(10.5%)’, ‘만 5세부터 (6.5%)’, ‘초등학교 입학 후(1.1%)’의 순으로 나타났다.

표 4. 가치교육의 시작 시기에 대한 인식 분석표

① 만 3세 이전 영아기부터 ② 만 3세부터 ③ 만 4세부터 ④ 만 5세부터 ⑤ 초등학교 입학 후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 경력(x2 =37.04, p=.000<.001)과 담당 유아 연령(x2=33.321, p=.007<.01)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교육의 시작 시기는 공통적으로 ‘만 3세부터’라고 응답한 교사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많은 응답은 교육경력별로는 7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교사들이 ‘만 3세 이전 영아기부터’ 라고 응답한 비율이 다른 경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담당유아연령별로는 만 5세 담당교사가 ‘만 5세부터’라고 응답한 비율이 다른 연령 담당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근무 기관 유형(x2=17.628, p=.389>.05)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4) 가치교육의 방법에 대한 인식

가치교육의 방법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유치원 일상생활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실행 (46.5%)’,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실행(29.0%)’,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포함하여 실행(14.1%)’, ‘부모교육을 통한 가정에서의 교육(5.9%)’, ‘교육계획안에 목표로 설정하여 활동으로 실행(3.1%)’, ‘기타(1.4%)’ 순으로 나타났다.

표 5. 가치교육의 방법에 대한 인식 분석표

① 교육계획안에 목표로 설정하여 활동으로 실행해야함 ②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포함하여 실행해야함 ③ 유치원 일상생활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실행해야함 ④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실행해야함 ⑤ 부모교육을 통한 가정에서의 교육해야함 ⑥ 기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경력(x2 =23.707, p=.070>.05), 담당유아연령(x2=2.580, p=.422>.05), 기관 유형(x2=8.017, p=.155 >.05)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5) 교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교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분석한 결과는 [그림 1]과 같다. 교사들은 ‘배려’, ‘존중’, ‘협력’, ‘예의’, ‘정직’, ‘사랑’, ‘책임’ 등의 가치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1. 교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2. 가치교육의 실시 현황

(1) 가치교육 실시 여부

가치교육의 실시 여부를 분석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실천하고 있다(68.6%)’, ‘매우 잘 실천한다(15.6%)’, ‘보통이다(14.9%)’, ‘실천하지 않는다(.8%)’, ‘전혀 실천하지 않는다(.1%)’의 순으로 나타났다.

표 6. 가치교육 실시 여부 분석표

① 매우 잘 실천한다 ② 실천하고 있다 ③ 보통이다 ④ 실천하지 않는다 ⑤ 전혀 실천하지 않는다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경력(x2 =46.261, p=.000<.001)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경력별로 살펴본 가치교육의 실시여부는 공통적으로 ‘실천하고 있다’의 응답비율이 가장 높았으나, 7년 이상의 경력 교사들은 ‘매우 잘 실천한다’의 응답비율이 다른 경력 교사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담당유아연령(​​​​​​​x2 =23.355, p=.105>.05)과 기관 유형(x2 =8.633, p= .071>.05)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2) 가치교육의 실시 방법

가치교육의 실시 방법을 분석한 결과는 [표 7]과 같다. ‘유치원 일상생활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실행함 (55.8%)’,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실행함 (21.2%)’,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포함하여 실행함(18.9%)’, ‘교육계획안에 목표로 설정하여 활동으로 실행함(2.9%)’, ‘실행하지 않음(1.3%)’의 순으로 나타났다.

 

표 7. 가치교육의 실시 방법 분석표

① 교육계획안에 목표로 설정하여 활동으로 실행함

②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포함하여 실행함

③ 유치원 일상생활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실행함

④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실행함

⑤ 실행하지 않음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 경력(x=25.811, p=.011<.05)과 근무 기관 유형(x2 =9.575, p=.048<.05)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교육의 실시 방법에 대해 3년 미만의 경력교사는 ‘유치원 일상생활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실행함’에 응답비율이 집중되어 있으나(70.5%) 7년 이상의 경력교사는 ‘유치원 일상생활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실행함(50.4%)’,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실행함(22.2%)’,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포함하여 실행함(22.4%)’으로 응답비율이 분산되어 나타났다.

가치교육의 실시방법에 대해 공립유치원 교사와 사립유치원 교사는 공통적으로 ‘유치원 일상생활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실행함’이라는 응답을 가장 많이 하였으나, 그 다음으로는 공립유치원 교사의 경우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실행함(22.7%)’이라는 응답을, 사립유치원 교사의 경우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에 포함하여 실행함(24.2%)’이라는 응답을 많이 하였다. 담당유아연령(x2 =20.653, p=.192>.05)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3) 유아들과 지속적으로 실천해 본 가치

유아들과 지속적으로 실천해 본 가치를 분석한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배려’, ‘협력’, ‘존중’, ‘나눔’, ‘예의’, ‘질서’, ‘정직’ 등의 가치 순으로 유아들과 실천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2. 유아들과 지속적으로 실천해 본 가치

Ⅳ.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 가치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한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 가치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아를 위한 가치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기가 가치를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41.2%). 또한 가치교육이 궁극적으로 유아를 민주시민으로 양성하는 기초가 되기 때문이라고 인식하였다(29.5%). 유아시기에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의 운영 주체로서 교사는 유아가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이라는 점[16]을 고려할 때, 유치원 교사가 가치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이해하고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가치교육의 기본적 토대가 마련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는 유아 가치교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난 선행 연구와도 일치하는 결과이다[7][24]. 유치원교사가 인식한 가치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근무 기관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유아기가 가치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라는 이유는 공통적으로 가장 높은 응답 비율을 나타내었으나, 그 다음으로 공립유치원 교사들은 가치교육이 궁극적으로 유아를 민주시민으로 양성하는 기초가 되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고,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올바른 가치함양이 유아의 다양한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목적으로 두고 있음 [11]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유치원 교사들이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적과 유아 가치교육의 중요성을 연계하여 인식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가치교육이 유아의 다양한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치교육이 중요하다고 응답한 것은 가치교육이 자신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가치, 지식과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가치, 민주적 가치와 태도 등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등에 폭넓게 영향을 준다는 사실 [5]과 관련된다. 이 역시 유치원 교사들이 유아기 가치교육과 발달과의 연계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가치교육의 시작 시기는 만3세가 적합하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그러나 이는 교육경력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났다. 7년 이상의 고경력 교사들(34.3%)은 만 3세 이전이 가치교육의 시작 시기로 적합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저경력 교사들 (17.9%)에 비해 높았다. 교사들이 적합한 가치교육의 시작 시기를 만3세로 인식한 이유는 만 3세부터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라는 점과 교사들이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이 가능한 시기를 고려하여 응답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또한 담당 유아의 연령별로 결과가 다소 차이를 나타냈는데 만 5세 담당교사가 만 5세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다른 연령 담당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김치곤, 채영란[18]의 연구 결과와는 일치하며, 3세 이하의 영아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 김용숙, 유지은[19]의 연구 결과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한편 가치관은 태어날 때부터 갖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지만[1] 출생 이후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전 생애를 통해 끊임없이 형성된다[20]. 이를 볼 때 현 시점에서 영유아를 위한 가치교육의 적합한 시작시기에 대한 재고와 논의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제기된다.

셋째, 유치원 교사들은 가치교육의 방법으로 유치원의 일상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실행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인식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46.5%),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실행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인식한 비율이 그 다음으로 높았다(29%). 실제로 유치원에서 이루어진 가치교육의 실천 방법 역시 인식과 마찬가지로 유치원의 일상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실행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55.8%),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실행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인식한 비율이 그 다음으로 높게(29%)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이야기 나누기 및 토의활동을 통해 유아가 다양한 가치를 생각, 선택하여 문제 해결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실천하고 있다고 한 선행연구들[7][21][22]의 결과와는 차이가 있다. 가치교육 실시 방법에 대해서는 교육경력과 근무 기관 유형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는데, 일상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실시한다는 응답은 공통적으로 가장 높았으나 고경력 교사의 경우 놀이 속 상호작용을 통한 실시한다는 응답(22.2%)과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한다는 응답(22.4%)이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다. 또한, 공립과 사립의 교사들이 일상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가치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은 공통적이었으나 다음으로는 공립유치원 교사의 경우 놀이 속 상호작용을 통한 실시한다는 비율이 높았고, 사립유치원 교사의 경우 인성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실시한다는 비율이 높았다. 한편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가 놀이를 하며 배우는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가치를 습득하도록 지원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11]. 가치교육은 전달과 학습을 통해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가치를 형성하도록 하고, 교사는 가치 판단력과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23]. 본 연구의 결과는 시대적 변화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의 개정과 더불어 가치교육 방법에 대한 교사들이 인식과 실천이 변화되었음을 나타낸다. 또한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보다 바람직한 가치교육의 방안에 대한 재고와 논의가 요구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기존의 활동과 프로그램을 통해 제시되었던 가치교육의 방법은 유아가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내면화하는 가치교육으로 변화되어야 함을 의미하며, 이와 관련된 실천적 사례를 제시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넷째, 교사가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가치와 실제로 유아들과 지속적으로 실천해 본 가치를 살펴본 결과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치원 교사가 중요하다고 인식한 가치는 배려, 존중, 협력, 예의. 정직, 사랑, 책임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실제로 유치원에서 실천한 가치는 배려, 협력, 존중, 나눔, 예의, 질서, 정직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가 중요하다고 인식하는가 치는 배려, 존중, 협력과 같이 공동체 안에서 요구되는 가치와 예의, 정직, 책임 등 개인이 지녀야 할 인성적 가치가 고루 포함되어 있는 반면, 실제로 유아들과지속적으로 실천했던 것은 배려, 협력, 존중, 나눔, 질서 등 공동체적 가치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가치는 그 종류도 다양하고 가치의 분류에 대한 의견도 엇갈리고 있다[1]. 그러나 가치교육에서는 가치를 덕목과 종류별로 어떻게 다룰 것인가 보다는 여러 가치가 공존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폭넓은 시각으로 가치를 내면화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 자체가 중요시 되어야 한다[7]. 또한, 현재 유아들이 일상과 놀이 속에서 경험하며 습득하고 있는 가치가 어느 한 방향에 편중되는 것은 아닌지 검토해보고, 다양하고 조화로운 가치의 습득과 내면화가 이루어지도록 도울 필요가 있겠다.

지금까지 살펴본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종합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이 유아기 가치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는 만큼 유아교육 현장에서 가치교육이 활성화되고 적합한 방법으로 실천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유아 가치교육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 재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보편적으로 실행하고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안에서 유아들이 지속가능한 가치를 함양할 수 있는 실천적인 사례 및 상호작용의 실제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

이상과 같은 결론 및 논의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가치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프로그램 식이 아닌 유아가치 교육 실천에 관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유아 가치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와 이에 대한 효과검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유아 중심, 놀이중심의 유아 가치교육의 중요성에 대한보다 다양한 대상의 인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어린이집 교사, 학부모로 대상을 확대하여 인식을 살펴보는 연구가 요구되며 유아교사 및 부모들의 가치교육 참여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를 기초로 추후 유아중심, 놀이 중심의 가치교육에 대한 효과 검증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References

  1. 강기수, 백승화, 이효진, 정지은, 인성과 가치의 이해, 공동체, 2018.
  2. Franenkel, Helping students think and value: Strategies for teaching the social studies,(2nd Ed.), Prentice-Hall. 1980.
  3. 임진, 화합 주제 가치교육이 유아의 대인관계 사고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 M. Killen, A. Rutland, and M. D. Ruck, "Promoting Equity, Tolerance, and Justice in Childhood and commentaries," Social Policy Report, Vol.25, No.4, pp.1-33, 2011.
  5. 박찬옥, 서동미, 엄은나, 유아사회교육, 양성원, 2016.
  6. 강기수, 현대교육학신강, 세종출판사, 2002.
  7. 김지영, 권덕수, "유아가치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5권, 제3호, pp.217-241, 2011.
  8. P. Schiller and T. Bryant, The value book: Teaching 16 basics values to young children, Beltsvill, MD: Gryphon House. 1998.
  9. D. Tillman and D. Hsu, Living Values Activities for children Age 3-7, Florida: Health Communication, 2000.
  10. 김영옥, 손혜린, 이현미, 영유아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다음세대, 2007.
  11.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019.
  12. 교육과학기술부,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집,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9.
  13. 김강희, 협동에 관한 가치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4. 최현정, "가치탐구 중심의 경제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5호, pp.1-21, 2012.
  15. 김희수, "가치다원화 시대의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공동체 가치관 교육에 관한 연구," 실천유아교육, 제19권, pp.21-36, 2014.
  16. 구미향, "유아교육목표에 내재된 인성적 가치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유형 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pp.425-452, 2015.
  17. C. Seefeldt, 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 (7th ed), Prentice Hall, 2005.
  18. 김치곤, 채영란, "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연구동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6호, pp.305-333, 2013.
  19. 김용숙, 유지은, "인성교육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263-273,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8.263
  20. Together 인성교육연구회, 대학생을 위한 인성함양, 공동체, 2016.
  21. 정호범, "가치명료화 수업모형의 설정과 교수-학습 활동," 진주대학교논문집, 제41집, 1999.
  22. 정호범, "가치교육에 있어서 가치판단의 정당화," 사회과 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pp.25-44, 2008.
  23. 남궁달화, 인성 교육론, 문음사, 2002.
  24. 손은경, 김동례, "학부모가 인식한 유아 인성교육 실태 및 요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330-345,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11.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