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omparison of Science Academic Passion Between Elementary General and Science-Gifted Students

초등 일반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학업적 열정 비교

  • Received : 2021.09.02
  • Accepted : 2021.10.18
  • Published : 2021.11.30

Abstract

This study compared science academic passion between elementary general and science-gifted students. A science academic passion test was conducted for fifth-sixth graders at an elementary school, and two gifted science education institutes in Seoul, with 95 and 92 students selected for the test. The result analysis revealed that the science-gifted students' science intellectual passion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general students, regardless of grade and gender. Also, the scores of general students were high in the order of "harmonious passion," "importance," "like," "time/energy investment," and "obsessive passion." The differences in scores between all sub-domains were statistically substantial. Moreover, there were no considerable differences in scores of the science-gifted students among the "important," "like," and "harmonious passion." However, the scores in these three domains were higher than that of "time/energy investment" and "obsessive passion." In addition, the "time/energy investment" score was higher than that of "obsessive passion." The differences in science academic passion by grade and gender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regardless of whether or not a student was science gifted. These results suggest that science academic passion characterizes science-gifted students rather than personal characteristics such as grade or gender.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학업적 열정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1개 초등학교에서 5-6학년 일반 학생 95명과 2개 영재교육기관에서 5-6학년 과학영재 학생 92명을 선정한 후 과학 학업적 열정 검사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년 및 성별과 관계없이 일반 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학업적 열정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 학생의 경우에는 '조화열정', '중요함', '좋아함', '시간/에너지 투자', '강박열정' 순으로 점수가 높았고, 모든 하위 영역 사이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반면 과학영재 학생의 경우에는 '중요함', '좋아함', '조화열정' 사이의 점수 차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세 영역의 점수는 '시간/에너지 투자' 및 '강박열정'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높았다. 또한 '시간/에너지 투자' 점수는 '강박열정'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높았다. 과학영재 학생 여부와 관계없이 학년과 성별에 따른 과학 학업적 열정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 학업적 열정이 학년이나 성별 등의 개인적 특성이라기보다 과학영재 학생을 특징짓는 하나의 변인일 가능성을 시사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2021년도 서울교육대학교 교내 연구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References

  1. 강정란, 유미현(2016). 초등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유머감각,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 비교 및 관계 분석. 과학영재교육, 8(1), 1-13.
  2. 곽영순, 김찬종, 이양락, 정득실(2006).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 조사. 한국지구과학회지, 27(3), 260-268.
  3. 교육부(2018).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교육부.
  4. 구영수, 양연숙(2013). 영재아와 일반아의 학습양식, 자기조절학습전략 및 학습몰입 비교 연구. 영재교육연구, 23(2), 177-191. https://doi.org/10.9722/JGTE.2013.23.2.177
  5. 김성철, 김나정(2019). 강박열정과 조화열정이 일터에서의 직무성과와 번아웃에 미치는 영향: 상이한 매개과정을 중심으로.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43(3), 103-130.
  6. 김솔비, 임효진(2020). 초등학생용 학업적 열정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초등교육연구, 33(3), 171-200.
  7. 김은숙, 안유민, 정원영, 계영희, 김희백, 노태희, 유준희, 이경우, 최승언, 김찬종(2014). 이공계와 의약계 진로희망 초등학생의 진로 선택 이유, 과학과목과 수학과목 선호도,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적 포부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8), 779-786.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8.0779
  8. 김태희(2020). 과학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들의 과학 긍정경험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학준, 여상인(2014).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과흥분성과 사회적 자아개념 비교. 과학교육연구지, 38(2), 401-414.
  10. 김혜원, 전영석(2021).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과학영재교육 연구동향 분석. 초등과학교육, 40(3), 283-294.
  11. 민현숙, 양연숙(2012).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 학생의 완벽주의, 학업스트레스 및 학습몰입 비교. 영재교육연구, 22(1), 157-171. https://doi.org/10.9722/JGTE.2012.22.1.157
  12. 박기수, 이종혁, 홍훈기(2019). 열정, 갈등, 그리고 역설적 소외 -한 과학영재의 소집단 활동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17(4), 55-94.
  13. 박문숙, 유미현(2014).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 학생의 성격 강점, 정서지능, 학습몰입 비교 및 관계 분석. 영재교육연구, 24(5), 829-849. https://doi.org/10.9722/JGTE.2014.24.5.829
  14. 박병태, 신동희(2011). 초등 과학 우수아와 일반아의 과학 지식, 탐구 기능, 과학 관련 태도에 있어서의 성별특성. 한국초등교육, 22(2), 1-14.
  15. 박지윤, 권치순(2013). 초등영재와 일반 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대인관계 특성 비교.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3), 196-206. https://doi.org/10.15523/JKSESE.2013.6.3.196
  16. 박지호, 최선영(2017).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과학 윤리성, 과학 진로 지향도 및 사회 기여 의식과의 상관관계. 생물교육, 45(4), 578-586.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4.578
  17. 서혜애, 심재호, 강나나(2018). 과학영재교육원 심화과정에서 과학영재들이 나타내는 동기, 과제집착력, 열정, 리더십의 개별 행동특성 탐색: 맞춤형 지도방안에 대한 시사점. 과학영재교육, 10(3), 202-219.
  18. 손정우, 이봉우, 이인호, 최원호, 신영준, 한재영, 최정훈 (2009). 초등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과 이해. 북스힐.
  19. 안태훈, 최선영(2017). 초등과학 영재학급 학생과 일반학급 학생의 과학 학습정서와 과학적 상상력 비교. 초등과학교육, 36(2), 155-162.
  20. 양희용(2018).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자기결정성동기의 학년별과 성별 변화에 따른 차이 및 관계. 교육문화연구, 24(2), 539-561.
  21. 여상인, 백은주(2007). 초등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정서지능 비교. 국제과학영재학회지, 19(1), 43-49.
  22. 오현미, 유미현(2015).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부모-자녀관계, 창의적 성격, 회복탄력성 비교. 과학영재교육, 7(2), 51-66.
  23. 윤상천, 최선영(2017).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그릿(Grit)과 학업적 실패내성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비교. 초등과학교육, 36(4), 439-446.
  24. 이경란, 박종호(2013). 초등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한국초등교육, 24(4), 243-257.
  25. 이경은(2018). 유소년영재와 일반유소년의 귀인, 지능신념, 학습몰입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4), 447-466.
  26. 이경미, 성승민, 장낙한, 여상인(2015).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회복탄력성 및 과제집착력 비교. 과학교육연구지, 39(3), 307-320.
  27. 이민혜, 신다정, 봉미미(2018). 성별과 과학 관련 직업포부에 따른 초등학생 과학 학습동기와 성취도의 차이. 진로교육연구, 31(3), 1-20.
  28. 이병임(2020). 예비교사의 교직선택 동기가 교직열정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1(2), 2283-2296.
  29. 이봉우, 손정우(2017).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 성과분석을 통한 과학영재교육 발전방안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5), 775-785.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5.775
  30.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2019). 최신 영재교육학개론. 학지사.
  31. 이자영, 이상민(2012). 한국형 학업열의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4(1), 131-147. https://doi.org/10.17927/TKJEMS.2012.24.1.131
  32. 이화정, 권치순(2014).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진로인식과 사회적 기여의식 수준 비교.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1), 110-118. https://doi.org/10.15523/JKSESE.2014.7.1.110
  33. 임희준(2017).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자기효능감, 자기효능감의 원천, 창의적 성향의 학년과 성별에 따른 차이. 과학교육연구지, 41(3), 351-364. https://doi.org/10.21796/jse.2017.41.3.351
  34. 전경남(2018). 영재와 일반 학생의 완벽주의에 관한 메타분석. 영재교육연구, 28(1), 1-21.
  35. 조은영, 이신동(2017). 학습유형에 따른 영재와 일반 학생의 진로성숙도 차이 비교. 영재와 영재교육, 16(1), 47-68.
  36. 주선아, 여상인(2016).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이 지각하는 교우기대감. 영재교육연구, 26(1), 37-51. https://doi.org/10.9722/JGTE.2016.26.1.37
  37. 홍민성, 정예슬, 손영우(2016). 한국판 열정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0(2), 1-26. https://doi.org/10.21193/kjspp.2016.30.2.001
  38. Hodgins, H. S., & Knee, C. R. (2002). The integrating se lf and conscious e xpe rie nce . In E. L. De 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 87-100).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39. Mageau, G. A., & Vallerand, R. J. (2007). The moderating effect of passion on the relation between activity engagement and positive affect. Motivation and Emotion, 31(4), 312-321. https://doi.org/10.1007/s11031-007-9071-z
  40. Marsh, H. W., Vallerand, R. J., Lafreniere, M. K., Parker, P., Morin, A. J. S., Carbonneau, N., Jowett, S., Bureau, J. S., Fernet, C., Guay, F., Abduljabbar, A. S., & Paquet, Y. (2013). Passion: Does one scale fit all? Construct validity of two-factor passion scale and psychometric invariance over different activities and languages. Psychological Assessment, 25(3), 796-809. https://doi.org/10.1037/a0032573
  41. Schaufeli, W. B., Salanova, M., Gonzalez-Roma, V., & Baker, A. B. (2002). The measurement of engagement and burnout: A two sample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roach. Journal of Hapines Studies, 3(1), 71-92. https://doi.org/10.1023/A:1015630930326
  42. Vallerand, R. J. (2015). The psychology of passion: A dualistic model. Oxford University Press.
  43. Vallerand, R. J., Blanchard, C. M.,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Leonard, M., Gagne, M., & Marsolais, J. (2003). Les passions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4), 756-767. https://doi.org/10.1037/0022-3514.85.4.756
  44. Vallerand, R. J., Mageau, G. A., Elliot, A. J., Dumais, A., Demers, M. A., & Rousseau, F. (2008). Passion and performance attainment in sport.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9(3), 373-392. https://doi.org/10.1016/j.psychsport.2007.05.003
  45. Vallerand, R. J., Paquet, Y., Philippe, F. L., & Charest, J. (2010). On the role of passion for work in burnout: A process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78(1), 289-312. https://doi.org/10.1111/j.1467-6494.2009.00616.x
  46. Worrell, F. C., Subotnik, R. F., Olszewski-Kubilius, P., & Dixson, D. D. (2019). Gifted student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70, 551-576.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010418-102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