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Introduction
한류와 사극 열풍으로 인해 국내외에서 한복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특히, BTS와 블랙 핑크 등 한류 스타들의 한복 착용으로 MZ세대 사이에서도 한복에 대한 관심 및 착용이 많아지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한복’을 검색하면 166만여 건의 게시물이 검색되고, ‘#한복스타그램’, ‘#한복대여’ 등 관련 게시물도 수십만 건에 달한다[1]. 이에 힘입어 최근 영국의 하퍼콜린스가 발행하는 영어사전 웹사이트에도 ‘한복(hanbok)’이 한국 의상으로 등재되었다[2]. 한복은 우리나라 고유의 의복이지만 관리가 어렵고 착용이 불편하여 일상복으로는 많이 착용되지 못하고 명절이나 결혼 등과 같은 특별한 행사를 위해 주로 착용 되었다. 그러나 젊은 층에서 한복을 일상복으로 착용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한복이 젊어지고 있다.
21세기 트렌드에 맞춰 비단 저고리 대신 한복 셔츠와 한복 니트, 긴 속치마 대신 허리 치마와 원피스로 새로운 한복 트렌드가 생겨났다. 한복의 깃, 고름, 동정 등을 차용하되 일상생활에서 편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서양복의 패턴을 접목하였다[3]. 소재에 있어서도 한복에는 쓰지 않던 합성섬유, 스판덱스, 모피뿐만 아니라 패딩 원단과 가죽 소재도 접목하여 변화를 주었다[4]. 또, 스타일링에 있어서도 일상적으로 착용하는 청바지, 운동화 등과 코디하여 착용하고 있다[5].
우리나라와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신한복 브랜드에는 리슬이 있다. 리슬은 BTS와 블랙핑크 한복으로 유명해진 브랜드로 2014년 론칭하였다. 리슬은 한복을 일상복으로 입을 수는 없을까라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6]. 차이킴은 남사당패의 자유롭고 노마드한 감성을 기본 콘셉트로 하는 브랜드로 린넨, 면, 실크와 같은 자연소재를 사용하여 독창적이면서 기성복과 어우러지는 옷을 만들고자 하였다[7]. 꼬마크는 돌실나이의 서브 브랜드로 2015년 론칭하였으며, MZ세대가 입고 싶은 옷을 만들고자 하였다 [8]. 이 밖에도 데일리한, 수설화, 꼬레아노, 때때롯 살롱, 뽀뿌리 한복 등 많은 브랜드가 있다.
신한복 관련된 연구로는 시판 패턴을 비교한 연구 [9-11], 디자인 선호도에 관한 연구[12-14], 신한복 스타일에 대한 글로벌 반응에 관한 연구[15] 등이 있다. 디자인 및 시판 신한복 패턴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졌으나 신한복 기본 원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한복 저고리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통해 추출된 신한복 저고리 디자인을 기본으로 하여 신한복 저고리 원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신한복 저고리생산에 기본이 되는 패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II. Study Methods
1. Design of New Hanbok Jeogori
본 연구를 위한 신한복 저고리의 디자인은 선행연구[16] 를 통해 가장 선호하는 부위를 적용하여 완성된 디자인을 사용하였다. 길은 중간 길이이고, 핏감은 보통형이며, 프린세스라인이 있는 디자인으로 1/3 겹침분을 가지고 있다. 또, 깃 모양은 둥근 깃이며, 깃 너비는 4-5cm이고 동정이 없는 디자인이다. 소매는 양장식 소매로 좁은 폭에 긴 길이를 가지고 있으며 끝동이 없었다. 여밈은 폭 2-2.5cm의 고름을 사용하고 길이는 보통 길이이며, 고름은 1개가 있고 저고리와 다른 색상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Fig. 1. Design of Jeogori
2. Program
본 연구는 패턴을 제작한 후 3차원 시뮬레이션을 통한 착의 평가를 위해 CLO 3D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패턴 제작을 위해 3D Studio의 DC Suite Ver. 5.1 프로그램의 2D 패턴창을 활용하였다. 패턴을 제작한 후 DXF로 저장하고 CLO 3D에서 불러와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착용 후 착용상태, 의복압과 mesh 상태를 평가하였다.
3. Virtual Model
본 연구를 위한 버추얼 모델의 치수는 사이즈 코리아의 제7차 인체치수조사보고서의 20대 전반 평균 치수를 적용하여 모델을 제작하였다,
Table 1. Virtual model size
Fig. 2. Virtual model
4. Pattern
본 연구의 신한복 저고리 패턴은 선행연구[10]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 K브랜드 패턴을 기본으로 개발하였다. K브랜드 패턴은 가슴둘레 98.0cm, 뒤중심길이 47.0cm, 어깨폭 39.0cm, 어깨길이 10.0cm, 앞목둘레 30.0cm, 뒤목둘레 23.0cm, 깃폭 5.0cm, 옆선길이 26.0cm, 앞밑단둘레 33.0cm, 뒤밑단둘레 47.0cm로 제작되었다. 패턴제작에 사용된 기본원형은 어패럴메이킹[17] 의 블라우스 원형을 활용하였고, 이를 변형하여 K 브랜드패턴과 같은 형태로 제작하였다.
Fig. 3. Pattern of Jeogori
5. Material Settings
본 연구에 사용된 소재는 CLO 3D 소재창에서 Fabric_Matt로 설정하였다. 소재입자 간격은 5.0으로 설정하여 착용상태를 평가하였다.
6. Wearing Test
가상착의에 대한 외관평가는 2021년 5월 30일, 6월 5 일, 6월 11일 등 3차에 걸쳐 LCD 32인치 모니터 상에서 의복 구성 관련 전문가 5명에 의해 이루어졌다. 평가항목은 앞 13항목, 뒤 13항목, 옆 12항목 등 총 38항목으로 구성되었다. Likert 5점 척도에 의해 각 항목을 매우 적합 5점, 매우 부적합 1점으로 평가하였다
.
Table 2. Evaluation items
가상착의에 대한 의복압 평가는 색분포도를 통해 평가하였다. 빨간색은 칼로파스칼(kPa) 100.00을 나타내고 주황색은 칼로파스칼 85.71, 노란색은 칼로파스칼 71.43 연두색은 칼로파스칼 42.86, 하늘색은 칼로파스칼 28.57, 파란색은 칼로파스칼 0.00을 나타낸다.
7. Data Analysis
서양의복 블라우스 기본 원형을 변형하여 신한복 저고리 패턴을 제작한 후, 가상착의 상태의 외관평가 및 색 분포도, 매쉬 상태를 분석하여 수정을 거쳐 최종 신한복 저고리 원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외관평가는 SPSS 26.0 program을 이용하여 항목별 기술통계분석, 유의차 검정, 신뢰도 검정을 실시하였다.
III. Results
1. 1stNew Hanbok Jeogori Pattern Drafting and Appearance Evaluation
1) 1stNew Hanbok Jeogori Pattern Drafting
1차 신한복 저고리 패턴은 선행연구[10]에서 가장 우수하게 평가된 패턴을 어패럴메이킹의 블라우스 제도법[17] 을 변형하여 제작하였다.
(1) 뒤몸판
① 옆목을 3.0cm 파고, 뒷목을 1.0cm 파서 목둘레를 완성하였다.
② 뒤어깨다트는 생략한 후, 어깨폭을 10.0cm로 하여 표시를 하였다.
③ 가슴둘레를 1.5cm 확장하여 옆선을 다시 그려준다.
④ 뒤중심선은 허리선에서 1.5cm 안으로 들어간 선을 사용하였다.
⑤ 허리선에서 8.5cm 내려서 밑단선을 설정한다.
⑥ 가슴둘레선에서 위로 9.0cm 올린 지점에서 허리 다트의 중심선과 연결하여 프린세스라인을 그려준다.
⑦ 허리다트의 양이 총 1.5cm가 되도록 프린세스라인 양쪽으로 0.75cm 씩 나가서 표시를 하고 선을 정리 한다.
⑧ 옆선에서 허리를 0.5cm 안으로 들어와서 옆선을 다시 그려준다.
(2) 앞몸판
① 앞중심에서 앞여밈을 10.0cm 확장한다.
② 옆목을 3.0cm 파고 앞목은 10.0cm를 파서 앞 목둘레를 그려준다.
③ 허리선에서 8.5cm 내려서 밑단선을 설정한다.
④ 가슴둘레선에서 위로 6.5cm 올린 지점에서 허리 다트의 중심선과 연결하여 프린세스라인을 그린다.
⑤ 허리선에서 총 다트량이 1.5cm가 되도록 다트를 그려준다.
⑥ 옆선에서 허리를 0.5cm 안으로 들어와서 옆선을 다시 그려준다.
⑦ 어깨폭이 10cm가 되도록 표시하여 진동둘레선을 그려준다.
(3) 소매
① 소매 원형을 활용하여 길이를 6.0cm 줄여서 소매 밑 단선을 설정한다.
② 앞뒤몸판의 진동둘레와 소매의 진동둘레를 확인하여 치수를 조정한다.
③ 밑단선 양쪽에서 4.5cm씩 들어와서 소매 옆선을 그려준다.
(4) 깃
① 앞뒤목둘레길이가 되도록 가로선을 그린다.
② 직각으로 5.0cm 높이로 깃폭을 그린다.
③ 반대쪽에서 6.0cm를 올린 후, 아래선을 굴려준다.
④ 5.0cm가 유지되도록 같은 폭으로 깃을 그린 후, 끝을 굴려서 그려준다.
2) 1stNew Hanbok Jeogori Appearance Evaluation
1차 실험의를 3차원 시뮬레이션으로 제작한 후, 가상착의에 대한 외관평가를 실시하였다. 앞깃의 적정성(4.40), 앞중심선의 바로 놓임(4.20), 뒤깃 모양의 적정성(4.60), 뒤목둘레선의 자연스러움(4.20), 뒤중심의 바로 놓임 (4.20), 소매 진동깊이의 적정성(4.00) 등에서는 모두 4.0 이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앞목둘레의 자연스러움 (3.80), 앞품부위의 여유(3.20), 앞가슴부위의 여유(3.60), 앞진동부위의 여유(3.40), 앞진동부위의 군주름(3.60), 앞 밑단 여유의 적정성(3.20), 뒤품부위의 여유(3.20), 뒤 가슴 부위의 여유(3.40), 앞진동부위의 군주름(3.00) 등으로 보통 정도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앞어깨 형태의 적정성 (2.20), 앞어깨 위치의 적정성(2.20), 앞어깨너비의 적정성 (2.00), 앞허리 여유의 적정성(2.40), 앞전체 외관의 적정성(2.60), 뒤어깨 형태의 적정성(2.00), 뒤어깨 위치의 적정성(2.00), 뒤어깨 너비의 적정성(1.4), 뒤진동부위의 여유(2.40), 뒤진동의 군주름(2.20), 뒤허리 여유의 적정성 (1.60), 뒤밑단 여유의 적정성(1.80), 뒤전체적인 외관의 적정성(2.20), 옆가슴 여유의 적정성(2.40), 옆허리 여유의 적정성(1.40), 앞밑단 들림(2.60), 뒤밑단 들림(2.00), 옆 진동의 자연스러움(2.00), 뒤진동 군주름(2.00), 소매 위팔 둘레의 적정성(1.40), 소매밑단 여유의 적정성(1.60), 소매길이의 적정성(1.20), 소매의 전체적 외관 적정성(1.40) 등에서는 낮은 평가를 받아 패턴상의 수정이 요구되었다,
Table 3. Appearance Evaluation of Jeogori
* p<.05, ** p<.01, *** p<.001
Fig. 4. 1st 3D Simulation of Jeogori
3) 1stNew Hanbok Jeogori Pressure
3차원 시뮬레이션 실험의의 의복압을 살펴본 결과는
Fig. 5. 1stPressure of Jeogori
매쉬상태를 나타내는
Fig. 6. 1stMesh of Jeogori
2. 2nd New Hanbok Jeogori Pattern Drafting and Appearance Evaluation
1) 2nd New Hanbok Jeogori Pattern Drafting
2차 실험의 패턴은 1차 외관평가를 통해 낮게 평가된 어깨 부분과 소매통, 소매길이, 앞여밈 등에 대한 수정을 실시하였다. 어깨끝점을 1.0cm 안으로 들여서 진동 둘레를 다시 정리하여 어깨폭을 조정하였다. 또, 앞단의 겹침 분량을 1cm 줄여 총 9.0cm로 조정하였다. 소매길이는 1.5cm 줄여주고 소매통은 밑단 양쪽 끝에서 0.5cm씩 줄여서 패턴을 수정하였다.
2) 2ndNew Hanbok Jeogori Appearance Evaluation
수정된 2차 실험의를 3차원 시뮬레이션으로 제작하고 외관평가를 실시하였다. 앞깃 형태의 적정성(4.60), 앞 목둘레의 자연스러움(4.60), 앞어깨형태의 적정성(4.20), 앞 어깨 위치의 적정성(4.20), 앞어깨너비의 적정성(4.80), 앞품의 여유(4.40), 앞가슴부위의 여유(4.20), 앞진동둘레의 여유(4.00), 앞진동의 군주름(4.40), 앞중심선의 바로 놓임 (4.80), 뒤깃 형태의 적정성(4.80), 뒤목둘레의 자연스러움 (4.60), 뒤어깨 형태의 적정성(4.80), 뒤어깨 위치의 적정성(4.60), 뒤어깨너비의 적정성(4.60), 뒤품의 여유(4.60), 뒤가슴의 여유(4.60), 뒤중심선의 바로 놓임(4.60), 옆 가슴 여유의 적정성(4.00), 소매진동깊이의 적정성(4.60), 소매 팔 둘레의 적정성(4.40), 소매밑단 여유의 적정성(4.60) 등의 항목에서 4.00이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앞허리둘레 여유의 적정성(3.40), 앞의 전체적인 외관 (3.60), 뒤의 전체적인 외관(3.40), 앞중심의 들림(3.00), 소매길이의 적정성(3.00), 소매의 전체적인 외관(3.40) 등은 보통 정도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앞밑단부위 여유의 적정성(2.40), 뒤허리부위 여유의 적정성(2.40), 뒤진 동부 위의 군주름(2.40), 뒤밑단 여유의 적정성(1.60), 옆 허리 여유의 적정성(2.60), 뒤중심 들림(2.60), 옆진동둘레의 자연스러움(2.60), 뒤진동의 군주름(2.60) 등의 항목에서는 낮은 평가를 받아 이 부위에 대한 패턴의 수정이 필요하였다,
Fig. 7. 2nd3D Simulation of Jeogori
3) 2nd New Hanbok Jeogori Pressure
2차 신한복 저고리의 의복압을 살펴보면, 2차 저고리의 경우 붉은 색으로 표시되는 부위가 없어 의복압이 높은 부위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앞가슴부위와 어깨 부위만 연두색으로 표시되어 42.36 칼로파스칼의 의복압을 나타냈고, 다른 부위는 하늘색으로 표시되어 28.57 칼로 파스칼을 나타냈다
Fig. 8. 2ndPressure of Jeogori
매쉬 상태에 대한 평가에서는 첫 번째 패턴보다는 소매 부위에 여유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허리 부분의 들뜨는 분량이 많음을 알 수 있다
Fig. 9. 2ndMesh of Jeogori
3. Final New Hanbok Jeogori Pattern Drafting and Appearance Evaluation
1) Final New Hanbok Jeogori Pattern Drafting
1차와 2차 착의평가를 통해 문제점으로 평가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 패턴을 제작하였다. 2차 착의평가 결과 저고리 길이가 중간길이로 설정하기에 다소 길다는 평가와 밑단 둘레 여유가 많고 소매길이가 길다는 평가가 있어 앞뒤 저고리 길이를 1.0cm 줄여서 패턴을 수정하였고, 소매길이도 1.0cm 줄여 주었다. 밑단둘레는 프린세스라인에서 각각 0.2cm씩 줄여 총 1.6cm가 작게 패턴을 수정하였다.
2) 3rd New Hanbok Jeogori Appearance Evaluation
최종 신한복 저고리를 3차원 시뮬레이션 시킨 후, 외관평가를 실시하였다. 최종 신한복 저고리의 외관평가 결과, 앞면, 뒷면, 옆면의 모든 항목에서 4.60이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Fig. 10. 3rd3D Simulation of Jeogori
3) Final New Hanbok Jeogori Pressure
최종 신한복 저고리의 의복압을 살펴보면, 여밈 고정부위를 제외하고 모든 부위가 연두색과 하늘색으로 표시되어 의복압이 높은 부위 없이 편안하게 잘 맞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어깨와 앞가슴부위만 연두색으로 42.36 칼로 파스칼의 의복압을 나타냈고, 나머지 부위들은 하늘색으로 28.57 칼로파스칼의 의복압을 나타냈다
Fig. 11. 3rdPressure of Jeogori
매쉬 상태에서도 허리, 소매 등의 부위에서 적당한 거리를 두고 바디에 입혀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Fig. 12. 3rdMesh of Jeogori
4) Comparison of New Hanbok Jeogori
1차와 2차, 최종 개발된 신한복 저고리의 외관평가를 비교한 결과는 과 같다. 앞깃 형태의 적정성, 앞 목둘레의 자연스러움, 앞진동둘레의 군주름, 앞 중심선의 바로 놓임, 뒤깃 형태의 적정성, 뒤목둘레의 자연스러움, 뒤중심선의 바로 놓임, 진동깊이의 적정성 등의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에서 1차, 2차, 최종 패턴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1차 외관평가 결과보다는 2차 외관평가 결과가, 2차 외관평가 결과보다는 3차 외관평가 결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4. Final New Hanbok Jeogori Pattern Drafting Methods
1) Back Bodice Pattern Drafting Methods of Jeogori
1차, 2차, 3차에 걸친 외관평가와 패턴 수정을 통한 최종신한복 저고리 뒤몸판 패턴 제도법은
Fig. 13. Back Bodice Pattern Drafting Methods of Jeogori
① a-c 등길이에서 2cm를 빼서 수직으로 그려준다.
② c-d c에서 7.5cm를 내려서 d를 표시한다.
③ d-h, e-f, a-9 B/4+4cm로 a-d에 직각으로 수평선을 그려준다.
④ 9-h a-9에 직각이 되도록 수직선을 그려준다.
⑤ a-b 점a에서 1cm 내려서 점b를 표시해준다.
⑥ b-j 점b에서 직각으로 B/12+3cm를 그려준다.
⑦ b-j에 직각으로 선을 위쪽으로 그린다.
⑧ k-l 점K에서 B/32만큼 위로 올려 점l을 표시한다.
⑨ b-l 점b에서 2-3cm 직각을 유지하면서 뒤 목둘레선을 그려준다.
⑩ a-e 점a에서 B/4+0.5cm만큼 내려서 직각으로 e-f 선을 그려준다.
⑪ e-s 점e에서 B/6+4.5cm 이동하여 점s를 찾는다. 위로 직각으로 올려 점10을 찾는다.
⑫ 점i a-e선의 이등분지점에서 점i를 찾는다.
⑬ i-q 점i에서 직각으로 선을 그려준다.
⑭ 10-m 점10에서 2cm를 내려서 점m을 찾는다.
⑮ m-n 점m에서 직각으로 2cm를 연장하여 점n을 찾는다.
⑯ l-n 점l과 점n을 직선으로 연결하여 어깨선을 그린다.
⑰ 점o 10-s선과 l-n선이 교차하는 점o를 찾는다.
⑱ 점p 점l에서 9cm를 이동하여 점p를 찾는다.
⑲ 점t o-s선의 이등분점을 찾는다.
⑳ 점t와 점f를 사선으로 연결한다.
㉑ s-u 점s에서 t-f선에 수선을 그린다.
㉒ 점v s-u의 이등분점을 찾는다.
㉓ 점p 점o에서 0.5cm 안으로 들어와서 점p를 찾는다.
㉔ 점r 점q에서 0.5cm 안으로 들어와서 점r을 찾는다.
㉕ p-f 점p, 점r, 점v, 점f를 연결하여 진동둘레선을 그린다.
㉖ 점8 점i에서 0.5cm 들어와 점8을 찾는다.
㉗ 점e에서 1cm 들어와 점7을 찾는다.
㉘ 점c에서 1.5cm 들어와 점z를 찾는다.
㉙ 점d에서 2cm 들어와 점2를 찾는다.
㉚ b-2 점b, 점8, 점7, 점z, 점2를 연결하여 뒤 중심선을 그린다.
㉛ f-1 점g에서 0.5cm 안으로 들어와 점1을 찾은 후, 점f와 점1을 직선으로 연결한다.
㉜ 1-h 점1과 점h를 직선으로 연결한다.
㉝ 점y z-1의 이등분점 y를 찾는다.
㉞ 점y에서 0.75cm 이동하여 점W를 찾고, 점W에[서 0.75cm 이동하여 점x를 찾는다.
㉟ w-6 점w에서 수직으로 위로 올려 e-f선과 만나는 점6을 찾는다.
㊱ w-4 점w를 수직으로 아래로 내려 d-h와 만나는 점4 를 찾는다.
㊲ 점3, 점5 점4에서 양쪽으로 0.5cm씩 이동하여 점3 과 점5를 찾는다.
㊳ 6-11 점6에서 1.5cm이동하여 점11을 표시한다.
㊴ r-11-x-3 점r, 점11, 점x, 점3을 곡선으로 연결하여 프린세스라인을 그려준다.
㊵ r-11-y-5 점r, 점11, 점y, 점5를 곡선으로 연결하여 프린세스라인을 그려준다.
㊶ 프린세스라인을 기준으로 두 개의 패턴으로 분리한다
Fig. 14. Back Bodice Pattern of Jeogori
2) Front Bodice Pattern Drafting Methods of Jeogori
1차, 2차, 3차에 걸친 외관평가와 패턴 수정을 통한 최종신한복 저고리 뒤몸판 패턴 제도법은
Fig. 15. Front Bodice Pattern Drafting Methods of Jeogori
① a-c 등길이-2cm로 그려준다.
② c-d B/24로 그려준다.
③ d-e 7.5cm로 그려준다.
④ a-b B/4+0.5cm로 그려준다.
⑤ 점a, 점b, 점c, 점d, 점e에서 직각으로 수평선을 그려준다.
⑥ a-j, b-f, c-g, d-h, e-i B/4+4cm로 표시하고 j-i 수직선을 그린다.
⑦ 1-2 a-e선에서 평행으로 9cm 나가 1-2선을 그리고 a-2, 1-e선을 연결해준다.
⑧ a-l B/12+3cm로 점l을 표시한다.
⑨ l-10 점l에서 수직으로 임의의 선을 그린다.
⑩ 점m 점l에서 0.5cm를 내려 점m을 표시한다.
⑪ k-5 점j와 점f의 이등분점 k, 점a와 점b의 이등분점 5를 연결한다.
⑫ a-17, b-v B/6+3.2cm로 수직선을 그린다.
⑬ n-17 점17에서 4cm를 내려 점n을 찾는다.
⑭ m-n 점m과 점n을 직선으로 연결한다.
⑮ m-o m-o의 길이가 9cm가 되도록 m-n선을 연장하여 점o를 찾는다.
⑯ a-4 B/12+11.5cm로 점a에서 내려 점4를 표시한다.
⑰ 3-18 점18에서 3.5cm를 내려 점3을 표시한다.
⑱ 5-6 점5에서 5cm를 띄워 점6을 표시한다.
⑲ m-3 점m, 점6, 점4, 점3을 연결하여 앞목선을 그린다.
⑳ p-q v-17선과 k-5선이 교차하는 점p를 찾고 점 p에서 0.5cm 안으로 들어와 점q를 찾는다.
㉑ 점r n-v선을 3등분하는 점r을 찾는다.
㉒ r-f 점r과 점f를 직선으로 연결한다.
㉓ s-v 점v에서 r-f선에 수선을 내려 점s를 찾는다.
㉔ 점u s-v선의 이등분점u를 찾는다.
㉕ o-f 점o, 점q, 점r, 점u, 점f를 연결하여 진동 둘레 선을 그린다.
㉖ f-19 점h에서 0.5cm 안으로 들어와 점19를 찾는다. 점h와 점10를 직선으로 연결한다.
㉗ 19-i 점19와 점i를 직선으로 연결한다.
㉘ a-7 점a에서 B/12만큼 이동한 점7을 찾는다.
㉙ 7-8 점7에서 수직으로 임의의 선을 그려준다.
㉚ 점9 점7에서 0.5cm를 내려 점9를 찾는다.
㉛ b-w 젖꼭지사이간격을 이등분한 치수를 점b에서 이동하여 점w를 찾는다.
㉜ w-x 점w에서 임의의 수직선을 그려놓고 점9에서 목 옆 젖꼭지 길이만큼 내려서 점x를 찾는다.
㉝ x-y 점x에서 수평으로 옆선에 선을 그려 점y를 찾는다.
㉞ y-z B/24만큼 점y에서 내려와 점z를 찾는다.
㉟ x-z 점x와 점z를 직선으로 연결한다.
㊱ v-t 점v에서 6.5cm를 올려 점t를 찾는다.
㊲ 점11 19-d의 이등분지점에서 0.5cm 앞중심선 방향으로 이동하여 점11을 찾는다.
㊳ 점12, 점13 점11에서 1.75cm 이동하여 점12를 찾는다. 점12에서 1.75cm 이동하여 점13을 찾는다.
㊴ 12-20 점12를 위로 수직으로 올려 f-18과 만나는 점 20을 찾는다.
㊵ 12-15 점12를 아래로 수직으로 내려 i-1과 만나는 점15를 찾는다.
㊶ 점14, 점16 점15에서 0.5cm씩 양옆으로 이동하여 점 14와 점16을 찾는다.
㊷ t-20-11-14 점t, 점20, 점11, 점14를 연결하여 프린세스라인을 그린다.
㊸ t-20-13-16 점t, 점20, 점13, 점16을 연결하여 프린세스라인을 그린다.
㊹ 프린세스라인을 분리하여 2개의 패턴으로 나눠준다.
㊺ 옆판의 가슴다트를 접어서 선을 정리해준다
Fig. 16. Front Bodice Pattern of Jeogori
3) Sleeve Pattern Drafting Methods of Jeogori
1차, 2차, 3차에 걸친 외관평가와 패턴 수정을 통한 최종 신한복 저고리 소매 패턴 제도법은
Fig. 17. Sleeve Pattern Drafting Methods of Jeogori
① a-b 60cm로 수직선을 그린다.
② a-e 점a에서 진동깊이×5/6-1cm만큼 내려 점e를 찾는다.
③ 점e에서 a-b에 직각으로 평행선을 그린다.
④ 점d a-b선의 이등분지점에서 위로 3.5cm 이동하여 점 d를 표시하고 점d에서 a-b선에 직각으로 평행선을 그린다.
⑤ a-g 점a에서 점e의 평행선과 만나도록 하여 앞진동둘레길이의 대각선을 그린다.
⑥ a-f 점a에서 점e의 평행선과 만나도록 하여 뒤진동둘레길이의 대각선을 그린다.
⑦ f-r, g-s 점f와 점g를 수직으로 내려서 점r과 점 s를 찾는다.
⑧ t-u r-s선에서 7cm를 위로 올려 소매길이를 조정해준다.
⑨ t-v, u-w 점t와 점u에서 각각 5cm를 안쪽으로 들어와 점v와 점w를 찾는다.
⑩ f-v, g-w 점f와 점v, 점g와 점w를 직선으로 연결한다.
⑪ 점z, 점1 점2와 점3에서 0.5cm를 들어와서 점z와 점 1을 표시한다.
⑫ f-z-v, g-1-w 곡선으로 점f, 점z, 점v와 점g, 점1, 점w를 연결하여 소매통을 좁혀준다.
⑬ a-i g-h e-g의 3등분 치수로 a-i와 g-h를 표시한다.
⑭ i-h 점i와 점h를 직선으로 연결한다.
⑮ i-m 점i에서 a-i와 같은 치수만큼 내려와서 점 m을 표시한다.
⑯ n-h 점h에서 a-i와 같은 치수만큼 올라가서 점 n을 표시한다.
⑰ 점n에서 직각으로 0.3cm 올려 점o를 표시한다.
⑱ a-m-o-g 점a, 점m, 점o, 점g를 연결하여 앞 진동 둘레를 그려준다.
⑲ a-j f-e선을 4등분하여 4등분한 치수+4등분한 치수의 1/2을 하여 a-j선을 그려준다.
⑳ f-k f-e선을 4등분한 치수의 1/2 길이로 그려준다.
㉑ j-k 점j와 점k를 직선으로 연결한다.
㉒ j-l 점j에서 a-j와 같은 치수를 내려와서 점l을 표시한다.
㉓ k-p 점k에서 f-k와 같은 치수만큼 위로 올려 점 p를 표시한다.
㉔ p-q 점p에서 직각으로 0.3cm를 올려 점q를 표시한다.
㉕ a-l-q-f 점a, 점l, 점q, 점f를 연결하여 뒤 진동 둘레를 그려준다
Fig. 18. Sleeve Pattern of Jeogori
4) Collar Pattern Drafting Methods of Jeogori
1차, 2차, 3차에 걸친 외관평가와 패턴 수정을 통한 최종 신한복 저고리 깃 패턴 제도법은
Fig. 19. Collar Pattern Drafting Methods of Jeogori
① b-d 앞목둘레+뒷목둘레로 평행선을 그린다.
② b-c 점b에서 뒷목둘레길이 만큼 이동하여 점c를 표시한다.
③ a-b b-d에 직각으로 5cm 올려 a-b선을 그린다.
④ d-e 점d에서 직각으로 7cm 올려 점e를 찾는다.
⑤ e-f e-d선을 5cm 연장하여 e-f선을 그린다.
⑥ a-h, b-c 점a와 점b에서 직각으로 직선을 그린다.
⑦ c-e, h-f 곡선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한다.
⑧ g-e 점e에서 5cm 떨어져 점g를 표시한다.
⑨ f-g 점f에서 점g까지를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굴려준다
Fig. 20. Collar Pattern of Jeogori
IV. Conclusion
본 연구는 신한복 저고리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통해 추출된 신한복 저고리 디자인을 기본으로 하여 신한복 저고리 원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신한복 저고리 생산에 기본이 되는 패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1차 패턴은 시판 신한복 저고리 패턴 분석을 통해 가장 우수한 것으로 선정된 K브랜드의 저고리 패턴을 기본원형변형으로 제작하였다. 3D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CLO를 통해 우리나라 20대 전반 여성의 체형으로 제작한 버츄얼모델에 착용시켜 외관평가 및 의복압 평가를 실시하였다. 1 차 평가 결과, 어깨부위의 수정이 요구되어 어깨끝점을 1.0cm 안으로 들여서 진동둘레를 다시 정리하여 어깨 폭을 조정하였다. 또, 소매길이, 소매통 등에서도 부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어 소매길이는 1.5cm 줄여주고 소매통은 밑 단양 쪽 끝에서 0.5cm씩 줄여서 패턴을 수정하였다. 앞 단의 겹침 분량을 1cm 줄여 총 9.0cm로 조정하였다. 2차 평가 결과, 저고리길이가 다소 길다는 평가와 밑단둘레 여유가 많고 소매길이가 길다는 평가가 있어 앞뒤저고리길이를 1.0cm 줄여서 패턴을 수정하였고, 소매길이도 1.0cm 줄여주었다. 밑단둘레는 프린세스라인에서 각각 0.2cm씩 줄여 총 1.6cm가 작게 패턴을 수정하였다. 이러한 수정을 통해 제작된 최종 패턴은 외관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얻었다.
그러나 개발된 신한복 저고리 패턴은 20대 전반 여성의 체형에 맞추어져 있고 소재에 대한 고려 없이 3D 시뮬레이션 상에서의 일반적인 Physical parameter값에 맞추어 제작되었다. 또, 실제 착의실험이 아닌 가상 착의 실험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이 본 연구의 제한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발전된 연구에서는 소재별, 저고리의 길이별, 연령별 신한복 저고리 패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 착의실험을 통한 수정사항 도출 및 착용감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CKNOWLEDGEMENT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2019S1A5A2A0304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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