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of the Application of the Brain-Based Learning Model on the Self-Efficacy,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cience Classes

뇌 기반 수업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자기효능감,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Kim, Soojeong (Busan Cheonma Elementary School) ;
  • Bae, Jinho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수정 (부산천마초등학교) ;
  • 배진호 (부산교육대학교학교)
  • Received : 2022.07.26
  • Accepted : 2022.09.16
  • Published : 2022.11.30

Abstract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application of the brain-based learning model on the self-efficacy,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cience classes.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22 students from one class (experimental group) and 22 students from another class (comparison group) of J Elementary School in B Metropolitan city. The experimental group conducted science classes that applied the brain-based learning model, and the comparison group conducted general explanatory science classes according to textbooks and the guide books of the teachers. The study found that science classes that applied the brain-based learning model exerted positive effects on the three abovementioned skills. Based on the results, the study confirmed that the application of the model is an effective learning tool that increases the self-efficacy,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cience classes.

본 연구에서는 뇌 기반 수업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자기효능감,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B광역시 J초등학교 1개의 학급 22명을 실험집단, 다른 1개의 학급 22명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뇌 기반 수업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따른 일반적인 설명식 과학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뇌 기반 수업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뇌 기반 수업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뇌 기반 수업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뇌 기반 수업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자기효능감,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 학업성취도에 효과적인 수업 모형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공복주, 이철현(2015). 프로젝트 기반 로봇활용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8(3), 125-142.
  2.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
  3. 권택환(2014). 효과적인 뇌기반 수업 설계 및 적용 방안 탐색: 초등학교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13, 1-15.
  4. 김명란(2022).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선미, 오주원(2018).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성교육연구, 3(2), 1-18.
  6. 김영진(2004). 뇌 기능 특성에 기초한 수업체제 개발 및 적용이 학습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대한사고개발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197-220.
  7. 김유미(2002).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 학지사
  8. 김유미(2004). 뇌 기반 교수-학습이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42(1), 83-106.
  9. 박기범(2011). 두뇌 기반 학습이 수학 학업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5학년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성태제, 시기자(2020).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11. 손하윤(2018). 중학생 대상 뇌교육 기반 음악교육 수업 모형 설계.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신재한(2017). 뇌기반 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한출판미디어.
  13. 신재한(2019). 뇌교육 기반 인성교육(Happy-brain) 프로그램이 자기통제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0(5), 161-173.
  14. 어성익(2019). 아침 뇌풀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창의력과 발명 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옥찬미, 김재영, 임채성(2015).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을 적용한 초등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의 과학창의성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68, 201-201.
  16. 유윤미(2016). 뇌 기반 학습 원리를 적용한 사회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파지, 수업 흥미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선주, 박성원(2014). 뇌기반 예술교육 융합연구의 현황. 만화애니메이션연구, 36, 237-257.
  18. 이용섭, 김윤경(2015).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과학개념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 8(3), 399-408. https://doi.org/10.15523/JKSESE.2015.8.3.399
  19. 정경욱, 임채성(2021). 뇌기반 진화적 STEAM 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 흥미와 과학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40(2), 239-252.
  20. 정희진, 이형철(2018). 창의 산출물 활동이 초등 과학영재반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과학 자기효능감,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 11(3), 193-202.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3.193
  21. 최혜영, 신동훈(2014). 초등과학교육에의 적용을 위한 뇌-기반 학습 연구의 교육적 의미 분석. 초등과학교육, 33(1), 140-161.
  22. Caine, R. N., & Caine, G. (1994). Making Connections. NY: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23. Jensen, E. (2008). Brain-based learning: The new paradigm of teaching. 손정락, 이정화 역(2011). 뇌 기반 학습: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수.
  24. Oh, B. (2022, April 12). Sherpa. Homepage. https://ele.tsherp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