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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D 활용 영어학습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분석: PLS-SEM 적용

Analyzing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n English Classes Using TED : using PLS-SEM

  • 주미란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 투고 : 2021.09.27
  • 심사 : 2021.10.27
  • 발행 : 2022.01.28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TED talk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TED talk이 수업 재료로의 활용이 적절한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교양영어 과목으로 50-60분간 한 학기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학습자의 영어학습동기, TED talk 활용학습에 대한 학습 흥미도, 학습 태도, 학습 만족도, 학습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수집된 자료를 PLS-SEM 모델을 적용하여 SMART PLS 3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학습동기는 수업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학습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TED talk 활용 수업에 대한 흥미도는 학습태도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습태도는 학습효과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TED talk 활용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학습효과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대학 영어수업에서 TED talk은 학습자에게 흥미와 만족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학습효과가 있으며 영어교육에서 활용할만한 가치와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college students about English classes using TED talks and to examine whether TED talks are appropriate as a learning material for college English. As a college English subject, 50-60 minutes of online classes were conducted for one semester where TED talks were used, and the data collected by conducting a survey on learner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interest, attitude, satisfaction, and learning effect were analyzed utilized SMART PLS 3.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English learning motiva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learning attitude while it did not affect the learning satisfaction. Second, the level of interest in the TED Talk-using clas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learning attitude and satisfaction. Third, the learning attitude positively affected the learning effect perception. Fourth, satisfaction with the TED Talk clas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learning effect perception. In conclusion, English classes using TED talk can increase the interest and satisfaction of learners, and induce active class participation, which lead to a positive perception in learners' learning effects. Therefore, this study implies that TED talks are valuable and significant enough as materials in college English classes.

키워드

I. 서 론

2021년 2학기 현재 팬더믹으로 인해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된 지 4학기째에 이르렀고, 실시간 온라인 강의나 동영상 녹화 강의 탑재와 같은 온라인 수업이 보편화 되었다. 이 과정에서 온라인학습을 위한 기술과 학습환경은 팬더믹 이전에 비해 급속도로 발전하였으며 콘텐츠의 양은 다양해지고 방대해졌다. 팬더믹 이후에도 수업방식은 그 이전에 비해 온라인의 활용이 증가하여 온오프의 블렌디드 수업방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학습자들이 이미 웹이나 온라인 등의 멀티미디어에 친숙해져있고 그 편리함을 포함한 장점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러닝, 온라인, 웹기반, 모바일기반 학습의 공통된 장점으로는 충분한 양의 최신 정보와 콘텐츠로의 접근,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 이를테면 외국어 학습 불안, 목표 언어에 대한 태도, 흥미, 만족도, 학습 동기와 전략 등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 학습자와 교수자의 개별적 소통의 용이함 등이 있다[1]. 이러한 가운데 학교에서는 온라인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 또는 도입하고 있다.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활용이 보편화 되면서 영어교재나 활용 콘텐츠는 더욱 실제적(authentic)이면서 다양화되었고 미디어 활용에 용이하게 구성되고 있다. 현재 영어교재는 종이교재 외에 파워포인트나 음원, 영상, 웹사이트 자료 등이 거의 필수이다시피 하다. 이러한 콘텐츠 중 하나는 TED(Technology, Education, Design)이다. 이것은 비영리 단체에 의해 아이디어 확산과 공유를 목적으로 무료로 대중들에게 제공되는 무료 동영상 강연이다.

TED talk 오픈 초기에는 각 분야의 유명인사나 노벨수상자 등이 강연을 하였으나 2011년부터는 일반인에게 강연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제인구달, 앨고어, 빌 게이츠, 줄리안 어산지, 빌 클린턴 등 세계적 유명인사는 물론 각 분야의 전문가와 영감을 줄 수 있는 일반들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주제는 심리학, 철락, 디자인, 과학, 예술과 종교, 교육, 의학 등 모든 분야를 아우르고 있다. 이러한 강연들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높은 신뢰를 얻고 있으며[2], 교육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한편 영어교재 출판사에서는 각 단원별 주제에 맞는 TED talk을 선장하여 언어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을 고려하여 심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연습문제와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교재를 출판하고 있어서 교수자나 학습자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실정이다. 

현재 대학의 영어수업은 언어적 능력향상뿐 아니라 각 대학이 목표로 설정한 핵심역량에 부합하는 학습 내용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TED talk을 영어수업에서 활용한다면 영어의 언어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효과적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교양 영어 교과목에서 TED talk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이 수업에 대한학습자들의 동기, 흥미, 태도, 만족도, 학습효과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1. TED talk

Ted Conference는 ‘ideas worth spreading(전파할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이라는 슬로건 아래 1984년에 창립되어 무료로 온라인 강연을 게시하는 미국의 미디어 조직이다[3]. 이들의 강연은 과학, 경제, 사회, 환경, 문화, 정치, 학술 등 광범위하며 강연자는 다양한 국가와 분야의 전문가 또는 비전문가들로서 과학자, 철학자, 음악가, 종교지도자, 자선가 등이며 18분 이내로 진행된다. 2020년 12월자로 3, 500개 이상의 TED talk 이 무료로 제공되고 2012년에 이미 10억 회 이상 시청되었다[3]. TED talk은 학술적이거나 규범적인 강연형식이 아닌 강연자의 개인 경험과 내적 지식 속에서 인생의 가치를 찾고 그것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방식이다 [4].

TED talk의 특징은 주제가 다양하고 지식전달이 아닌 가치의 공유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강연자 개인의 삶에서 체득한 교훈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으로 진행되어 식상하지 않으며 그 내용이 실제적이다는 것이다. 또 다양한 국적의 발표자의 영어표현에서 글로벌 언어로서의 영어를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TED talk의 영어 강연은 영어학습의 좋은 재료가 될 수 있다. 특히 전문지식 습득, 흥미로운 영상, 다양한 주제 등의 내용 습득뿐 아니라 강연자의 어투와 행동을 통해 문화를 익힐 수 있으며 실제적인 발음이나 억양, 바디랭귀지 등을 접할 수 있다. 이렇게 TED talk 의 주제가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교과목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영어교육 분야에서는 영어뿐 아니라 그 내용을 동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내용중심 교수법에서 매우 유용한 학습재료가 될 수 있다.

TED talk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관한 연구가 많지는않지는 않으나 그 한 예로 [1]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TED 강연을 적용하여 수업을 하였는데 그 결과 학습 내용 이해에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고 영상자료에 흥미를 느껴 수업 몰입도를 증가시켰으며 영어듣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밝혀졌다. [4]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TED를 활용하여 웹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에 초점을 두어 연구한 결과 학습의 편리성은 학습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이 두 변인 사이에 학습동기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으며, 학습 편리성은 학습동기와 신뢰도의 매개를 거쳐 학습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5]는 고등학생 대상으로 쉐도잉 청취에 대한 효과를 실험한 결과 기존의 인위적이고 학생들 생활과 동떨어진 듣기평가용 지문이 아닌 영어를 도구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TED의 활용은 흥미도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이상에서 TED talk의 특징, 교육적 가치, 활용 수업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2. 학습동기, 흥미도, 학습태도, 수업만족도, 학습효과

학업 성취도를 예측하는 요인에는 학습자의 지능, 기초학력, 학습전략 등 인지적 요인과 학습동기, 수업에 대한 흥미, 학습자의 노력이나 적극적 자세 등과 같은 정의적 요인이 있다. 최근에는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 발휘를 위하여 정의적 요인이 뒷받침되어야 한다[6]. 본연구에서는 정의적 요인 중 학습동기, 학습흥미도가 학습 태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학습 태도와 만족도가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일찍이 [7]은 제2언어 학습 동기를 도구적동기와 통합적 동기로 구분하였다. 전자는 언어를 습득하기 위한 것이고 후자는 학습자 자신을 제 2언어 문화권 안으로 통합 시켜 집단의 구성원, 즉 목표 언어집단의 상호작용을 하고자 하는 동기이다. [8]은 이 두 동기 외에 영어권 문화를 알고 익숙해지려는 문화적 동기와 영어로 된 음악이나 영화 등 미디어를 이해하고 즐기고 싶어 하는 미디어 동기 등을 추가하였다. 학습동기는 언어 학습의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서 최근에는 동기의 유형보다 동기의 강도가 더 중요한 것으로 간주 된다[9]. [9]의 연구에서 영어 학업 성취도 수준과 학습자의 동기화 정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이 영어학습동기와 영어강의 수업만족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10]. 이와 유사하게 [10]의 연구에서는 영어학습동기는 강의 만족도와 효과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11]의 연구에서 대학생들의 영어 교과 흥미도는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동기 또한 성취도에 명확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하였다. [12]의 대학생 대상 연구에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유발이 있을 때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흥미는 교육학 용어 사전적 의미에서는 어떤 대상에 특별히 주목하고자 하는 감정이나 경향 또는 태도로서 어떤 대상, 활동, 경험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몰두하거나 그만두려고 하는 행동경향이다[13]. 따라서 흥미는 학습에 대한 행동을 유발하고 학습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업에 대한 흥미도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는 여러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다. 예컨대 [14]의 원어민 영어회화 수업의 정의적 변인과 말하기 성취도 상관관계 연구에서 흥미도가 유일하게 성취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TED talk을 활용한 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알아보는 설문 문항을 설정하였다.

[15]는 학습태도를 학습에 있어서 신체적, 정신적 자세라고 하였고, [16]은 학습태도를 학습자가 느끼는 수업에 대한 기대감이나 몰입정도, 참여도 등을 지칭하는 것이라 하였다(재인용 from [12]). 즉 학습에 대한 정신적 집중과 열의 그리고 신체적 조절을 통해 학습 참여와 몰입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여러 연구에서 학습태도가 학습효과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 수업의 회복탄력성, 학습동기, 태도간의 관계를 탐색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학습태도는 성취감, 즉 학습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18]은 영어 학업성취도를 설명하는 변인을 탐색하였는데 영어 수업 태도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유사하게 [19]는 사회문화적 학습이론 관점에서 태도와 성취도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두 요인 사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고 하였다.

[20]은 학습만족도를 학습자가 지각하는 배움에 대한 욕구충족 정도의 수준을 의미하며 학습자가 필요하다고 여기는 학습 내용이 최대로 제공되고 있는 정도라고 하였다.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교수자의 강의, 강좌의 내용, 학습공간과 시간의 환경 등 여러 차원에서 결정될 수 있다. 본 연구의 수업 만족도 설문 문항은 강좌 내용에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다.

학습효과는 학습을 통해 획득하고자 하는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즉 문법과 어휘를 토대로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를 하고 그 외에 취업을 위한 영어능력, 비즈니스, 또는 SNS에 필요한 영어, 프리젠테이션 등 언어적 능력 향상과 내용과 주제로부터 세계문화나 글로벌 이슈 등에 대한 지식이나 교양의 습득을 말한다. 이상에서 학습 동기, 학습 흥미, 학습 태도, 학습만족도와 학습 효과가 상호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Ⅲ. 연구설계 및 방법

1. 가설설정

이상의 논의에 기초하여 학습 동기, 학습 흥미는 학습 태도와 학습만족도에 정적영향을 미치고 학습 태도와 학습만족도는 학습효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예상이 유의한지 규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1(H1): 학습동기는 학습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H2): 학습동기는 학습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H3): 학습흥미도는 학습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H4): 학습흥미도는 학습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H5): 학습태도는 학습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6(H6): 학습만족도는 학습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연구 모형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학습 동기, 학습 흥미도, 학습 태도와 학습 효과 간의 영향과 학습효과와 학습만족도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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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연구모형

3. 측정변수

정의적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된 설문지는 [21] 의 것을 사용하였다. 수업 흥미도 3문항, 수업만족도 5 문항, 수업 태도 5문항, 학습 동기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학습효과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언어적 측면 12문항, 내용적 측면 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5 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표 1]. 그 외에 성별, 학년, 전공에 대한 개인정보와 수업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할 수 있는 선택적 서술 문항을 포함하였다.

표 1. 측정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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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충남의 모 대학에서 2020년 2학기 교양선택의 영어교과목을 수강한 55명을 대상으로 학기 말에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응답이 미흡한 3명을 제외하여 최종 52 명이 연구대상으로 결정되었다. 남학생 23명, 여학생 29명이고 전공은 인문, 사회, 자연과학, 스포츠, 예술대 등이며 1-4학년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의 영어 능력은 하위 3명, 상위 3명 외에 대부분 중위 수준이다.

코로나 19의 사회적 거리 두기 규정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첫 주 오리엔테이션과 중간, 기말고사를 제외하고 13주에 걸쳐 주 50-60분 분량의 동영상 녹화 강의를 수강하였다.

교재는 N사의 것으로 10과로 구성되었고 각 단원의 제목은 Fragile forests, Bright Ideas, Data Detectives 등으로 주로 최신기술, 지구환경, 인간관계, 일상의 삶 등에 대한 내용들이다. 한 단원은 두 개의 섹션으로 나뉘고 첫 섹션은 독해문으로 듣기와 연습문제 등이 포함되어 있다. 두 번째 섹션은 TED talk으로 동영상이 제공되고 연관 연습문제가 있다. 각 단원의 마지막에는 TED talk의 주제와 유사한 주제를 가지고 학습자가 직접 발표원고를 작성하여 발표하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교재의 예는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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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교재 내용의 예

수업은 50분-60분 분량으로 녹화되었고, TED talk 의 주제와 관련 있는 독해문을 듣기, 읽기, 문제풀이 등으로 20-30분 진행하였다. 이후 TED talk 동영상 시청, 연습문제 풀이, 동영상 재시청, 과제제시 순서로 진행되었다. 연습문제 풀이 과정에서 대본을 전체 해석하며 어휘와 문법을 정리하였다. 시험은 교재내용 내에서 어휘, 문법, 내용파악을 포함하여 객관식 위주에 주관식을 포함시켰다.

설문응답은 14주차에 구글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하였고 응답기간은 1주일이었다.

통계자료 분석을 위해 SmartPLS 3(v.3.2.6)을 사용하였다. 우선 측정모델의 평가를 위해 PLS 알고리즘을 수행하고 구조모델의 평가와 가설검증을 위해 Bootstrapping을 시행하였다.

Ⅳ. 실증분석 결과

1. 측정모델의 평가: 신뢰도 및 타당도

구조모델에 대한 검증을 하기 위해 측정모델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모델은 모두 반 영적 측정모델이므로 내적 일관성 신뢰도, 집중타당도, 판별타당도를 검토하였다. 1차 검토에서 개별항목의 외부적채치가 0.70 이하인 것을 제외하고(Mv.2, 4, 5/ At3, 4/ Sf2/ Ef1, 14) 2차 검토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표 2. 측정모델의 평가결과(Consturct reliability and valid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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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일관성 신뢰도를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값은 0.70 이상이고, rho_A값이 0.80 이상이며, CR(composite reliability)이 모두 0.80 이상이므로 내적 일관성 신뢰도가 확보되었다. AVE(average variance extracted) 값이 0.60 이상으로 집중타 당도가 확보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판별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한 Fornell-Larcker 기준치는 [표 3]에서 제시하였다. Fornell-Larcker 기준은 각 잠재변수의 AVE 제곱근과 잠재변수 간 상관관계를 비교하여 판별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각 잠재변수의 AVE 제곱근이 잠재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중 가장 높은 값보다 커야만 판별타당도가 있다고 판단하는데 [22], [표 3]에서와 같이 판별타당성은 충족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표 3. 판별 타당도(HTMT:Heterotrait Monotrait R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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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VE 제곱근

2. 구조모델의 평가

PLS-SEM에서 구조모형의 적합도 검증 방법은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R2값에 기초하여 모든 종속변수의 경로모형에 대한 평가를 하는데 평가결과는 [표 4]와 같다. Att(0.391)의 수정된 R2값이 다소 약한 설명력을 나타내나 Eft(0.579), Stf(0.637)의 값은 꽤 높은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표 4. 구조모델의 결정계수(R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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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생잠재변수에 대한 외생잠재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설명하는 효과크기 f2에 대한 평가결과는 [표 5] 와같다. Int가 Stf의 R2값에 기여하는 f2값이 1. 187로 가장 기여도가 높다.

표 5. 구조모델의 효과크기(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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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예측적 적합성의 평가결과는 [표 6]과 같다. 내생잠재변수들의 Q2값이 0보다 크므로 구조모델의 예측적 적합성은 있다고 평가된다[22].

표 6. 구조모델에서의 예측적 적합성성(Q2)에 대한 평가 결과 (Construct Crossvalidated Redunda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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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설검증

가설검증 결과는 [그림 2]와 [표 7]과 같다. [그림 2] 는 SmartPLS 3을 이용하여 Bootstrapping을 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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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구조모형 분석 결과

가설검증 결과 가설 2는 기각되었으며 나머지 가설들은 채택되었다. 학습동기는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습흥미도는 학습 태도와 학습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학습태도와 학습만족도는 학습효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표 7. 기본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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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결론 및 논의

본문: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TED talk 을 활용한 영어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학습 흥미도와 학습 동기, 학습 태도, 학습만족도,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된 교양 영어 수업에서 TED talk의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파악하여 학습효과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여 그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동기는 TED talk 활용 수업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영어실력을 더향상시키고 싶은 의욕, 영어사용에 대한 재미, 또는 영어 공부 자체에 즐거움을 느낄수록 수업에 더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학습 동기는 TED talk 활용 수업의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는 실제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는 상관이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TED talk 활용 수업에 대한 흥미도는 학습 태도와 학습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TED talk의 다양한 주제와 새로운 소재의 수업에 더 흥미를 느끼면서 학습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TED talk 강연의 영상은 흥미를 촉진 시키고 수업 몰입도를 증가시킨 것으로 간주된다.

셋째, 학습 태도는 학습효과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수업 태도가 좋을수록 영어의 언어적 능력 향상과 내용의 지식적 측면에서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TED talk 강연을 들으며 듣기는 물론이고 스크립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과정에서 독해와 어휘 실력이 향상될 수 있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강연 학습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개별 의견을 묻는 연습문제와 과제는 주제와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세계문화나 글로벌 이슈에 대해 이해하고 비판,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을 것이다. 설문의 서술 문항에서 학습 주제의 다양성과 영상을 보면서 그리고 안 보면서 들어보는 학습방법의 융통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이 있었다.

넷째, TED talk 활용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학습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 문항에 포함된 온라인 강의시간은 50-60분이 적절하고, TED talk 활용이 영어 읽기와 듣기 쓰기 등의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하고 난이도와 내용의 적절성, 동영상 보기와 스크립 활용, 학습내용 이해와 개별 의견 제시의 기회가 주어진 연습문제 등의 만족도는 학습효과를 더 높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내용과 주제에 대한만족도가 높으며 효과에서는 말하기, SNS영어, 취업 영어 등의 효과가 높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는 온라인 강의임에도 현장 강의만큼 만족스러웠다거나 TED talk 강연내용에 자극을 받아 더 열심히 살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등의 의견을 기술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1]의 TED 활용수업이 흥미도와 이해도를 높였다는 연구 결과와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학습 내용에 나오는 단어와 문법을 설명하고 내용적 측면에서 최신 글로벌 이슈들을 접할 수 있다는 점, 영미권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 등은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또 교과 흥미도가 학업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11]의 연구, 영어학습동기, 수업 태도가 영어성취도에 미친다는 [17]의 연구, 강의 만족도와 강의에 대한 효과인식 간의 유이미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10]의 연구결과와도 같은 맥락에 있다.

결론적으로 TED talk을 활용한 영어수업은 학습자에게 흥미도와 만족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언어적 측면이나 내용 측면에서 긍정적인 학습효과 인식을 주고 있다는 것이며 영어교육에서 활용할만한 가치와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충남 소재 특정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자의 성별, 전공, 영어 능력 등 개인적 특성을 배제하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또 학습효과는 학습자의 실제 성취도가 아니라 학습자의 효과 인식임을 재차 밝혀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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