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 Analysis of the Practical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실용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Kim, Eun Young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
  • Noh, Jihwa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 Received : 2022.02.17
  • Accepted : 2022.02.25
  • Published : 2022.02.28

Abstract

Practical Mathematics is one of the career elective subjects in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for high school. This study examined how well the practical mathematics textbooks reflect the recommendations and visions suggested by related professions and organizations with respect to career preparation, especially for students enrolling in engineering industry-focused specialized high schools. Also, this study looked more closely into the contents of practical mathematics in terms of the consistency among different textbooks and the advancement from middle school contents in similar domains.

Keywords

References

  1. 강대일.정창규 (2018). 과정중심평가란 무엇인가. 서울: 에듀니티.
  2.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3. 교육부 (2018). 2015 개정 교육과정 평가기준.
  4. 구자옥.조성민.이소연.박혜영.구남욱(2017).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5 결과 심층 분석 보고서(RRE 2017-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5. 김경애.류방란(2019). 교육에서의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에 대한 기대와 우려. 교육학연구, 50(3), 55-79.
  6. 김성천(2021). 고교학점제의 쟁점과 과제 분석. 교육비평, 48, 32-63.
  7. 김종훈(2020). OECD PISA의 의도와 실제 간 차이 탐색: 교육과정 개혁에 대한 권력 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8(2), 5-26.
  8. 김홍기.김지훈.김양현(2017). 왜 특성화고 학생들은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가?: 특성화고 학생의 진로 수정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사회, 18(2), 35-69. https://doi.org/10.22862/KJSR.2017.18.2.002
  9. 성정민(2019). 교육과정 문해력의 개념 탐구: 경기도교육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19(2), 201-222.
  10. 김창일.한철형. 강철(2017) 고등학교 실용 수학. 씨마스.
  11. 이장주.김수빈.양인웅.이혁.이수진(2017). 고등학교 실용 수학. 웅보출판사
  12. 이준열.최부림.김동재.이정례.전철.장희숙.송윤호.송정.김성철.김미영(2017). 고등학교 실용 수학. (주)천재교육
  13. 윤지영.박재현(2018). 특성화고 학생의 직업 리터러시 연구-직업기초능력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리터러시 연구, 9(2), 161-187.
  14. 이규녀.김소연.이광복.김태근.한수경(2019). 특성화고 NCS 기반 화공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의 인식과 직무연수 교육요구 조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9(3), 93-115.
  15. 이규녀.이광복.김소연.한수경.이영우(2015). 특성화고 화공계열의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0(2), 72-91. https://doi.org/10.35140/KIIEDU.2015.40.2.72
  16. 이명훈.정철영.김인곤.이건남.전승환.임소현.이유우.최로미.이승엽(2019). CBAM을 활용한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수준 및 실행 수준 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22(3), 39-68. https://doi.org/10.36907/KRIVET.2019.22.3.39
  17. 이민욱.김대영.안지인(2017). NCS 기반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 요구 분석. 직업교육연구, 36(3), 1-21.
  18. 이병욱.안재영.강철민(2015).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에서의 NCS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적용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0(2), 111-129. https://doi.org/10.35140/KIIEDU.2015.40.2.111
  19. 이상현 (2021). 특성화고 실태와 청년고용대책 개선방안. 사회법연구, 44, 1-23.
  20. 이영민.임유화(2016). 공업계 고교 NCS 기반 교육과정의 편성 실태와 과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1(1), 22-43. https://doi.org/10.35140/KIIEDU.2016.41.1.22
  21. 이찬주(2018).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대한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및 교육요구도.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3(1), 58-75. https://doi.org/10.35140/KIIEDU.2018.43.1.58
  22. 임언(2020). 특성화고 학생의 기초학습능력 감소 실태와 대응책. 직업과인력개발, 23(3), 10-29.
  23. 전경희.온정덕.김자영(2020). 직업기초능력평가의 문제해결력 측정을 위한 평가틀 개정 방안. 교육논총, 40(4), 239-260.
  24. 조성민.구남욱.이소연.이인화.김현정(2019).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8 결과보고서(RRE 2019-11). 한국교육과정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