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Hand-Washing Education Volunteer

  • Received : 2022.02.09
  • Accepted : 2022.03.12
  • Published : 2022.03.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aning and essence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handwashing education volunteer program. There were 10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handwashing education service, and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or two months from October to November 2021, and three focus groups were formed and interviewed. Data were analyzed by Colaizz's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As a result of the study, 3 themes and 10 sub-themes were derived. The three themes were 'personal development', 'self-esteem as a pre-nursing nurse', and 'knowing the meaning of service'. Nursing students learned the meaning of service through handwashing education service, and it was found that they could experience their own inner maturity. Nursing students could see that it was a time to learn the true meaning of service through handwashing education volunteer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d an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al servi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which can be applied to the diversification of educational service programs.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손씻기 교육 봉사 활동을 경험한 그 의미와 본질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손씻기 교육 봉사에 참여한 학생은 10명이며, 자료수집은 2021년 10월부터 11월 까지 2개월 실시하였으며, 3개의 포커스 그룹을 구성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자료는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3개의 주제와 10개의 하부주제로 도출되었다. 3개의 주제는 '개인의 발전', '예비 간호사로서 자부심', '봉사의 의미를 알아감'등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들은 손씻기 교육 봉사를 통해 봉사의 의미를 알게되었으며, 본인의 내적 성숙을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들은 손씻기 교육봉사를 통해 봉사의 참된 의미를 알아가는 시간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간호 대학생의 교육 봉사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였으며, 이는 교육 봉사 프로그램의 다양화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I. Introduction

현재 전 세계 문제인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감염병 예방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되고 있다. 특히, 같은 공간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집단 감염의 위험성이 높고, 지역사회까지의 감염병 확산의 전파효과가 높을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다[1].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개인위생이 강조되고, 감염경로를 차단하기 위해 올바른 손씻기를 절차에 따라 수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강조되고 있다. 올바른 손씻기는 감염질환으로부터 개인의 건강을 보호하며, 설사 30%, 호흡기질환 20~25%의 확산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세균을 제거하여 질병에 걸리는 것을 줄이거나 피하고 다른 사람에게 세균이 전파되는 것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하나이다[2]. 따라서 손씻기의 방법을 교육받고 습관화하는 것은 감염병 예방에 효율적이며, 전 생애에 걸쳐 감염병으로부터 자신과 가족을 보호하는 중요한 건강습관의 형성이 되므로, 손씻기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3].

이러한 코로나시기에 간호대학생들도 적극적으로 변화하는 사회와 대상자의 건강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정확한 손 씻기 방법을 알고, 이를 교육할 수도 있어야 한다.

대학생 시기는 전공을 배우면서, 진로방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4]. 특히,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삶을 보다 더 의미 있는 삶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삶에 대한 목표의식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대학생들이 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본인의 잠재된 능력을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게 도와준다[5].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대학생활에서 배운 전공과 봉사활동을 통해 병원취업에서 만날 환자를 대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많은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간호대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은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통해 자원봉사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봉사활동을 통해 정서적으로 여유를 가지기 때문에 봉사활동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다[6].

간호대학생의 해외봉사 참여 경험의 연구[7]에서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해외봉사를 함으로써 간호 관련 지식과 간호 관련 술기를 응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며, 자존감이 상승함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동아리 참여 자원 봉사 경험의 연구[8]에서 참가자들은 자원 봉사를 통해 자신이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는 연구가 있다.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거 갖추어야 하는 능력과 성품, 신뢰, 헌신, 성실 등을 갖추어야 하는 자질을 함양해야 한다[9].

그러나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는 전공연계 봉사활동을 실천하는 연구가 대부분이며, 교육 봉사에 관련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느끼는 경험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연구함으로써, 이들이 경험한 봉사활동의 경험의 본질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들의 봉사활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방안 및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고,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을 통해 간호 전문직에 의식 변화를 증진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II. Method

간호대학생의 손씻기 교육봉사의 경험을 확인하고 의미구조를 기술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손씻기 교육 봉사활동을 통해 간호 전문직 의식의 변화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 중재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질적 연구 방법 중 Colazzi[10]의 현상학적 접근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1.1 Participants

본 연구의 참여자는 D광역시 소재 간호학과 학생들이 봉사를 경험한 학생으로 본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힌 연구참여자 중 10명을 편의표집 하였다. 그리고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동의한 남자 2명, 여자 8명이었다. 연구참여자들은 연구자의 간호학 관련 강의를 듣는 학생들이며 일부 학생은 지도학생으로 참여자와의 관계 형성이 원활하였다.

1.2 Collecting Data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21년 10월 1일부터 2021 년 11월까지 2개월이었다. 참여자와 사전에 연락하여 참여자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장소와 시간을 정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참여자와 일대일 심층적인 면담을 통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봉사경험에 대한 구체적인 서술이 이루어지기 위해 참여자가 시간을 정하여 원하는 시간을 주로 이용하여 개별 심층면담을 시행하였다. 면담 초기에는 면담 참여자의 인구학적 자료를 수집하고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면서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면담 시 질문은 비구조적이고 개방적인 질문 형태를 사용하였으며, 참여자가 경험한 봉사활동에 대해 자발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면담내용은 자료의 누락방지와 의미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 참여자에게 동의를 구하고 녹음하고, 면담 시에 참여자의 표정이나 말투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메모지를 이용하여 면담한 내용을 필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분석하면서 불확실한 내용에 대한 추가 자료수집을 위해 일부 참여자에게는 1~3회에 걸쳐 면담을 다시 하였다. 1회 면담 시간은 60분에서 90분 정도로 소요되었다.

면담은 참여자의 간호학생으로서의 현재 상황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시작하였다. 연구주제와 관련된 초기면담 질문은 광범위한 서술적 질문으로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이었다. 이 때 사용한 보조 질문은 “봉사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는가”, “봉사 중이나, 봉사 후에 느낀 감정은 어떠했는가?”, “봉사를 하면서 가장 보람된 순간은 언제인가?”, “봉사를 경험한 후 달라진 부분은 무엇인가?”, “간호학생에게 봉사는 어떤 의미인가?”이었다. 이러한 질문은 면담 상황에 따라 추가하거나 제외하면서 또는 변경되었으며, 연구자가 답을 유도하지 않으려고 노력하였다.

1.3 Steps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봉사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참여자의 경험에 초점을 두는 Colaizzi[11]의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1 단계 : 녹음된 내용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해서 듣고 연구 참여자의 언어 그대로의 내용을 글로 기록하여 전사된 모든 자료들을 반복하여 읽었다.

2 단계 : 전사된 모든 자료에서 반복되거나 의미가 있는 문자, 구에서 의미가 있는 진술을 도출하였다.

3 단계 : 선택된 문장과 구절들을 반복하여 되풀이해서 읽으며 맥락 속의 의미를 발견한 후 연구자 언어로 재진술 화였다.

4 단계 : 연구자가 의미 있는 진술과 재진술에서 도출된 의미 모두 원자료와 일치하도록 의미를 구성할 때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5 단계 : 구성된 의미에서 개념기술을 조직화 한 후, 개념 기술들에서 주제군을 도출하였다.

6 단계 : 참여자의 생생한 경험을 연구 주제에 따라 총제적으로 기술을 한 다음, 현상의 공통된 요소를 통합하고 본질적 구조를 진술하였다.

7 단계 : 연구자의 기술 내용과 함께 연구의 분석 결과를 참여자에게 확인한 후, 연구 참여자의 경험이 연구 결과와 일치 또는 불일치 하는지 확인하고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1.4 Qualitative research training of researchers

본 연구자는 질적 연구 방법론 교과목을 이수받고,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세미나와 워크샵 등에 참여하며, 질적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여, 다수의 질적 연구 논문을 게재하였다. 그리고 질적 연구 경험을 한 간호학 전공자 2인으로부터 연구의 준비와 예상되는 문제점들을 검토 받아 진행하였으며, 질적 연구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함께 3회 동안 자료수집과 자료분석 과정을 검토 및 확인 받으며 연구를 진행하였다.

1.5 Strictness

본 연구의 신회성과 엄격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Lincoln 과 Guba[12]의 사실적 가치와 적용가능성, 그리고 일관성과 중립성의 평가기준을 적용하였다.

첫 번째, 연구의 사실적 가치를 위해 연구자는 질적 연구에 녹음한 내용과 기록된 인터뷰 내용을 분석하여 기술한 내용이 참여자의 하부주제와 일치하는지 질적 연구자 2 인과 확인하였다.

두 번째, 양적 연구의 외적 타당성을 알아보는 것으로 Colazzi[13]의 4단계 자료분석 절차를 엄수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노력하였다.

세 번째, 본 연구의 결과의 일관성 평가를 하기 위하여 연구 자간 분석 결과를 상호 검토하고 논의하였다.

네 번째, 본 연구결과의 중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인터뷰 중 그리고 결과 분석기간에 개방적인 태도로 참여자의 경험에 선입견을 갖지 않고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III. Results

본 연구에 참여한 간호대학생 10명으로, 여학생 8명, 남학생 2명, 2학년 7명, 1학년 3명으로 평균연령은 21.3세였다. 봉사 경험은 10개의 하부주제와 3개의 주제로 나타났다. 3개의 주제는 ‘개인의 발전’, ‘예비 간호사로서 자부심’, ‘봉사의 의미를 알아감’등이었다[Table 1]. 간호대학생의 교육봉사의 경험에 대한 본질적 주제에 대한 설명은 Table 2와 같다.

Table 1.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CPTSCQ_2022_v27n3_91_t0001.png 이미지

Table 2. Themes and Sub-themes of Education Volunteer

CPTSCQ_2022_v27n3_91_t0002.png 이미지

1. Essential Themes of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Volunteer Experiences

1.1 Personal development

간호대학생은 교육 봉사를 통하여 본인의 지식과 기술이 발전할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본인들이 전공에서 배웠던 손씻기 교육에 대해 타인에게 교육함으로써, 본인의 지식과 기술이 발전함을 알 수 있었다고 하였다. 하부주제는 ‘타인에게 교육하기 위해, 이론과 실습을 더 연습하고 공부하게 됨’, ‘타인에게 손씻기 교육을 함으로써, 내 자신이 발전하게 됨’, ‘내가 알았던 지식과 이론을 확인하고 점검하면서 체계화 됨’, ‘손씻기 교육을 통해 나의 손씻기 방법이 바뀜’ 등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에게 손씻기 교육을 하기 위해, 기존에 알던 지식과 기술을 더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손씻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면서 더 정확하게 알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습니다(참여자 1).

대상자에게 교육을 하기 위해, 먼저 연습하고 공부하면서 내가 발전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타인에게 손 씻기 교육 봉사를 하기 위해 내가 발전하는 모습을 알 수 있었습니다(참여자 5).

봉사활동을 통해 더 많은 자료와 연습을 하면서 제가 몰랐던 부분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봉사활동도 배우면서 하는 거구나 생각했습니다(참여자 6).

손씻기 교육을 하면서, 손씻기 행위가 정말 중요하고, 손씻는 방법에 따라 감염예방이 달라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냥 무심하게 손씻기를 했던 제가 약간 부끄러워지기도 했으나..... 이번 봉사 활동을 통해 제가 더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참여자 10).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봉사를 하면서 본인 자신이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Pride as a Pre-nurse

간호대학생은 손씻기 교육 봉사를 통해, 대상자가 변화되고 새로운 정보를 알아가는 것을 보고 교육으로 많은 것이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손씻기 교육봉사를 통해 뿌듯함을 느끼며, 본인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학과를 졸업 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이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부주제는 ‘예비간호사가 되는 상상을 함’, ‘교육을 통해 간호사의 역할을 경험해 봄’으로 나타났다.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면서 제가 간호사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정말 간호사가 된다면 대상자에게 교육하고 변화된 대상자의 모습을 상상해보니 너무 뿌듯합니다(참여자 3).

처음 봉사활동을 할 때는 잘 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손씻기 봉사활동을 하면 할수록 너무 보람되고 이러한 경험이 쌓여서 간호사가 된다고 생각하니 너무 좋았습니다(참여자 9).

간호대학생들은 손씻기 교육 봉사를 통해 본인들이 배웠던 내용을 대상자들에게 교육함으로써, 미래의 간호사의 모습을 상상해 보았으며 예비 간호사로서 자부심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1.3 Knowing the meaning of service

간호대학생들은 손씻기 교육봉사를 한 뒤, 너무 즐겁고 보람 있는 경험이었음을 느끼고, 대상자들이 변화되는 모습에 뿌듯함을 느꼈다. 봉사활동을 통해 나의 내적 성숙함이 발전함을 알 수 있었으며, 봉사를 통해 성실과 끈기를 배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부 주제는 ‘봉사활동을 통해 보람을 느낌’, ‘기회가 된다면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고 싶음’, ‘책임감을 증가함’, ‘내가 의미 있는 사람이라 생각 함’으로 나타났다.

처음 만난 대상자에게 손씻기 교육을 할 때에는 너무 떨리고 힘들었지만, 교육 후 힘든 느낌보다 보람된 느낌이 더 많았습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봉사활동을 꾸준히 하고 싶습니다(참여자 4).

손씻기 교육 봉사를 하면서 힘든 점도 많았지만, 제가 교육함으로써 누군가의 개인위생 습관이 바뀐다고 생각하니 대충 할 수 없었습니다. 진심으로 마음을 다해 교육하는 제 자신을 바라보며 책임감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참여자 7).

봉사활동을 몸으로 도우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하였는데, 이번 손씻기 교육 봉사를 통해 지식을 전달하고 생활습관을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도 더 의미 있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봉사를 통해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는 대상자를 볼 때, 내가 참 의미 있는 사람이구나. 나로 인해 바뀔 수 있는 것이 많구나 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교육봉사의 기회가 있다면 참여하고 싶습니다(참여자 8).

간호대학생들은 손씻기 교육 봉사를 통해 봉사의 의미를 알게되었으며, 본인의 내적 성숙을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들은 손씻기 교육봉사를 통해 봉사의 참된 의미를 알아가는 시간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IV. Discussion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손씻기 교육 봉사 경험에 대해 현상학을 적용한 질적 연구방법이다. 간호대학생의 손 씻기 교육 봉사는 ‘개인의 발전’, ‘예비 간호사로서 자부심’, ‘봉사의 의미 찾음’ 이라는 3가지 주제 모음과 10개의 하위주제로 도출되었으며, 각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손씻기 교육 봉사를 하면서 첫 번째 주제인 ‘개인의 발전’에서 나타난 하부주제를 살펴보면 ‘타인에게 교육하기 위해, 이론과 실습을 더 연습하고 공부하게 됨’, ‘타인에게 손 씻기 교육을 함으로써, 내 자신이 발전하게 됨’, ‘내가 알았던 지식과 이론을 확인하고 점검하면서 체계화 됨’, ‘손씻기 교육을 통해 나의 손씻기 방법이 바뀜’ 등으로 나타난 결과는 안현지의[14] 연구결과에서 보여준 자원봉사자들은 자원봉사 수혜자와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는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두 번째 주제인 ‘예비 간호사로서 자부심’에서 나타난 하부주제는 ‘예비간호사가 되는 상상을 함’, ‘교육을 통해 간호사의 역할을 경험해 봄’으로 나타났으며, 이 결과는송민숙[15] 연구에서 나타난 ‘보람됨’과 유사한 결과로서, 간호 대학생들의 봉사 경험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로 보여진다. 그러므로 간호 대학생들의 가치관과 직업의식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교육봉사 프로그램을 반영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세 번째 주제인 ‘봉사의 의미 찾음’의 하부주제는 ‘봉사활동을 통해 보람을 느낌’, ‘기회가 된다면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고 싶음’, ‘책임감을 증가함’, ‘내가 의미 있는 사람이라 생각 함’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윤미선 외 [16] 연구 결과에서 보여진 ‘변화된 나를 발견’, ‘사고와 인식의 변화’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봉사활동을 통해 경험한 것은 의미 있는 내적 변화를 가져옴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교육 봉사 경험은 간호대학생 개인에게 내적 성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특별하고 의미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17]. 그리고 일부 참여자들은 봉사 후에도 다시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해야 한다는 기대감을 가지고도 있었다.

그러므로 봉사활동에 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전공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등을 추가해, 교육 봉사 프로그램을 질적, 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V. Conclusions

본 연구는 손씻기 교육 봉사 경험을 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봉사활동의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질적 연구 방법인 현상학으로 탐색하였다. 참여자들은 손씻기 교육봉사에 참여하면서 대상자들의 눈높이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그들에게 직접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참여자 자신의 지식확장과 손씻기 중요성에 대해 알아가면서 개인적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간호학과를 졸업 후 간호사가 되어 임상 현장에서 만나는 대상자들에게 직접 간호를 제공하고 교육할 수 있는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좀 더 적극적인 교육 활동에는 제한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교육 봉사의 기회와 방법 등이 더욱 다양해지고, 간호대학생들의 봉사활동에 대한 기회제공 및 역량이 꾸준히 이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취업에도 관심을 가져야겠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간호학과 학생들의 손 씻기 중요성에 대한 내용은 간호학과 교육과정과 임상 현장에서 적용할 때 세부적인 지침과 단계별 손씻기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면, 간호학과 봉사활동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교내실습과 임상실습의 근거자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10명의 간호학생들로 제한되어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함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체계화 하고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자원 개발 등과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며, 간호대학생의 봉사 경험에 대한 다양한 질적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References

  1.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Press Release[internet].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cited May 20] Available from: http://www.kdca.go.kr/index.es?sid=a3
  2. Ministry of Education: COVID19 Manual in Educational institution[internet]. Ministry of Education[cited May 20]. Available from:https://www.moe.go.kr/sub/info.do?m=580101&page=580101&num=05&s=moe
  3. Ministry of Education. 2020 COVID-19 response in Education Sector. Seajong.Ministry of Education press. 2020. pp30-34
  4. M. Shin, "Effect of Volunteering, Self-esteem and Job-esteem on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3, No. 11, pp. 1024-1035,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1.1024
  5. K. A. Chung, H. J. Jang, "Effects of Elderly Care Voluntary Program o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200-207, August,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00
  6. J. Kang, "Factor Analysis of Participation Motivation, Recognition and Reward Affecting the Continuance Will of University Student Volunte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2, pp. 5728-15737,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2.5728
  7. J. A. Kim, J. Ko, "A study on Clinical Resoning Ability and Academic Achivement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3, pp. 1874-1883,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3.1874
  8. K. A. Chung, H. J. Jang, "Effects of Elderly Care Voluntary Program o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200-207, August,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00
  9. M. S. Song,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voluntary activities for rural communities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Humanities and society 21, Vol 2, No. 33, pp. 1115-1130,2019. DOI : 10.22143/HSS21.10.2.79
  10. Colaizzi P. .Psychological researchas phenomenologist views it. In: Valle RS, King M, editor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Inc;1978.p.48-71.
  11. F. E. Colaizzi, Editor,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78
  12. Lincoln YS, Guba EG. Naturalistic inquiry. BeverlyHills,CA:Sage; 1985. 1-416.
  13. Colaizzi, F. U.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Vails, R. S., King. (Ed.).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York, NY:Oxford University Press.
  14. An, H. J.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duration of university students' voluntary activities: focused on university of seou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2008.
  15. M. S. Song,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voluntary activities for rural communities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10, No. 2, pp. 1115-1130, Apr. 2019. DOI: https://doi.org/10.22143/HSS21.10.2.79
  16. M. S. Yoon, S. Y. Yim, "A study of convergence social voluntary service activity and sense of profession values, self-esteem, socia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8, No. 11, pp. 562-570, Nov. 2018. DOI: https://doi.org/10.5392/JKCA.2018.18.11.562
  17. LeeAK,You HS,Park IH.Affecting factorson stress of clinical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21 No. 12 pp.154-163, 2015 Doi.org/10.11111/jkana.2015.21.2.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