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alysis of the Continuity of Reading Passages in the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Based on Readability

이독성을 통한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 교과서 읽기 지문의 연계성 분석

  • Received : 2022.03.21
  • Accepted : 2022.04.29
  • Published : 2022.06.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ertical and horizontal continuity between grades and publishers, respectively, by analyzing the readability of reading passages included in English textbooks for 5th and 6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In order to do so, a corpus was constructed with the reading passages contained in 10 textbooks, and the reading passages in each textbook were analyzed through Coh-Metrix. Also, it was examined whether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rades and publishers in readability through one-way ANOV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ifference in readability between publishers within the same grade,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fifth-grade textbooks in the L2 readability index.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vertical continuity between grades within the publisher, the difficulty of textbook A was higher in grade 6 than grade 5 based on FRE and FKGL, which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On the other hand, when L2 readability was used as the standard, the difficulty of textbook B was lower in 6th grade than in 5th grade. This result seems to be because FRE and FKGL calculate readability based on sentence and word length, whereas L2 readability is based on content word overlap, word frequency, and syntactic similarity of sentences.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 교과서에 수록된 읽기 지문의 이독성을 분석하여 학년 간 수직적 연계성과 출판사 간 수평적 연계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10종의 교과서에 수록된 읽기 지문을 코퍼스로 구축한 후, Coh-Metrix를 통해 각 교과서에 수록된 읽기 지문의 이독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해 산출된 이독성에 학년 간, 출판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일 학년 내 읽기 지문의 출판사간 난이도 차이를 분석하여 수평적 연계성을 살펴본 결과 RDL2 지수에서 5학년 교과서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출판사 내에서의 학년 간 수직적 연계성을 분석한 결과 FRE와 FKGL 기준으로 교과서 A의 난이도가 5학년에 비해 6학년에서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였다. 반면 RDL2를 기준으로 했을 경우 교과서 B의 난이도가 5학년에 비해 6학년에서 더 낮아지는 결과를 보았다. 이러한 결과는 FRE와 FKGL은 문장 길이와 단어 길이 중심으로 이독성을 산출하는 반면, RDL2는 내용어 중복, 단어 빈도 수, 문장의 통사적 유사성 등을 기초로 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Keywords

References

  1. 전문기, 임인재, "코메트릭스(Coh-Metrix)를 이용한 중학교 1학년 개정 영어 교과서의 코퍼스 언어학적 비교 분석," 영어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pp.265-292, 2009. https://doi.org/10.17936/PKELT.2009.21.4.012
  2. 이의갑, "초등영어 교과서의 언어재료 분석 연구," 초등영어교육, 제13권, 제3호, pp.125-146, 2007.
  3. 박옥희, "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영어교과서의 연계성 고찰: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18권, pp.117-136, 2007.
  4. 송자경, 윤이정,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연계성 분석: 제 7차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능문을 중심으로," 초등영어교육, 제9권, 제2호, pp.149-188, 2003.
  5. 주제호, 김현숙, "초등학교와 중학교 영어교과서 연계성에 대한 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제7권, 제1호, pp.77-96, 2002.
  6. 강하나, 김정렬, "2015 초등 영어교과서의 의사소통기능 연계성 분석," 초등영어교육, 제26권, 제1호, pp.57-82, 2020.
  7. 김정렬, 양지윤, "Coh-Metrix를 통한 초.중등 영어교과서 연계성 분석," 영어교육, 제67권, 제2호, pp.319-341, 2012. https://doi.org/10.15858/ENGTEA.67.2.201207.319
  8. 김정렬, 천윤희, "코퍼스 언어학적 분석을 통한 초.중등 영어 교과서의 연계성 연구: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대상으로," 영어교육, 제63권, 제2호, pp.361-392, 2008. https://doi.org/10.15858/ENGTEA.63.2.200806.361
  9. 김지은, Coh-Metrix를 이용한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개정 영어교과서 듣기자료의 코퍼스 언어학적 연계성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12.
  10. 송고은, 코퍼스에 기반한 4-7학년 영어 교과서의 연계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충북, 2014.
  11. 우현이, 코퍼스에 근거한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 어휘의 연계성 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07.
  12. 임영진, 조윤경, 정영경,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읽기 지문 연계성 분석," 외국어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125-148, 2015.
  13. 허은주, Coh-Metrix 를 이용한 초.중등 영어교과서의 코퍼스 언어학적 연계성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12.
  14. 황혜순, Coh-Metrix를 이용한 초-중등 4개 학년 간 영어교과서 연계성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인천, 2019.
  15. 이혜진, 이혜진, "한.중.일 대학 입학시험 영어 지문의 이독성 비교 분석," 인문사회 21, 제9권, 제5호, pp.441-453, 2018.
  16. 김정렬, "초중등 영어교육 연계성 문제," 어학연구, 제50권, 제1호, pp.161-184, 2014.
  17. 박은정, Coh-Metrix를 이용한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 1,2학년 영어 교과서의 연계성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20.
  18. 배지영,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초.중등 영어교과서의 읽기 지문 연계성 분석," 현대영어영문학, 제63권, 제2호, pp.81-107, 2019.
  19. 성일호, "이독성공식과 Coh-Metrix를 활용한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교과서 이독성 분석," 영어영문학연구, 제40권, 제4호, pp.299-320, 2014. https://doi.org/10.21559/AELLK.2014.40.4.015
  20. I. S. P. Nation, Learning Vocabulary in Another Langua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21. J. Read, Assessing Vocabula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22. D. S. McNamara, A. C. Graesser, P. M. McCarthy, and Z. Cai, Automated Evaluation of Text and Discourse with Coh-Metrix,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4.
  23. 배지영, "중학교 1.2학년 2015 개정 영어교과서 읽기 자료의 가독성 분석과 아동문학 선정 연구," 영어교과교육, 제18권, 제2호, pp.117-141, 2019. https://doi.org/10.18649/JKEES.2019.18.2.117
  24. 이정민, 현태덕,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 읽기 자료 비교 분석," 현대영어교육, 제14권, 제4호, pp.263-286, 2013.
  25. 이지웅, 2015 개정 초등 6학년 영어 교과서 5종의 텍스트 난이도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2020.
  26. 양지윤, Coh-Metrix를 통한 개정 영어교과서의 코퍼스 언어학적 연계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충북, 2012.
  27. 박수정, 배지영, 민수정,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초등학교 5.6학년 영어교과서 읽기 지문 분석," 초등영어교육, 제27권, 제1호, pp.5-25, 2021.
  28. 장지연, "Coh-Metrix를 통한 2017-2018 수능 영어 독해 지문 비교: 기초 산출치, 이독성, 용이성을 중심으로," 외국어교육, 제25권, 제4호, pp.81-106,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