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Learning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of Real-Time Online Education Platform

실시간 온라인 교육 플랫폼의 학습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매사양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산업융합학과) ;
  • 이동명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신산업융합학과)
  • Received : 2022.03.25
  • Accepted : 2022.05.02
  • Published : 2022.06.28

Abstract

This study aims to help revitalize the real-time online education platform market by analyzing the instructor characteristics, content characteristics, and platform characteristics of real-time online education platforms for local learners in China. A total of 670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and an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first, except for attractiveness, which is the characteristic of the instructor, professionalism and sincerity had a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both learning satisfaction. Second, the usefulness, abundance, and appropriateness of content characteristics had a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learning satisfaction. Third, except for interaction, which is a platform characteristic, technology and convenience confirmed a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relationship on both learning satisfaction. Fourth, learning satisfac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continue using. This study presented practical implications for real-time online education platform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본 연구는 중국 현지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교육 플랫폼의 교수자 특성, 콘텐츠 특성과 플랫폼특성이 학습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실시간 온라인 교육 플랫폼 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총 670부 설문지를 수집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교수자의 특성인 매력성을 제외하고 전문성과 성실성은 학습만족도에 모두 유의미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었다. 둘째, 콘텐츠 특성의 유용성, 풍부성과 적절성은 학습만족도에 모두 유의미한 정의 영향 관계가 있었다. 셋째, 플랫폼 특성인 상호작용성을 제외하고, 기술성과 편리성은 학습만족도에 모두 유의미한 정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였다. 넷째, 학습만족도는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실시간 온라인 교육 플랫폼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교수자 특성, 콘텐츠 특성과 플랫폼특성에 대하여 실제로 느끼는 효용의 가치를 높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 플랫폼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박휴용. "코로나 이펙트 : 팬데믹과 기술 중심 사회에서의 교육적 위기와 기회," 월간 공공정책, 제178권, pp.16-18, 2020.
  2. 付卫东, 周洪宇, "新冠肺炎疫情给我国在线教育带来的挑战及应对策略," 河北师范 大学学报, 第22卷, 第2号, pp.14-18, 2022.
  3. M. L. Bernacki, J. A. Greene, and H. Crompton, "Mobile technology, learning, and achievement: Advances in understanding and measuring the role of mobile technology in educ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5, 2020.
  4. https://www.iresearch.cn
  5. 이고은,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교육 트랜드 변화", 주간 KDB 리포트, 제878호, pp.9-11, 2020.
  6. 송영진, 비대면 교육서비스의 수요 특성 및 시사점온라인 교육을 중심으로, 산업연구원, 2020.
  7. 한현덕, 류지화, 권영섭, 온라인 실시간 교육 어디까지 해봤니?,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2021.
  8. 김형완, 대학 ERP 교육에서 교육특성요인이 동화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9. 박천수, 고혜원, 김미숙, 일학습병행제 추친현황 모니터링 및 개선방안, 고용노동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10. 김양분, 임현정, 김난옥, "학업성취에 대한 학급 및 교사 요인의 영향," 한국교육, 제39권, 제2호, pp.157-179, 2012. https://doi.org/10.22804/JKE.2012.39.2.007
  11. 추나영, 배성우, 조송현, "무용강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서비스제공자 평가, 신뢰,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1권, 제1호, pp.123-133, 2013.
  12. 허청, 이준서, "짧은 동영상 앱 틱톡의 교육 인플루언서 특성이 온라인 지식 콘텐츠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2호, pp.77-93, 2021. https://doi.org/10.18852/BDAK.2021.19.2.77
  13. 이현민, 김미수, "온라인 교육을 위한 디지털콘텐츠활용 수업 개발 및 운영 사례- 가상박물관을 중심으로," 교양 교육 연구, 제14권, 제4호, pp.81-96, 2020.
  14. 권영숙, "비대면 온라인 교육환경 특성이 독일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비대면 온라인 녹화강의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제47권, pp.5-28, 2020.
  15. 김나영,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6. 안선주, 디지털콘텐츠 OTT(Over-the-Top)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1.
  17. 이창영, 전직지원서비스 관련 교육훈련특성과 효과성에 관한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18. 정승재, 효과적인 학습경험을 위한 실시간 원격강의 플랫폼 사용성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
  19. 김희정, 대학 e-러닝 학습성과와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0. 김지희, 이건웅, "공유숙박 서비스 성공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1권, 제1호, pp.69-89, 2019.
  21. 박상수, 조강필, 양연, 왕뢰, 주최연, "온라인 후기 신뢰도가 중국의 공유숙박 플랫폼의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샤오쭈(小豬),마이(螞蟻), 투지아(途家), 무냐오(木鳥)를 중심으로," 韓中關係硏究, 제5권, 제3호, pp.111-137, 2019.
  22. J. C. Sweeney and D. Ingram, "A comparison of traditional and web marketing education: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23, No.1, pp.55-62, 2001. https://doi.org/10.1177/0273475301231007
  23. Y. Levy, "Comparing dropouts and persistence ine-learning courses," Computers & Education, Vol.48, No.2, pp.185-204, 2007. https://doi.org/10.1016/j.compedu.2004.12.004
  24. 전영미, 조진숙, "대학생의 K-MOOC 만족도 및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1호, pp.80-91, 2019. https://doi.org/10.5392/JKCA.2019.19.11.080
  25. 이면재, 온라인 대중공개 강좌(MOOCs)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26. 신명순, 김민주, "항공사 여승무원의 외형과 인상형성, 서비스 품질 지각 간의 인과관계 분석," 관광연구, 제25권, 제6호, pp.199-220, 2011.
  27. 김성경, 임성준, "클래식 라이브 스트리밍 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시청만족과 현장공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60-72, 2020. https://doi.org/10.5392/JKCA.2020.20.01.060
  28. 한수정,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이 이용만족, 지속이용의도,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과 혁신연구, 제43권, 제3호, pp.155-175, 2020.
  29. 최재우, "유튜브 여행콘텐츠 특성이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88권, pp.193-211,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