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완, 백석윤, 전인호, 이경화, 김연, 이미연 외 15인(2022a). 수학 3-1. 대교출판.
- 강완, 백석윤, 전인호, 이경화, 김연, 이미연 외 15인(2022b). 수학 3-2. 대교출판.
- 강완, 백석윤, 전인호, 이경화, 김연, 이미연 외 15인(2022c). 수학 4-1. 대교출판.
- 강완, 백석윤, 전인호, 이경화, 김연, 이미연 외 15인(2022d). 수학 4-2. 대교출판.
-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교육부.
- 교육부(2019). 수학 2-2. 비상교육.
- 기정순, 정영옥(2008). 등호 문맥에 따른 초등학생의 등호 개념 이해와 지도 방법 연구. 학교수학, 10(4), 537-555.
-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김영준 외 9인(2022a). 수학 3-1. 아이스크림.
-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김영준 외 9인(2022b). 수학 3-2. 아이스크림.
-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김영준 외 9인(2022c). 수학 4-1. 아이스크림.
-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김영준 외 9인(2022d). 수학 4-2. 아이스크림.
- 김정원, 최지영, 방정숙(2016). 초등학생들은 '='를 어떻게 이해하는가?: 문항유형별 실태조사. 수학교육학연구, 26(1), 79-101.
- 류희찬, 유현주, 이종영, 조영미, 탁병주, 최인숙 외 20인(2022a). 수학 3-1. 금성출판사.
- 류희찬, 유현주, 이종영, 조영미, 탁병주, 최인숙 외 20인(2022b). 수학 3-2. 금성출판사.
- 류희찬, 유현주, 이종영, 조영미, 탁병주, 최인숙 외 20인(2022c). 수학 4-1. 금성출판사.
- 류희찬, 유현주, 이종영, 조영미, 탁병주, 최인숙 외 20인(2022d). 수학 4-2. 금성출판사.
-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박진형 외 27인(2022a). 수학 3-1. 두산동아.
-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박진형 외 27인(2022b). 수학 3-2. 두산동아.
-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박진형 외 27인(2022c). 수학 4-1. 두산동아.
-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박진형 외 27인(2022d). 수학 4-2. 두산동아.
- 박만구, 강경은, 김대진, 김도경, 김수정, 김은혜 외 8인(2022a). 수학 3-1. 천재교육.
- 박만구, 강경은, 김대진, 김도경, 김수정, 김은혜 외 8인(2022b). 수학 3-2. 천재교육.
- 박만구, 강경은, 김대진, 김도경, 김수정, 김은혜 외 8인(2022c). 수학 4-1. 천재교육.
- 박만구, 강경은, 김대진, 김도경, 김수정, 김은혜 외 8인(2022d). 수학 4-2. 천재교육.
- 박성선, 류성림, 김상미, 권성룡, 김남균, 강호진 외 11인(2022a). 수학 3-1. YBM.
- 박성선, 류성림, 김상미, 권성룡, 김남균, 강호진 외 11인(2022b). 수학 3-2. YBM.
- 박성선, 류성림, 김상미, 권성룡, 김남균, 강호진 외 11인(2022c). 수학 4-1. YBM.
- 박성선, 류성림, 김상미, 권성룡, 김남균, 강호진 외 11인(2022d). 수학 4-2. YBM.
- 방정숙, 이유진(2022).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등식 이해 및 해결 전략에 대한 교사의 지식 분석. 수학교육, 61(1), 109-126.
- 방정숙, 최인영(2016).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대수적 사고에 대한 실태 분석. 초등수학교육, 19(3), 223-247.
- 백대현(2017). 초등학교 수학에서 연산의 성질과 등호의 사용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4), 643-662.
- 백대현(2020). 초등학교 수학에서 같음과 등호의 의미에 대한 고찰. 초등수학교육, 23(1), 45-61.
- 신항균, 김태환, 조보영, 김리나, 정나영, 최혜령, 외 8인(2022a). 수학 3-1. 비상교육.
- 신항균, 김태환, 조보영, 김리나, 정나영, 최혜령, 외 8인(2022b). 수학 3-2. 비상교육.
- 신항균, 김태환, 조보영, 김리나, 정나영, 최혜령, 외 8인(2022c). 수학 4-1. 비상교육.
- 신항균, 김태환, 조보영, 김리나, 정나영, 최혜령, 외 8인(2022d). 수학 4-2. 비상교육.
- 안병곤, 나귀수, 김민경, 이광호, 류현아, 최지선 외 14인(2022a). 수학 3-1. 두산동아.
- 안병곤, 나귀수, 김민경, 이광호, 류현아, 최지선 외 14인(2022b). 수학 3-2. 두산동아.
- 안병곤, 나귀수, 김민경, 이광호, 류현아, 최지선 외 14인(2022c). 수학 4-1. 두산동아.
- 안병곤, 나귀수, 김민경, 이광호, 류현아, 최지선 외 14인(2022d). 수학 4-2. 두산동아.
- 이유진(2021).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등호에 대한 관계적 이해를 강조한 수업의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종희, 김선희(2003). 등호 개념의 분석 및 학생들의 등호 이해 조사. 수학교육학연구, 13(3), 287-307.
- 임재훈(2013). 등호 해석의 두 시간적 차원인 읽기.쓰기의 불일치와 그 해소.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2), 207-223.
- 장혜원, 서동엽, 김민회, 김선, 김주숙, 김차명 외 8인(2022a). 수학 3-1. 미래엔.
- 장혜원, 서동엽, 김민회, 김선, 김주숙, 김차명 외 8인(2022b). 수학 3-2. 미래엔.
- 장혜원, 서동엽, 김민회, 김선, 김주숙, 김차명 외 8인(2022c). 수학 4-1. 미래엔.
- 장혜원, 서동엽, 김민회, 김선, 김주숙, 김차명 외 8인(2022d). 수학 4-2. 미래엔.
- 한대희, 고은성, 이수진, 조형미, 한상의, 신희영 외 11인(2022a). 수학 3-1. 천재교육.
- 한대희, 고은성, 이수진, 조형미, 한상의, 신희영 외 11인(2022b). 수학 3-2. 천재교육.
- 한대희, 고은성, 이수진, 조형미, 한상의, 신희영 외 11인(2022c). 수학 4-1. 천재교육.
- 한대희, 고은성, 이수진, 조형미, 한상의, 신희영 외 11인(2022d). 수학 4-2. 천재교육.
- Blanton, M., Levi, L., Crites, T., & Dougherty, B. (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algebraic thinking for teaching mathematics in grades 3-5. In B. Dougherty, & R. Zbiek (Eds.), Essential understandings serie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방정숙, 최지영, 이지영, 김정원 공역(2017). 대수적 사고의 필수 이해. 교우사.
- Blanton, M., Stephens, A., Knuth, E., Gardiner, A. M., Isler, I., & Kim, J. S. (2015).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algebraic thinking: The impact of a comprehensive early algebra intervention in third grad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6(1), 39-87.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6.1.0039
- Do, J. (2022). On the meaning of the equal sign from the perspective of early algebra. J 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2(3), 331-350. https://doi.org/10.29275/jerm.2022.32.3.331
- Fonger, N. L., Stephens, A., Blanton, M., Isler, I., Knuth, E., & Gardiner, A. M. (2018). Develop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curriculum, instruction, and student learning: An example from mathematics education. Cognition and Instruction, 36(1), 30-55. https://doi.org/10.1080/07370008.2017.1392965
- Lee, E., & Park, M. (2022). Exploring opportunities to develop algebraic thinking presented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and the Unitied States. J 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2(3), 395-421. https://doi.org/10.29275/jerm.2022.32.3.395
- Na, G., & Choi, J. (2022). Relating students' early algebraic thinking to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J 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2(3), 373-394. https://doi.org/10.29275/jerm.2022.32.3.373
- Rittle-Johnson, B., Matthews, P. G., Taylor, R. S., & McEldoon, K. L. (2011). Assessing knowledge of mathematical equivalence: A construct-modeling approac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 85-104. https://doi.org/10.1037/a0021334
- Schulz, A. (2018) Relational reasoning about numbers and operations: Foundation for calculation strategy use in multi-digit multiplication and division,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20(2), 108-141. https://doi.org/10.1080/10986065.2018.1442641